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건 전 총리도 관심 표명, 민주당 포함 3자 결합구도 윤곽친노·GT 등 거부감이 걸림돌… 정계개편 뇌관 여부 촉각

물밑에서 꿈틀대던 정계개편론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어떤 식으로건 판을 흔들어야 대선 전망을 세울 수 있는 여권의 움직임이 일차적인 추동력이다.

표현이야 어찌됐건 ‘반(反)한나라당 연대’라는 대원칙은 일치하지만 방법론이 매우 상이하다. 대척점에 있는 열린우리당 중심의 통합론과 헤쳐모여식 신당창당론이 어느 한쪽 방향으로 정리될 가능성은 많지 않다. 이를 조율할 만한 당내 구심이 없기 때문이다.

통합신당론은 한마디로 당 간판을 내리자는 얘기다. 정대철 상임고문, 염동연 의원 등 중진들은 열린우리당 간판 자체가 기득권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지금의 열린우리당 울타리 안으로 들어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공언한 민주당과 고건 전 총리를 규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은 제3의 지대에 신당을 만드는 수순밖에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 한화갑 대표가 ‘헤쳐모여식 통합’을 거론할 때만 해도 우리당과의 ‘줄다리기’ 성격으로 비쳐졌으나, 고건 전 총리가 최근 “여당의 통합신당론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복심을 드러내면서 관심의 초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당 일각+민주당+고건’의 3자 결합구도가 윤곽을 완성했기 때문이다.

고 전 총리가 대통령 임기와 국회의원 임기를 맞추자는 ‘원 포인트 개헌’에 찬성 입장을 밝히고 나선 대목도 이들 사이의 접착력을 높이는 요소다.

'盧=대선필패' 인식은 공유

신당 창당의 기본은 ‘탈(脫)노무현’이다. 노 대통령과 운명을 같이 하는 한 대선은 필패라는 인식이다.

정대철 고문은 “정계개편은 노무현 대통령 집권이 끝난 이후에 벌어질 정치상황을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노 대통령은 적극적 장면에서는 빠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노 대통령이 “탈당은 없다”고 선언한 만큼, 신당을 만들어 자연스럽게 노 대통령의 당적을 정리시키자는 뜻이다. 그간 민주당과 고 전 총리의 행보에서도 노 대통령에 대한 배제의 논리가 크게 작용했다.

이는 범여권 통합으로 가는 가장 손쉬운 방법처럼 보이지만 문제가 그리 간단치는 않다. 무엇보다 현재의 열린우리당을 박차고 나갈 세력이 많지 않다. 열린우리당으로선 "100년 가는 정당을 하자"던 창당 약속을 3년 만에 자기부정하는 배신이 전제돼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 분당을 주도했던 '천신정' 그룹과 친노 그룹에게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당 내 대권 주자로서 참여정부에서 장관을 지낸 정동영 전 의장, 김근태 의장, 천정배 의원에게는 당을 깨는 선택만큼 큰 모험도 없다.

김근태 의장이 “열린우리당 내에 능력을 갖춘 사람이 제일 많다”고 한 발언은 신당창당론과 확실히 거리감이 느껴진다. 하기에 김 의장을 비롯한 우리당 다수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라는 제도적 문턱 낮추기를 통해 외부 세력을 규합하는 ‘우리당 중심의 통합론’을 여전히 선호한다.

정동영 전 의장이 귀국을 서두른 것이나 천정배 의원이 지역을 돌며 소리없이 보폭을 넓히고 있는 것도 어쨌거나 열린우리당 틀 내의 경쟁을 염두에 둔 포석이다.

다만, 이들에게도 역시 골칫거리는 노무현 대통령과의 관계설정이다. 김 의장은 직접 “탈당은 말아달라”고 바짓가랑이를 붙잡은 이상 노-김 결별은 극단적인 경우가 아니면 가정하기 어렵다. 정동영 전 장관, 천정배 의원 등의 처지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노 대통령과의 차별화 없이는 활로가 안 보인다. 추후 대권 경쟁이 가열될수록 노 대통령과의 차별화 행보가 경쟁적으로 전개될 수밖에 없는 조건이다.

남북관계와 한미 FTA 등 정책적 의제를 중심으로 한 낮은 단계의 차별화에서 시작해 노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재평가가 수반되는 높은 수위의 차별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체로 정기국회 이후부터 내년 2월께 있을 전당대회를 피크로 여당 대선주자들의 대선 전략이 구체화될 것으로 관측한다.

한편 민주당과 고건 전 총리가 통합신당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이상, 최근 한나라당이 관심을 기울였던 한민공조론은 탄력을 얻기 힘들어졌다. 한나라당발(發) 정계개편, 즉 역포위 전략은 제한적 형태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외곽에선 뉴라이트와 보수단체들이 규합되고 정치권 내에선 국민중심당이 흡수되는 것이 보수 대연합의 최대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반대의 가능성도 상존한다. 최근 전효숙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를 둘러싸고 이명박 전 서울시장 쪽과 박근혜 전 대표 쪽이 펼친 신경전은 서막에 불과하다.

오픈 프라이머리를 둘러싼 한나라당 내부 논쟁도 조기에 진화되지 않으면 분열의 뇌관이 될 가능성이 있다. 오픈프라이머리 논쟁은 단지 대선후보 선출 방식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아닌 이명박-박근혜-손학규 등 빅3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녹아있기 때문이다. 뉴라이트의 결합을 놓고 물밑에선 세력 간의 유·불리를 따지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통합 vs 분열' 각축 벌일 듯

결국 12월부터 본격화될 여야 정치권의 지각변동은 분열과 통합의 논리가 동시에 내포된 채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한나라당 전선의 단일화가 대단히 불투명해진 범여권은 상당기간 분열의 논리가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대체적인 관측은 현재의 열린우리당과 고 전 총리를 중심으로 한 또 다른 세력이 몸집을 키운 뒤 ‘통합 타이틀매치’를 벌이는 수순으로 기울어져 있다.

상대적으로 당 분열 가능성이 낮은 한나라당은 보수대연합의 완성을 모색하는 가운데 대권 주자들이 각개약진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여권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의 후계구도 구상이, 한나라당에선 대권주자들의 강(强) 대 강(强) 충돌 여부가 가장 큰 변수다.


임경구 프레시안 기자 hifidelit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