클래식 입문 '이야기 100편'

▲'스마트 클래식 100' 김성현 지음. 아트북스 펴냄. 1만5,000원.

클래식 입문에 도움이 되는 정보, 지휘자와 곡에 담긴 사연 등 클래식음악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 100편을 수록했다. 조선일보 음악담당 기자가 '클래식 ABC'라는 제목으로 2009년 4월부터 2013년 1월까지 연재했던 글들을 고치고 다듬었다. 낯설고 까다로운 전문 언어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했다. '클래식 올림픽이 열린다면 어느 나라가 1위를 할까?' '대중 가수와 오페라 가수는 어떻게 다를까?' 등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오늘날 클래식음악계의 풍경을 스케치한다.

상대 감정을 움직이는 5가지 요소

▲'원하는 것이 있다면 감정을 흔들어라' 다니엘 샤피로ㆍ로저 피셔 지음, 이진원 옮김. 한국경제신문 펴냄. 1만5,000원.

심리학에 관심 있는 협상가와 협상에 관심 있는 심리학자가 함께 연구하며 감정이 협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하버드협상연구소 책임자이자 하버드대 교수인 저자들이 다년간 협상 분야에서 쌓아온 경험과 사생활에서 얻은 많은 사례들이 담겨있다. 상대의 감정을 움직일 수 있는 요소로 다섯 가지를 제시한다. 상대를 인정하고, 친밀감을 강화하고, 의사결정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상대와 지위를 갖고 경쟁하지 말고, 성취감을 주는 역할을 하라고 강조한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