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이 시작되어 피부과를 찾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이들 상당수는 여드름 흉터 개선을 원하는 사람들로 겨울방학을 이용해 치료준비에 들어간 것이다.

영등포 CU클린업피부과 민형근 원장은 “겨울은 기온이나 습도가 낮은데다 자외선 양이 감소하므로 땀 흘릴 염려도 적고 색소가 침착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여름철에 못했던 치료를 받기에 적기”라면서 “특히 여드름으로 생긴 흉터 치료를 염두에 두었다면 지금부터 피부과를 방문, 본격적인 치료과정을 밟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여드름 흉터의 치료는 일반적인 여드름치료가 아닌 피부의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료의 범위나 깊이, 방법이 달라진다. 민형근 원장을 여드름치료와 흉터 제거법에 대해 알아봤다.

◇여드름치료

좀 더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치료의 기초인 압출부터,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에 대한 직접적 감소 효과가 뛰어난 IPDT, MPDT, VIPDT 등이 있다.

특히 프리미엄 레이저의 대표격인 엑셀V와 IPL을 이용한 VIPDT는 두 가지 광원을 두 번에 나눠 조사하는 방식으로,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보다 높은 치료효과를 얻고 있으며, 피부에 큰 손상을 주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각각의 피부 상태와 정도에 따라 적용되는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무엇보다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할 것이 권장된다.

◇ 여드름 흉터 제거

여드름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으면 그에 따른 후유증으로 패인흉터, 모공확장, 붉은자국, 색소침착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우선 패인흉터나 확장된 모공에는 큐매직리프트가 효과적이다. 이는 전반적인 피부 상태와 흉터 정도를 고려해 치료를 하게 된다. 심부프랙셔널 레이저와 피부재생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미네랑 등의 성분으로 되어 있는 약물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높은 치료 기대할 수 있다. 1회 치료로도 효과를 체감할 수 있으며, 3~4주 간격으로 3~5회 정도 시술이 이뤄지면 눈에 띄는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붉은자국은 엑셀V나 V빔 퍼펙타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이는 피부 탄력과 모공, 잔주름, 잡티 등도 동시에 해결이 가능하여 학생들뿐 아니라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만족도가 높다.

민형근 원장은 “또 색소 침착에는 엑셀V나 포토나 등을 이용한 치료가 효과적이다. 다만 모든 치료에는 시술 후 집에서도 재생크림을 함께 사용하는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고, 부가적으로 재생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레이저 시술의 효과를 높이고 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hankooki.com



이홍우기자 Ih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