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원 임모씨(35)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고민이 생겼다. 동네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어머니가 장시간 서서 일을 하시다 보니 몇 개월 전부터 좌측 무릎이 아프고 쪼그려 앉기가 힘들고 무릎 주위가 시큰거려 고생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무릎의 퇴행성관절염으로 수년 전부터 병원에서 인공관절 수술을 해야 한다는 진단을 받았지만 괜찮겠지 하며 버텨왔고, 300만-500만원이나 되는 수술 비용이 자식에게 부담 될 것 같아 아직은 참을 만 하다며 수술을 미뤄왔다.

최근 통증이 악화되어 제대로 걷거나 설 수 없게 되었다는 소식에 아들은 이맘때가 되면 무릎이 아픈 어머니를 위해 매번 보조제를 선물하곤 했지만, 올해는 어머니의 무릎 건강을 챙겨 보는 것으로 결심했다.

지인을 통해 선택진료 만 조절하면 100만원대에도 수술이 가능한 병원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전하게 어머니 무릎 수술을 해드렸다. 수술을 받고 예전처럼 건강한 일상생활이 가능해졌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퇴행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수와 관련 치료비용이 급격히 늘고 있다. 모든 질병이 환자에게 육체적인 고통을 주지만 병원비가 부담 되어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환자는 물론 그 가족들에게도 더 큰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

300만-500만원 정도의 수술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무릎인공관절 수술, 200만-300만원 정도의 수술비용을 부담해야 했던 무릎관절내시경도 이제 100만원 대 반값 수준으로 줄여 수술 받을 수 있어 수술을 받는 환자 본인 뿐만 아니라 병원을 찾는 보호자에게 제대로 된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숙련된 운동 처방사의 도움으로 인공관절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재활 치료를 수술 1-2일후부터 환자의 침대에서부터 바로 시작하여 보행 및 관절 운동의 교육과 치료를 시작하여, 원래대로의 무릎 상태까지 회복 시킨 후 퇴원하도록 하는데, 이러한 조기 재활로 인해 양측 무릎 인공 관절 수술시 1 개월이 걸리던 입원기간을 20-25일로 단축시켰다.

이처럼 낮은 비용으로 수술이 가능 한 이유는 환자가 직접 부담하는 비급여 부문(특진비, 간병비, 상급병실차액)을 없앰으로써 환자들의 부담을 낮췄다. 또 유명 스타를 앞세운 광고비용을 배제하고 그 비용을 절약해 환자의 신체 특성에 따른 필수 정밀 검사만을 실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가 있었다.

무릎통증, 비싼 치료비 때문에 미뤄왔던 환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더불어 안정성은 그대로 유지한 채 제대로 된 반값무릎인공관절, 반값관절내시경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의 연령대가 60-80대의 고령인 점을 감안하면, 수술 전 기본 검사비용 이외에 환자의 병력이나 건강상태 등에 따라 초음파 등 정밀검사나 그에 따른 약간의 치료 비용이 추가될 수는 있다. 수술 전 자신에게 필요한 진료 내용과 그 병원의 비급여항목비용 등을 알아두면 본인의 사정에 맞춰 저렴한 가격으로 수술을 받을 수 있다.

관절내시경 시술 또한 무릎 관절 주변에 5㎜ 내외인 작은 구멍을 뚫어 초소형 카메라가 부착된 내시경을 삽입해 관절 내부를 직접 보면서 손상된 부위를 직접 확인하고, 절제를 하거나 찢어진 부위를 봉합 또는 파열 후 연골 내에 부유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연골이나 뼈 조각들을 제거하는 간단한 치료법 이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은 기존에는 2-3일정도 입원이 필요했으나 제일정형외과병원 관절내시경 클리닉에서는 최근 도입된 고 해상도의 관절내시경 장비로 타 부위의 손상 없이 깨끗하게 시술이 가능해지고, 미세 척추 부위마취를 도입하여 수술 24시간 누워 안정을 취했으나 3시간 후부터는 바로 보행 및 일상 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서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해져 일상생활로 복귀가 더욱 빨라졌을 뿐 아니라 비용도 1/2가격으로 줄어 90만-100만원대로 치료가 가능해졌다

도움말/제일정형외과병원 신규철 병원장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