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 유난히 눈썹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진다.

눈썹은 사람의 얼굴 형태 중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선천적으로 눈썹 숱이 적고 빈약한 경우나 양쪽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 또는 화상이나 원형 탈모증, 흉터 등으로 인해 드러내놓기 힘든 경우가 적지 않다.

눈썹으로 인해 콤플렉스를 가지는 이들은 젊은 층 보다 중년 이후의 남성들이 더 많은 편인데, 눈썹이 유약하면 남성으로서 자신감이나 관상이 좋지 않다고 여겨 사업이나 승진을 앞둔 이들의 경우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이다.

실제 눈썹 모발이식 수술을 진행하는 모제림 성형외과 송은석 원장은 “의외로 눈썹이식을 받는 환자들이 겪는 콤플렉스는 대단히 큰 편”이라며, “봄이 되면 이미지를 새롭게 바꾸고 좀 더 신뢰감 있는 남성으로 변화하기 위해 수술을 받는 이들이 늘어난다”고 전했다.

눈썹이식은 자신의 머리카락을 모낭 채로 분리해 눈썹 부위에 이식하는 모발이식 수술의 한 종류다. 후두부 모낭을 눈썹으로 옮겨 심는 방식으로 이식한 후의 생착된 모발은 평생 동안 빠지지 않고 유지되는 영구적인 방법이다.

눈썹이식으로 숱이 많아지고 눈썹이 길어지면 좀 더 어려 보이고 또렷한 인상을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이식 시 눈썹의 방향과 각도에 특히 유념해야 하는 등 수술이 까다롭고 어려워 병원을 선택할 때 수술 경력이 많은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썹은 얼굴의 인상에 영향을 주는 부분인 만큼 개개인의 얼굴 전체적인 비율을 고려하여 디자인 해야 하며, 이식모 채취 시 기존 눈썹의 굵기와 성질을 확인한 후 비슷한 굵기와 성질을 선별하여 채취하고이식 해야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송은석 원장은 “성공적인 눈썹이식은 단일모를 이용해 얼마나 정상적인 눈썹과 같은 방향과 각도, 그리고 굵기를 연출해 내느냐로 달라질 수 있다”며, “이는 해당 분야에 수술 경험이 많아야 안정적인 이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시 이 부분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움말/모제림 성형외과 송은석 원장



이홍우기자 Ihw@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