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취증과 다한증은 높아진 기온으로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그만큼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여름철이면 심해지는 질환이다.

상대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지 않는 겨울철에는 다소 주춤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점차 날이 따뜻해지고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봄이 시작되면, 액취증과 다한증 환자들의 말못할 고민도 본격적으로 시작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예년보다 높은 기온으로 이미 벚꽃 절정이 지나고 여름이 바짝 다가와 환자들에게 더 큰 스트레스가 되고 있다.

액취증은 아포크린 땀샘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피부표면의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악취를 유발하는 증상을 뜻한다. 보통 사춘기에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확인되면 이른 시일 내에 치료받는 것이 콤플렉스로부터 보다 빨리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한증은 말 그대로 손과 발, 겨드랑이 등 일반적인 땀을 만들어내는 에크린 땀샘이 분포한 곳에 과도하게 땀이 흘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증상으로 자율신경계의 이상현상으로 볼 수 있다. 원인은 특별하게 존재하지 않지만 정신적 긴장 상태에서 보다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액취증 환자의 50~60%에게서 다한증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액취증과 다한증은 증상의 원인이 되는 땀샘을 제거해야지만 가장 확실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대표적인 땀샘 제거술로는 오스미 수술과 보톡스 시술을 들 수 있다.

오스미 수술은 가느다란 관을 피부에 삽입, 땀샘을 긁어내어 파괴하는 수술이다. 관이 들어가는 구멍만 있으면 되므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회복이 빨라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효과적이다.

보톡스 시술 역시 간편한 주사요법으로 보툴리눔 톡신을 땀샘이 분포되어 있는 피부에 주사해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 땀의 분비를 차단하는 방식이다. 두 가지 시술 모두 시술 시간이 짧고 별도의 사후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간편한 시술로 액취증과 다한증을 치료한다.

분당 미금역 피부과 이엘클리닉 이상훈 원장은 “오스미 수술과 보톡스는 흉터를 남기지 않고 빠른 시간 안에 다한증과 액취증을 치료하는 시술이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절개를 통해 땀샘을 흡입하거나 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 시술을 결정하기 전 반드시 증상의 정도를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엘클리닉은 코엑스에서 진행된 ‘2013 대한일반과개원의협의회 추계연수강좌’에 ‘Needle Type Fractional RF에 의한 여드름의 원인 해결 및 모공o탄력o색소질환의 치료’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는 등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와 진료를 위해 피부비만 연구에 힘을 쏟고 있다. 도움말/이엘클리닉 이상훈 원장



이홍우기자 Ihw@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