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미니시리즈 '개와 늑대의 시간'서 가슴 저미는 사랑 그려

배우 남상미는 대표적인 ‘얼짱’ 출신 연예인이다. 모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하다 ‘얼짱’으로 유명세를 탔다. 이 일을 계기로 연예계에 발을 들여놓게 됐다.

배우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지만 정식으로 연기수업을 받아본 적이 없다. 결국 출연작마다 ‘연기력 논란’이라는 또 하나의 꼬리표가 달리곤 한다.

남상미는 현재 출연 중인 MBC 수목 미니시리즈 <개와 늑대의 시간>(극본 한지훈 유용재ㆍ연출 김진민)을 통해 진정한 배우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기존의 밝고 활발한 이미지를 버리고 비운의 사랑을 나누는 역할을 맡았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절호의 기회다. 근 1년 만에 드라마에 출연하며 제대로 연기수업도 받은 터라 꽤 자신감도 붙었다.

“제가 모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하다 우연한 기회에 연예인이 됐잖아요. 어딜가나 꼬리표가 따라다녔죠. 그래서 이번 드라마는 더욱 특별해요. 제가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절절한 사랑 얘기를 그리거든요.

직업이 배우인 만큼 저를 배우로 보고 판단해주셨으면 좋겠어요. 무조건 ‘얼짱 출신’이라는 기준으로 대하는 건 자라고 있는 아이를 모질게 꾸짖는 것이 아닐까요?”

<개와 늑대의 시간>이 특별한 이유는 또 있다. ‘개와 늑대의 시간’이란 개와 늑대의 구별이 어려워지는 해질녘을 의미하는 프랑스어다. 확실한 정체성을 갖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뜻하기도 한다. 얼추 남상미의 처지와 겹쳐진다. ‘얼짱’과 ‘배우’라는 경계선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드라마를 처음 접했을 때 제목부터 마음에 들었어요. 처음에는 무슨 뜻인지 몰라 어리둥절했죠. 설명을 듣고 나니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 지던걸요. 이번 드라마를 마칠 때쯤이면 저도 보다 확실한 위치를 잡게 되지 않겠나 생각해요.”

하지만 지금의 자신을 있게 한 꼬리표가 싫지만은 않다.

추억을 떠올리며 모 패스트푸드점을 찾곤 한다. 남상미는 “어떤 사람이 근무하는지 눈여겨 보게 되요”라며 쑥스러운 듯 웃었다. 남상미는 ‘제2의 남상미’의 등장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저는 운이 좋았어요. 전례가 없었기에 가능했던 것 같아요. 같은 경우가 반복되면 대중들에게 통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 사람 자체를 보기보다는 ‘제2의 OO’라는 수식어를 먼저 보게 되죠. 주목받게 되는 분이 상처받을 것 같아 걱정돼요.”

남상미는 <개와 늑대의 시간>에서 태국 폭력조직 청방 우두머리의 딸 서지우로 출연해 배우 이준기정경호

“사실 저는 한번도 가슴 절절한 사랑을 해보지 못했어요. 그래서 대본에 충실하려고 해요. 사람들은 <로미오와 줄리엣>같은 비극을 겪어보지 않았어도 그 슬픔을 알잖아요. 저도 경험해 보지는 못했지만 가슴 깊이에서 우러나는 슬픔을 끄집어내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려 해요.”

남상미는 <개와 늑대의 시간>의 방영을 앞두고 태국과 베트남을 돌며 한류스타로 거듭날 준비도 마쳤다. 태국에서는 <개와 늑대의 시간>을 촬영하며 현지 팬들과 만남을 가졌다. 베트남은 영화 <강력3반>의 홍보를 위해 들렀다가 공항에 몰려든 팬들을 보고 깜짝 놀랐다.

“베트남에서 제가 출연한 드라마 <달콤한 스파이>가 방영됐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았죠. 제가 노력한 성과를 외국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할 때의 기쁨은 말로 표현 못해요. 기쁜 만큼 책임감도 커졌고요. 한류스타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배우로서 제 배역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느꼈죠.”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포츠한국 연예부 안진용기자 realyong@sportshank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