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주차관리…무인운영서비스교통카드·현금 등 모든 결제수단 사용가능, 운전자에 최상의 서비스 제공

아마노코리아 주차관제 통합시스템
혁신적 주차관리…무인운영서비스
교통카드·현금 등 모든 결제수단 사용가능, 운전자에 최상의 서비스 제공


완전 무인 주차 관제 통합 시스템이 국내에 도입됨에 따라 공영 주차장에 새 바람이 불고 있다. 첨단 IT기술과 주차 시스템을 접목시킨 이 시스템은 차량이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급변하고 있는 교통 문제에서 하나의 답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복정역은 이미 2월 1일부터 국내 처음으로 무인 운영 서비스에 돌입한 상태고 천호역, 하계월 역도 3월에 원격 관리 체제로 바뀐다. ‘첨단ㆍ선진 주차장화 및 효율적인 통합 관리’를 부르짖는 ㈜아마노코리아(대표 전명진)는 그 같은 추세를 선도하는 업체다. 복정역의 시스템이 바로 이 회사의 작품.

기존의 공영 주차장은 운영 체계 개선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불투명하고 비효율적인 운영 방식과 사용자와의 사소한 마찰, 매년 증가하는 인건비가 그 문제점의 요인으로 부각된 것.

아마노 코리아의 김중근 본부장은 “주차장 다운 주차장을 만들기 위한 지름길은 효율적인 주차장 운영을 위한 무인 주차 시스템 방식으로 가는 것”이라며 “국내 주차장에 적합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주차 관제 시장은 관련 업체들과 정보를 공유해 첨단ㆍ대형화의 길을 밟을 것이라는 대세여서 시장은 넓다는 것이다.

APS(Auto Pay System)로 명명된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무인정산 시스템이다. 교통 카드, 신용 카드, 현금 등 모든 결재 수단을 사용할 수 있고 승하차 없이 입ㆍ출구 원터치 정산이 가능하여 운전자에게 최상의 편리성을 제공한다. 차량 번호 인식 시스템, 경차 판별 센서 등의 첨단 시스템에다 웹 카메라와 인터넷 폰을 이용함으로써 운전자와 통합 관제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진다. 상황이 어떻게 변화하더라도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는 것.

투명한 주차장 운영·관리
아마노가 자랑하는 또 하나의 제품은 ‘OCS 연동 시스템’. 이 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은 보다 신속하고 투명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병원 내 전산망과 주차 관제 시스템을 연동해 내원객에게는 주차 요금을 자동 감면 처리할 수 있게 한 것. 현재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대다수 병원에서 채택되고 있는 방식이다.

그러나 무인 시스템의 긍정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제품이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2008년 이후에는 영세한 국내 중소업체들이 엄청난 시련을 겪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아마노코리아는 국제 경쟁력을 갖출 업체로 뻗어나가기 위한 모색을 게을리 않고 있다. 김 본부장은 “국내 업계는 이직률이 높이 때문에 생산 기술 능력을 향상시키기 힘들다 ”며 “실력 있는 연구소 직원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이직률을 낮추는 데 힘쓰는 우리 회사는 기술력 확보에 보다 박차를 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현장의 소리를 귀 담아 듣는 경영 방식은 아마노코리아를 돋보이게 한다. 지난해의 경우 20여 개의 주차 관제 업체를 대상으로 해 간이형 요금 계산기, 근무 태도, 급여 관리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4차례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홍세정 인턴기자


입력시간 : 2005-02-23 11:44


홍세정 인턴기자 magicwelt@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