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가 남성형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5일 대웅제약은 나보타의 탈모 개선 효과에 대한 임상 연구 결과가 SCI 저널인 미국피부과학회지 12월호에 게재된다고 밝혔다. 미국피부과학회지는 피부과학 관련 분야에서 권위 있는 학회지 중 하나다.

이번 연구는 남성형 탈모 개선과 관련 나보타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연구진은 탈모 부위에 약 20군데 시술 범위를 설정한 후 나보타를 4주 간격으로 총 6회 투여했다. 1회 투여 시 30유닛(U)를 주사했으며, 24주간 총 180유닛(U)을 주사했다.

연구 결과 치료 전과 대비해 24주차에 모발 개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또한 연구자의 육안 평가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탈모가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 약물 관련 심각한 이상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박병철 단국대 피부과 교수는 “보툴리눔 톡신의 진피 모낭 주사에 의해 TGF-β1이 억제됨으로써 생장기 모발의 기간이 연장되고, 휴지기 모발 탈락이 억제돼 탈모가 감소하고 모발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연구는 남성형 탈모에 보툴리눔 톡신이 하나의 치료법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과 그 치료 메커니즘을 과학적으로 분석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현재

현재 박 교수 연구팀은 임상 2상 연구를 진행 중이다. 연구팀은 나보타 투여간격을 3개월로 늘리고 1회 주사시 나보타 용량을 증량할 계획이다. 이로써 탈모 개선에 효과적이고 편리한 투여방법을 모색할 방침이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