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발자국
경남 고성 상족암은 공룡 발자국 화석을 눈앞에서 만나는 곳이다. 산책로가 연결된 바닷가에는 어른 얼굴만한 다양한 공룡 발자국이 또렷하게 새겨져 있다.
상족암 공룡 발자국 화석 구경은 제전항에서 출발한다. 주변은 식당이나 상점에도 ‘공룡’이름이 들어가 중생대로 떠나는 여행의 분위기를 돋운다. 해변을 따라 상족암군립공원을 가로지르는 길은 덕명항, 입암항, 맥전포항을 잇는 공룡화석지 해변길(3.5km)에 속해 있다.
제전마을
상족암 상다리 지형
상족암과 공룡발자국

해안선따라 수천개의
상족암 일대는 기러기 날개 모양의 해안선을 따라 공룡 발자국 화석, 이색지질 등 볼거리들이 이어진다. 썰물 때가 되면 백악기 시대의 공룡들이 걸어 다닌 흔적이 가깝게 드러난다.
제전항 해변길 초입의 바닷가 퇴적층에는 초식공룡과 육식공룡의 발자국이 화석으로 남아 있다. 나무산책로 계단으로 내려서 화석을 직접 만져보는 체험이 가능하다.
중생대 백악기 공룡의 발자국이 담긴 이곳 화석지형은 세계적인 화석산지로 손꼽힌다. 해안가 퇴적층에서 수천개의 이 발견됐다. 1억5000만 년 전 공룡들의 집단서식지였던 이 일대는 발자국 위로 퇴적층이 쌓인뒤 지층이 파도에 씻기면서 공룡 발자국이 드러난 것으로 추정된다. 상족암 화석산지는 천연기념물 제 411호로 지정돼 있다
해변산책로
.

상다리 모양 상족암과 공룡박물관

상족암군립공원은 상다리 모양의 특이지형인 ‘상족암’과 고성공룡박물관이 핵심 볼거리다. 경상남도 청소년수련원 앞 몽돌해변을 지나면 상족암이 독특한 모습을 드러낸다. 이곳 지질의 특성을 두루 간직한 상족암은 ‘잘 차려진’ 밥상 다리를 닮았다. 상족암 절벽은 퇴적암이 층을 이루고, 바닷가 바위들은 퇴적물이 물결모양으로 쌓여 있다. 상족암에는 파도의 작용에 의해 침식된 구멍이 나 있으며 ‘선녀탕’으로 불리는 제법 큰 웅덩이도 있다. 초식공룡 발자국이 선명한 상족암 주변은 공룡 발자국 화석산지의 주요 지역이기도 하다.

상족암에서 언덕을 오르면 고성공룡박물관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익룡을 형상화한 듕가리전망대에서는 한려수도의 바다와 해안정경이 한눈에 담긴다. 남해군과 통영의 섬들도 보인다. 이구아나돈의 몸체를 형상화해 국내 최초로 건립된 고성공룡박물관에는 공룡의 실제 골격과 고성에서 발견된 발자국 화석, 고대 생물들의 화석 등이 전시돼 있다. 도 곳곳에 세워져 있으며 공룡탑, 공룡모양의 토피어리 동산 등도 볼거리다.

공룡박물관에서 건너편 병풍바위까지 해안선을 따라 오붓한 산책이 가능하다. 병풍바위는 마그마가 분출된 화성암으로 주상절리의 형태를 띠고 있다. 병풍바위 전망대에 서면 돌기둥의 윤곽과 함께 상족암, 공룡탑, 해변지형이 어우러진 ‘쥬라기 공원’의 한 장면을 조망할 수 있다.

학동마을 옛담장길
공룡조형물
고성공룡박물관 공룡탑

서진여행칼럼니스트

여행메모

교통: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남해고속도로 사천IC에서 빠져나와 77번 국도를 경유한다. 삼천포시외버스터미널과 고성시외버스터미널에서 공룡박물관행 버스가 다닌다.

음식: 겨울이면 고성 일대는 가리비가 제철이다. 읍내 식당에서 가리비찜을 맛볼 수 있다. 문수암 초입은 사찰된장찌개가 유명하다.

기타: 하일면 은 납작돌과 황토로 쌓은 담장길이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있다. 담장길은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됐으며 처음 이곳에 정착한 최씨 종택의 모습이 수려하다. 골목 안쪽에는 고택 찻집도 자리했다.



서진여행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