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고객만족을 넘어선 고객감동의 서비스 시대이다. 그에 따라 직업군에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특히 서비스 전문직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와 서비스 전문직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다. 그 선봉에는 병원코디네이터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그 이유는 학력, 나이, 성별에 있어 자유로우며 20대~40대 전업주부까지 교육을 통해 자격증 취득 및 취업이 가능해 매해 병원코디네이터 시험을 응시하는 수험생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병원코디네이터들의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 의료 서비스 개선, 병원 이미지 확립, 직원 간 친절 서비스 교육, 병원 내 경영개선을 위한 마케팅 기획 등 그 역할이 점차 세분화되며 전문직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코디네이터란 직업은 근본적으로 서비스 관련 직업 이다. 따라서 병원코디네이터는 비 의료인이지만, 병원에서 근무하며 환자응대에 대한 기본 서비스 마인드를 갖춰야 한다. 더불어 외국어, 병원 내 행정업무 처리, 의료마케팅 등 실무능력을 갖춰 국내병원을 방문한 해외 환자의 진료준비상담, 예약, 수납, 사후관리 등 의료 서비스의 많은 부분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병원코디네이터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전문적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최근 여성 유망 직종으로 병원코디네이터가 관심이다.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의 시대를 맞아 기업들이 서비스 경쟁력에 사활을 걸면서 등장한 신종 서비스 전문직으로, 연간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1만 5,000여 명 이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병원들은 서비스 강화로 생존을 도모했고 이는 병원코디네이터 수요의 급격한 증가를 불러왔다. 병원코디네이터는 고객과 관련된 서비스 전반적인 업무를 맡는데, 병원 서비스 개선과 상담, 예약, 수납, 사후관리 등의 고객응대, 병원홍보, 직원교육, 실내외의 환경조성 등을 담당한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병원의 필수 전문 인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병원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국내 병원코디네이터 교육기관에서 30시간 이상 과정을 수료해야 병원코디네이터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응시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현재 온라인 전문 학원인 아이널스(http://www.i-nurse.co.kr, 080-913-0909) 에서는 병원코디네이터 동영상강좌를 수강하는 수강생들에게 30시간 교육이수가 가능하도록 수료증을 제공하고 있다.

또 병원코디네이터 단기합격반을 통해서 한 번에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아이널스의 단기합격반은 HD급 동영상강좌를 제공하며 병원코디네이터 강좌를 수강하는 수강생들에게 모바일강좌와 전문교재를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과목별로 전문 강사진의 강의로 구성돼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병원코디네이터 응시와 관련된 수강신청부터 합격까지 전체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 한번에 병원코디네이터 시험을 끝낼 수 있다.



이홍우기자 Ih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