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보 주부 겨냥 마케팅 인기LG 광파오븐 스마트앱 227가지 조리법 제공쿠쿠전자 블로거 통해 밥솥 활용 아이디어 선정샘표 '특제양념'도 호응

쿠쿠 커뮤니티
살림이 서툰 '초보 주부'를 겨냥한 마케팅이 활기를 띠고 있다. 가전 제품의 경우 조리법(레시피)을 알려줘 호평을 받는가 하면 손쉽게 요리를 만들 수 있는 특제양념이 등장해 인기를 얻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LG 디오스 광파오븐 스마트앱'을 내놓았다. 이 앱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집밖에서도 오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엇보다 시금치, 조기구이와 같은 반찬은 물론 간식, 술안주 등 227가지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조리법(레시피)이 수록됐다는 점이 주목된다. 냉장고 속에 남아있는 재료를 입력하면 따로 장을 보지 않고 현재 재료 만으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오븐요리를 알려준다.

똑똑한 기능은 이 뿐만이 아니다. 가정의 무선공유기(AP)를 통해 광파오븐과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레시피마다 온도, 조리시간 등을 자동으로 맞춰 설정해주는 '원격세팅' 기능이 포함됐다. 손질한 재료를 오븐에 넣고 레시피 페이지 하단의 '자동세팅하기'를 누르면 집밖에서 조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근거리통신(NFC) 기능을 장착한 모델은 해당 레시피를 오븐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 오븐을 설정, 작동할 수 있다.

전기밥솥으로 유명한 쿠쿠전자는 '초보 주부를 위한 쿠쿠 활용 생활백서'라는 이름으로 쿠쿠블로거들에게 밥솥 활용 아이디어를 받고 있다. 쿠쿠블로거는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육아, 살림 관련 블로그 운영자 중에서 선정된다. 쿠쿠전자는 초보 주부들이 살림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밥솥으로 풀 수 있는 해결책을 월간 미션으로 쿠쿠블로거들에게 부여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밥솥으로 야식 만들기'에 대한 요리 레시피를 받았는데 최우수작으로 '골뱅이마늘파스타', 우수작으로 '돼지안심 야채말이'가 뽑혔다. 이달에는 '밥솥으로 갑작스럽게 찾아온 남편 손님 대접하기'에 대한 미션이 진행 중이다. 월간 미션 중에서 선정된 우수작은 (community.cuckoo.co.kr/Blogger/Index.aspx)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샘표 지역 명물요리 특제양념
샘표는 초보 주부도 일급 요리사로 만들어주는 특제양념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샘표는 최근 '남한산성 누룽지 닭백숙 재료'의 누적판매량이 10만 봉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첫 선을 보인 이 제품이 약 50일만에 괄목할 성과를 거둔 것은 여름철 인기 보양식인 닭백숙을 집에서도 간편히 즐길 수 있다는 매력 때문이다.

백숙용 티백과 누룽지가 들어있는 이 제품은 손질한 닭 한마리에 티백만 넣으면 진한 국물이 우려나 닭백숙이 완성된다. 닭백숙으로 유명한 남한산성을 제품 이름으로 활용한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샘표는 이 제품에 이어 지역의 명물요리를 내세운 4가지 한식 특제양념을 선보였다. '옛고구려 맥적구이 양념' '낙원동 돼지갈비찜 양념' '송추계곡 닭볶음탕 양념' '부산자갈치 고등어조림 양념'은 이름 만으로 군침이 넘어가는 지역의 명물요리를 집에서 간편히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줘 초보 주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풀무원은 장보기에 대한 책과 카카오톡 상담 서비스를 실시해 초보 주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달 풀무원의 R&D기관인 식문화연구원이 출간한 '똑똑한 장바구니'는 장보기가 서툰 초보 주부, 싱글족에게 유용하다. 이 책은 '장보기 전 체크사항' '식품표시 바로 알기' 두 개의 장으로 구성해 식품첨가물의 종류 및 기능, 식품표시 읽는 법, 식품에 대한 궁금증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풀무원이 지난달부터 운영을 시작한 '풀마미'는 업계 최초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내세운 상담 서비스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이용 가능한 '풀마미'는 바른 먹거리 정보, 올바른 식습관, 요리 레시피 등 초보 주부가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일대일 상담 방식으로 제공한다.

LG 디오스 광파 오븐 스마트앱


박진우기자 jw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