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신경은 뇌 기능은 물론이고 오장 육부와 말초 끝까지 모든 기능을 좌우하는 컨트롤 센터입니다. 그러니 살아있다고 사는 것이 아니라, 살아있고 자율신경 균형이 잘 맞아야 제대로 삶을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오래동안 사업가, 사회 각 계층의 오피니언 리더, 연예인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에게 건강에 대한 조언을 많이 해왔는데, 그 중에서 건강하고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사람은 역시 자율신경 균형이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오늘은 빨리 늙지 않는, 자율신경 건강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비결

어떻게 해야 빨리 늙지 않을까요? ’ 이 질문의 답은 ‘말초 신경 구석구석까지 기혈 순환이 잘 되게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말초 신경 구석까지 순환이 잘 될 수 있는 걸까요? ’ 이 질문의 답은 오늘 칼럼의 주제인 ‘자율신경을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자율신경의 균형을 잘 관리하면 흔히 이야기하는 속 건강이 좋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세포 하나 하나마다 윤기가 흐르고, 심신은 안정되며, 스트레스 관리도 쉬워지니 당연히 나이보다 젊어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

건강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

화내는 아빠만 있고, 말리는 엄마가 없으면 가정이 편하지 못한 것처럼 우리 건강도 마찬가지입니다. 긴장되고 불안한 상황만 계속되면 우리 몸은 위축되고 교감신경이 항진됩니다. 그리고 진정 이완시키는 부교감신경이 약화되어 있으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온 몸의 질병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교감-부교감신경의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심리적으로 안정돼 나이보다 젊어보이고 매력적인 사람은 자율신경의 균형이 훌륭하게 잘 유지되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율신경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하고 또 노화를 늦추는 최선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우리가 살면서 자율신경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지요.

자율신경 균형 유지하기, 지금 당장 시작해야

너무 바쁘게 살면 교감신경이 항진됩니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도 교감신경은 항진됩니다. 오래 긴장하면서 살아도 교감신경이 항진됩니다. 우리가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오래 긴장하며 바쁘게 사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교감신경은 항진되며, 그만큼 자율신경의 균형은 깨어집니다.

진료실을 찾아오시는 많은 분들이 바로 이런 상태를 너무 오래 지속하기 때문에, ‘번아웃’되어 있고, 만성피로증후군이 심해서 원래 나이보다 훨씬 더 들어 보였습니다. 그러니 지금 당장 자율신경 균형을 유지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원더풀한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뭐든지 천천히, 여유 가지기

교감항진이 자율신경 균형을 깨뜨리는 가장 주요한 원인입니다. 시간에 쫓기면서 사는 삶, 바쁘게 헐떡이며 사는 삶, 매사 긴장하며 사는 삶은 교감신경을 항진시킵니다. 이런 생활은 혈관을 수축하게 만들고 말초 순환도 잘 되지 않도록 방해하는 요인이 되지요. 정해진 시간보다 좀 더 일찍 움직이면 마음도 여유롭고 몸도 바쁘지 않아 저절로 편안하게 안정감이 생깁니다. 부교감신경이 평안하게 작용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는 겁니다.

매사에 걱정부터 하는 사람은 일이 시작되기도 전에 걱정이 앞서서 아무 일도 제대로 해낼 수가 없습니다. 걱정하기 시작하면 벌써 교감신경은 항진되고, 노심초사하면서 불안해해도 교감신경은 항진됩니다. 걱정하기에 앞서서 미리 미리 준비하고 또 체크하면 불안감이 훨씬 줄어들고 자신감은 더 생기지요. 이렇게 자신감이 생기고 걱정이 덜어지면, 부교감신경이 작동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교감-부교감신경의 원더풀한 균형 상태를 이루는 원리입니다. 그러니 매사에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차근 차근 일을 해나가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무척 중요합니다.

얼굴에 다 써 있는 자율신경 균형

얼굴 표정을 보면 자율신경에 균형이 잡혀있는지 아닌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미간 주름이 깊고, 표정이 사나우면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눈매가 둥글둥글 늘 웃는 얼굴에 표정이 부드러우면 자율신경에 균형이 잘 잡힌 사람입니다. 몸의 상태는 얼굴 표정에 다 드러나는 법이니까요.

그래서 자율신경 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진료실로 찾아오는 환자들을 보면, 대부분 표정이 어둡고 얼굴 근육이 굳어있고 인상이 좋지 않습니다. 몸에서 보내는 질병의 신호는 얼굴 표정에 그대로 다 드러나기 ㄸㅒ문입니다. 얼굴이 밝고 환하면 나이보다 젊어 보입니다. 그 리고 자율신경에 균형이 잡힌 사람의 얼굴은 확실히 젊어 보이고 탄력이 있어 보입니다.

결국 자율신경의 건강은 몸과 마음, 얼굴과 오장육부의 건강 상태를 그대로 반영하는 바로미터입니다. 자율신경의 건강을 회복하면 젊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마음도 즐거워지고 편안해질 겁니다.



● 정이안 한의학 박사 프로필

한의학박사, 정이안한의원 원장이며, 자율신경연구소 원장이고, 동국대학교 외래교수이다. 저서로 생활습관만 바꿨을 뿐인데, 직장인건강 한방에 답이 있다, 몸에 좋은 색깔음식 50 등 다수의 책을 썼다.



정이안 한의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