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역 거리
대만 타이베이에서는 도심에서의 서성거림이 유쾌하다. 곳곳에 들어선 옛 골목을 배회하는 일은 맛과 향이 깃든 기분 좋은 방황으로 연결된다.
세계가 주목했던 영화 ‘기생충’의 소재가 된 ‘대왕 카스테라’는 ‘대만 카스테라’가 원조였다. 뉴욕타임스 선정 10대 레스토랑에 이름을 올린 딤섬 가게는 타이베이 도심에 위치했다. 타이베이 거리의 가게들은 맛과 색채가 다르고, 구역에 따라 간판식당이 따로 있다.
식도락 여행의 필수코스 ‘용캉제’
용캉제 골목
청춘들은 타이베이 남단의 용캉제를 식도락 여행의 필수 코스로 꼽는다. 타이베이의 예쁜 골목과 맛집들은 용캉제 거리에 죄다 모여 있다. 세계 10대 레스토랑에 이름을 올린 딤섬식당 ‘딘타이펑’ 본점이 용캉제에 있으며, 육즙이 배어나는 ‘샤오롱바오’(만두)는 필수메뉴로 생강과 곁들여져 독특한 향미를 전한다.
툭툭 끊어지는 면발에 고기가 통째로 들어가는 우육면 역시 용캉제의 용캉우육면을 인정해 준다. 배를 두둑하게 채운 뒤에는 망고빙수나 차 한잔으로 마무리하는게 용캉제 투어의 수순이다. 식당 덧문을 기웃거리며 줄을 서는 모습은 이 일대에서 익숙한 풍경이다.
용캉제 망고빙수가게
최근 용캉제 체험은 단순한 식도락에 머물지 않는다. 용캉제는 대만의 일본강점기때 푸주팅으로 불렸으며 일본 관원들의 관사가 있던 아담한 골목이었다. 옛 일본식 가옥의 흔적이 남아 있으며, 골목은 보행자용 거리로 조성돼 산책과 휴식을 선사한다. 전통찻집을 겸한 책방, 영국인 도예가의 야생초 허브빵집, 공정무역 테마의 수공예품점 등 아기자기한 가게들이 용캉공원 주변을 단장한다.
영화 예술이 녹아든 중산역, 시먼딩
도심 골목투어의 바통을 이은 곳은 중산역 일대다. 중산북로로 이어지는 길은 예전 외국인들이 오가던, 미국식 클럽의 아지트였다. 백화점, 고급 호텔의 거리 뒷골목에는 개성 가득한 카페와 숍들이 취향을 저격한다.
필름하우스
옛 미국 대사관저였던 2층 건물은 로 간판을 새롭게 달았다. '비정성시'의 허우샤오셴 감독의 흔적이 서린 는 독립영화관 및 노천카페를 운영하는 복합문화공간이 됐다. 화산문화예술특구는 100여년 세월의 양조장이 문화예술공원으로 재탄생한 곳이다. 빛바랜 담장 너머 로컬 아티스트의 작품, 갤러리, 야외공연들과 연중 만날 수 있다.
타이베이의 거리는 진화중이다. 번화가의 흐름은 타이베이의 명동격인 서쪽 시먼딩에서 도심 곳곳으로 이동했다. 고전적 중심가인 시먼딩은 일본인들이 도쿄 아사쿠사를 모방해 1900년대 초반 세운 거리였고 영화관들이 즐비하던 곳이었다. 거리의 상징 건물인 시먼홍러우는 옛 영화관에서, 기념품을 판매하고 거리공연이 펼쳐지는 관광명소로 변모했다.
시먼딩 시먼홍러우
신도심의 ‘타이베이 101 타워’는 도시의 새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타이베이의 남쪽 마오쿵 언덕에서는 차 한잔 마시며 도심 마천루를 여유롭게 조망할 수 있다.
여행메모
교통: 타이페이의 지하철은 동서남북을 촘촘히 연결해 주요 관광지는 지하철로 이동이 가능하다. 대만의 따릉이인 공유자전거 ‘유바이크’는 교통카드가 있으면 외국인도 빌릴 수 있다.
음식: 바삭하게 구운 빵안에 소가 들어간 ‘다빙바오샤오빙’은 스린야시장의 명물이다. 샤브샤브인 ‘훠궈’, 대만식 호떡 ‘총좌빙’도 타이베이에서 꼭 맛봐야 할 메뉴다.
기타: 용산사는 타이베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이자 사찰로 도교, 불교. 토착신앙이 결합된 공간이다. 향을 손에 쥐고, 운세의 나무토막을 던지는 광경을 볼 수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국민당 정부가 중국 본토를 떠나며 가져온 유물 60만여점을 소장중이다.
서진 여행칼럼니스트



서진 여행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