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코너는 정계 재계 연예계의 장막 뒤에서부터 시장바닥에 이르기까지 시중에 회자되는 따끈따끈한 소문을 독자에게 전하는 지면입니다. 진위(眞僞)에 상관없이 ‘XX 소문이 나돈다’는 사실 그 자체를 알림으로써 터무니없는 루머가 확대 재생산되어 우리 사회를 왜곡시키는 폐해를 차단하려는 취지도 담고 있습니다.

■ 청와대, 외교부 고위관료 물갈이 추진?

청와대는 최근 외국 주재 영사 등 특임대사 임명 파문의 원인이 외교부 고위 관료 등 기득권층의 반발에 따른 것으로 판단하고 이들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를 추진할 방침이라는 소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대통령 직권으로 임명할 수 있는 30여명의 영사 등 특임대사 인사에서 ‘실용정부의 대표적 실용인사모델’을 제시한다는 방침 아래 관행이었던 외교부 고위 관료나 정치인 임명을 배제하고 현지 사정을 잘 아는 기업 출신 또는 현지 교포 등을 인선해 외교부에 통보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는 “일부 법적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정자에 대해서는 국적회복 절차 등을 진행 중이니 정식 임명될 때까지는 절대 보안을 지키라”고 지시했는데, 고위 관료 배제 방침에 반발한 외교부내 기득권층이 인사내용을 발표해 문제를 일으켰다고 보고 이들을 벼르고 있다고 한다.

■ 국세청·금감원 조사에 떨고 있는 자산운용사

최근 국내 굴지의 A자산운용사에 대해 금감원과 국세청이 내사를 벌이고 있어 금융권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내사의 초점은 A사가 부실펀드의 손실을 특정사무 수탁업체와 공모해 조작하는 대신 이권을 보장했으며 이 과정에서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의 확인 여부에 있다고.

A사는 벤처펀드의 투자종목 중 하나가 2003년 부도가 나자 2005년 해당펀드 청산 시 사무수탁업체에 부도주식을 시가보다 고가에 사들이게 하는 방법으로 해당 펀드의 5년 누적수익률이 37%가 되도록 조작했으며 수탁업체에는 수탁보수를 올려주고 광고 대행업무를 맡겨 부도주식 매입으로 인한 손실을 보전해줬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법인세법상 접대비로 처리를 해야 하는 부분을 광고선전비로 변칙 처리하는 등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도 있다. 내사 결과에 따라 A사가 몰락할 경우 금융권에 엄청난 광풍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 정동영 "참여정부 세금정책 실패로 선거 패배"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최근 사석에서 대선에 이어 총선에서도 참패한 것에 대해 참여정부의 정책실패를 그 원인으로 지적했다고 한다. 총선 당시 정 후보는 서울 동작을에 사는 P 전 의원의 부인이 했다는 말을 전해 듣고 불길한 예감이 들었다는 것. P 전 의원의 부인은 남편이 정 후보를 도와주려고 열심히 뛰어다니는데도 불구하고 “세금이 참여정부 이전에는 200만~300만원이었는데 2006년 이후부터 무려 1, 100만원이 나왔다.정 후보를 지지할 수 없다”며 등을 돌렸다고 한다.

정 전 장관측은 결국 양대 선거에 참여정부 세금정책이 악영향을 주었다며 당시 종부세를 도입한 고위 각료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고 한다. L씨가 노무현 코드맨들과 함께 강남 때리기를 위해 보유세를 올려야 한다는 명분으로 과표현실화를 밀어붙였다는 것.

■ 검찰, 대기업 비리 의혹 본격 조사

대검 중수부가 공기업 비리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에 나선 가운데 일선 검찰도 대기업 비리 의혹에 날 선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고 한다.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기업 비리를 조사하기 위해 서울중앙지검 특수 1ㆍ2ㆍ3부가 일제히 나서 특수1부는 S그룹과 H그룹의 비자금 조성, 특수2부는 K그룹의 개발사업 비리와 신성해운 감세로비 의혹, 특수3부는 대한석탄공사의 M건설 부당지원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이번에 검찰은 단순한 기업 비리 뿐만 아니라 노무현 정권 인사들의 유착관계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하는데 노 정권 당시 고위 실세였던 L씨와 L의원이 표적이 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부품ㆍ소재 전문기업인 I그룹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내사를 벌이고 있다 한다. 참여정부시절 1백억 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라는데, I그룹은 “터무니 없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