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최고 요리학교 ''르 꼬르동 블루'서 한국 음식 강의 윤숙자 교수

윤숙자 전통음식연구소장
“유럽 사람들이 한국 음식에 대해 거의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하지만 한번 맛 본 후에는 맛있다며 좋아하던 모습을 보고, 한국 음식의 가능성에 또 한번 놀랐습니다.”

한국 전통요리 전문가가 프랑스 최고의 요리학교로 꼽히는 ‘르 꼬르동 블루’에서 우리 음식을 소개하는 강의를 열었다. 강사는 윤숙자 한국전통음식연구소 소장. 프랑스 요리 전문학교에서 외국 강사를 초빙, 그 나라 음식을 강의할 기회를 준 것은 이례적이다.

강의가 열린 지난 10월 20일(현지 시간) 파리의 르 꼬르동 블루 강의실. 당초 학생 50여 명이 기다릴 것으로 생각했지만 예상은 벗어났다. 무려 200여 명이 찾아든 것.

“한국 음식에 대한 강의를 한다는 소문이 났다고 해요. 전 세계에서 온 요리학교 학생들을 비롯, 조리사, 교수, 대사관 부인 등 일반인까지 몰려 자리가 동날 지경이었습니다.” 윤 소장은 궁중 음식과 김치를 소개하는 이론부터 강의를 시작, 이후 김치 담그기 실습, 전시 관람과 시식 등을 진행하면서 3시간여 동안 수강생들의 이목을 끌어모았다.

“대부분이 처음에는 김치에 대해 잘 모르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배추로 담그는 김치가 왜 몸에 좋고 서양인들에게 웰빙 음식이 될 수 있는지를 설명했습니다.” 윤 소장은 “그들이 일단 한국 김치를 접하게 되면서부터는 김치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매우 좋아졌다”며 “김치의 세계화 가능성을 실감했다”고 털어놨다.

이론 강의 이후 음식 만들기 시연과 시식 때는 반응이 더 폭발적이었다. 특히 배추김치와 돼지고기, 파를 줄줄이 꼬치에 엮어 밀가루와 달걀 반죽에 지진 산적 요리는 너도나도 맛있다고 난리였다. 김치는 물론 특별히 제작한 떡도 인기가 높았다. 윤 소장은 “여기저기서 사람들이 몰리는 바람에 강의장에 서 있기가 힘들 정도였다”고 말한다.

르 꼬르동 블루 역시 무척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현지 책임자가 “외부 강사 초청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몰린 것은 처음”이라며 “한국 음식들이 너무 아름답고 맛있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르 꼬르동 블루가 강의 후 “내년에도 찾아와 강의를 맡아 달라”며 초청장을 보내왔을 정도.

이번 강의는 2006 프랑스 파리식품박람회에 참가한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의 주선으로 이뤄졌다. 전통음식연구소와 르 꼬르동 블루 양측이 강의 기회를 갖는 데 동의하면서 성사된 것.

특히 윤 소장은 10월 22~26일 열린 2006 파리식품박람회에도 참가해 김치와 떡, 궁중음식 등 한국 음식들을 알렸다. “코리안 김치라고 외치며 소개하는 데 바쁠 지경이었어요. 우리의 매운맛을 보여준 것이지요.” 특히 관람객들에게는 금방 담근 겉절이보다는 적당히 익힌 김치들에 대한 반응이 더 좋았다. 파리와 독일 쾰른을 오가며 격년제로 열리는 이 전시회는 유럽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식품 박람회로 꼽힌다.

윤 소장은 “처음 저들이 우리 음식을 좋아하려나 막연히 걱정을 하기도 했다”며 “한번 먹어 본 이들이 또 다시 찾아와 줄을 서며 한국 음식을 찾는 것을 보곤 이제 외국인들의 입맛을 잡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뿌듯해 했다.

르 꼬르돈 블루 강의 모습

박원식 기자 parky@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