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세상] 감기약에 놀라고 복지부에 열받고


::: 주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 :::

1. 강금실장관
2. 뇌졸중 감기약
3. 유가족 발길질
4. 조성민 최진실 폭행
5. 카텐트
6. 대딸방
7. 다빈치코드
8. 참살이
9. 운동중독증
10. 유리네라

○…뇌졸중 감기약 - 출혈성 뇌졸중 유발 가능 성분인 PPA(페닐프로판올아민)를 함유한 75개 업체 167종의 감기약에 대해 전면 제조ㆍ판매 금지

및 폐기 조치가 내려졌다. 식약청이 PPA성분과 출혈성 뇌졸중의 인과 관계를 밝히기 위해 국내 사람들 상대로 연구를 진행해 놓고도 결과를 내놓지 않고 있다, 모제약 업체와의 공동 연구 결과라며 휴가철인 7월 31일에야 터뜨리고는 폐기 결정을 내렸다는 것. 결국 보건복지부의 복지부가 아니라, 과연 복지부동의 복지부였던 것. 국민은 졸지에 ‘마루타’가 된 건가? 미국, 캐나다, 일본 등에서는 2000년에 이미 판매가 중지되었다니 더욱 한심할 따름.

○…참살이 - 국립국어연구원과 한 일간지가 주관한 우리말 다듬기 공모에서 당대를 풍미 중인 ‘웰빙’(well-being)의 우리말 대체어로 ‘참살이’가 선정됐다. 요즘 사람들을 강박하다시피 하는 ‘웰빙’의 현실적 양태는 건강에 좋은 음식, 쾌적한 주거 등 지나치게 몸과 물질에 치우친 감이 없지 않았다. 이런 점에서 정신적이고 윤리적인 지향을 보다 강조한 ‘참살이’는 당초 서구인들이 ‘웰빙’에 담았던 철학적 토대를 잘 드러낸 셈. ‘참된 삶’을 뜻하는 ‘참살이’란 표현은 고려대학교 인근의 한 도로에 ‘참살이길’이란 이름으로 쓰이고 있기도 하다.


입력시간 : 2004-08-05 16:46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