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얼굴, 노화 속도 줄이려면

스컬트라 치료 전 RT(왼쪽)와 스컬트라 치료 후 RT
일상생활 속 노화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숙면, 자외선차단제와 같은 기능성 화장품 사용 등이 있다. 그 밖에 얼굴의 균형을 유지하고, 노화에 의한 변화의 속도를 줄여줄 수 있는 의학적 방법들을 제안한다.

얼굴의 노화, 원인과 예방

얼굴의 노화는 콜라겐과 관계가 있다. 콜라겐은 피부를 보다 탱탱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 주름을 덜 생기게 해 피부를 젊게 만들어준다. 하지만 문제는 얼굴의 콜라겐이 해마다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보통 20대 중후반이 되면 피부노화가 시작되는데, 다이어트와 스트레스, 불규칙한 수면과 강한 조명은 얼굴에서 탄력이 감소하고, 처지는 현상을 가속화시킨다.

스컬트라의 기원과 치료기전

스컬트라는 Poly-L-Lactic Acid라는 화학명을 가진 물질이다. 외과수술을 할 때 봉합사로 사용하던 재료에서 유래한다. 내장기관을 봉합할 때, 수술을 마치고 상처가 아물었을 때 봉합에 쓰인 실을 다시 꺼낼 수 없어서, 인체에 해가 없으면서 체내로 흡수되고 없어지는 물질을 이용하였다. 이 때 사용하던 물질이 바로 스컬트라의 기원이다. 그런데 스컬트라가 인체에 들어가서 분해가 된 후에 그 부분에 콜라겐이 합성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의학계에서 폭 넓은 활용과 안정성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다가 심미치료 이용하게 된 것이 지금의 스컬트라 시술이고, 이제는 콜라겐합성을 촉진하는 물질로 관심을 받게 되었다. 콜라겐이 생성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존 주름시술과 다른 기전과 효과를 보인다. 시술 후 7일에서 28일 사이에 자가 콜라겐이 합성되어 피부 깊숙이 자리한 주름과 푹 꺼진 볼을 자연스럽고 매끈하게 채워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스컬트라의 장점과 치료부위

나이가 들면 콜라겐이나 지방이 감소하면서 얼굴이 움푹 패이고, 주름이 생기거나 얼굴선이 쳐지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전에는 자가지방을 이식하거나 필러를 넣는 시술을 받았다. 자가지방이식은 면역거부반응이 없이 자신의 지방조직을 이용한다는 면에서 각광을 받았지만, 지방을 먼저 빼내야 하는 부가적인 수술에 대한 부담감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을 감수해야 한다. 특히 지방이 적고 근육이 많은 남자들의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은 시술이라는 문제점이 있고, 개별적으로 지방흡입을 선호하지 않을 경우 대체할 만한 치료가 없었다. 하지만 스컬트라 같은 경우에는 지방 흡입이라는 부가적인 수술이 필요 없어 언제라도 필요한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스컬트라는 단순히 그 부분을 채워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롭게 콜라겐을 만들어내는 효과 때문에 볼륨이나 탄력, 피부의 감촉 등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스컬트라가 유용한 부위는 얼굴 전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지방층이 얇은 관자놀이 부위의 패임과 눈밑과 눈꼬리, 이마 등의 부위는 이전의 어떤 것으로도 보여주지 못했던 최적의 결과를 보여준다. 나이가 들면서 패임이나 음영이 생기는 부위를 회복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원래의 얼굴보다 조금 더 빛을 아름답게 반사할 수 있도록 입체감을 높이는 것도 스컬트라의 큰 목적 중 하나이다.

치과에서 찾는 아름다운 얼굴의 마법 스컬트라

치과에서 시술하는 스컬트라는 치유력이 좋은 입 안 점막에서 주사하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이라도 흉터가 남지 않고, 시술 직후에도 주사자국과 같은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시술 직후에도 바로 일상생활이나 업무로 복귀할 수 있다. 시술목적에 따라 희석농도가 달라지고, 주입하려는 해부학적 위치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려가 부족할 경우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그만큼 정교한 시술 경험을 가진 전문 시술자에게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사람에 따라 얼굴 노화의 원인과 상태가 다르므로 무턱대고 스컬트라를 선호할 게 아니라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하는 게 좋다.

● 이진민 미플러스치과 앤갤러리 대표원장

치의학 박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한국 아나운서연합회 치과자문의

인코그니토 치아교정 인증의

한국 인코그니토 치아교정 센터

2013,2014 메디컬아시아 치아교정 대상

인코그니토 치아 교정 top 3 provider,

인코그니토 치아 교정 최우수 인증병원

한국 스타일 비니어 라미네이트 인스트럭터

저서 <미인은 치과에서 만들어진다>(2014)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