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이미지 개선을 목적으로 안면윤곽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첫인상은 취업이나 면접뿐만 아니라 원만한 사회 생활 및 대인 관계를 형성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안면윤곽은 개인의 이미지 및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이다.

안면윤곽수술은 부분적인 성형수술에 비해 더 확실하게 이미지 개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안면윤곽수술과 관련된 상담을 받기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티엘성형외과 안면윤곽센터 김지명 대표원장(사진)은 “광대뼈를 비롯하여 귀 밑 부분으로 발달한 하악각 그리고 턱 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상담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며,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을 구성하는 광대뼈, 턱뼈 등을 절제 및 축소하여 보다 균형 잡힌 얼굴형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안면윤곽을 교정하는 수술은 과도하게 발달한 귀밑 하악각이나 U자 형태의 턱뼈를 절제하여 V라인의 형태로 바꿔주거나 45도 및 옆 방향으로 돌출된 광대뼈를 절골한 후 안쪽으로 회전시키며 밀어 넣어 울퉁불퉁한 얼굴형을 매끈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이러한 수술을 통해 얼굴축소, 이미지 개선, 동안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에는 한번의 수술을 통해서 보다 다양한 변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긴곡선사각턱축소술, 복합광대축소술 등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긴곡선사각턱축소술의 경우 귀 밑 부분으로 발달한 하악각을 포함하여 옆턱부분까지 뼈를 한번에 길게 절제하여 보다 완벽한 V라인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측면뿐만 아니라 정면에서 봤을 때의 효과 역시 좋다.

복합광대축소술은 기존 3D광대축소술과 함께 앞광대 부위 보형물 수술을 진행하여 전체적인 광대뼈를 교정해주는 효과가 있다. 광대뼈를 절골하여 회전시키며 안쪽으로 밀어 넣어 45, 옆광대뼈는 축소하고 앞광대 부분에는 개인별로 맞춤 제작된 인체친화적인 보형물을 삽입하여 얼굴 내 볼륨을 형성해준다. 전체적인 얼굴형을 매끈하면서 입체적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얼굴축소 및 동안 효과가 좋다.

다만 얼굴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신경, 혈관, 근육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수술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및 개인별 상태에 따른 과학적인 분석이 필수적이다.

특히 수술 후 가장 아름다워 보일 수 있는 이상적인 얼굴형을 예측하여 뼈를 딱 필요한 만큼 정확하게 절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뼈를 과도하게 많이 절제하는 경우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고, 뼈를 최소한만 절제하는 경우 수술 후에 별다른 변화를 느낄 수 없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지명 원장은 “개인의 얼굴 뼈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예측하여 딱 필요한 만큼만 절제 및 축소하는 것이 개인에게 이상적인 비율의 얼굴형을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최근 안면윤곽수술은 한번의 수술로 다양한 부위에 대한 교정을 한번에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향으로 진화했다. 과학적인 분석과 체계적인 계획을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수술을 진행한다면 확실하고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움말/티엘성형외과 안면윤곽성형센터 김지명 대표원장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