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옥 동국대총장, 김문수 지사, 조무제 전 대법관 등 하마평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이상기류와 여당내 사퇴압력이 높아지면서 사실상 문 후보자의 낙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벌써 후임 총리에 대한 하마평이 무성하다.

여권에서는 안대희 전 총리 후보자가 전관예우 논란으로 낙마한데 이어 문창극 총리 후보마저 부적절한 발언 파장으로 물러날 것이 유력해지면서 후임 총리 인선에 보다 신중을 기하는 모양새다.

청와대와 여당에서는 두 총리 후보자의 잇따른 낙마에 따라 기존 인사 파일을 전면 재검토하거나 보완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철저한 검증이 요구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 후임 총리 후보로는 기존 인사 파일에 올라 있던 인물과 새롭게 조명받는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 인사 파일에는 문창극 후보자 외에 김희옥 동국대 총장, 심대평 전 충남지사, 또 다른 충청권 인사, 학계 출신의 대학총장을 역임한 교수가 올라 있었다고 한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이 막판까지 화합형ㆍ개혁적 총리와 지역 안배 차원의 '충청 총리'를 놓고 고민을 거듭하다 문 후보자를 택했다는 얘기가 들린다. 청와대 관계자는 "6ㆍ4 지방선거에서 충청지역 광역단체장 4곳을 모두 야권에 내준 것과 미니 총선인 7ㆍ30 재보선을 고려해 충북 출신의 문 후보자를 내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문 후보자가 내정되는 과정에 김기춘 비서실장의 입김이 적잖게 작용했다는 게 청와대 주변의 시각이다.

청와대와 여당에서는 문 후보자 사태로 '충청 총리론'이 한풀 꺾였다는 말이 나오고 있지만 문 후보자 논란은 개인 문제일 뿐 국정운영과 7ㆍ30 재보선 등 정치적 통합 차원에서 충청권에 대한 배려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반론도 만만찮다.

후임 총리와 관련 최근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물은 김희옥 동국대 총장이다. 지난 3월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장에 임명된 김 총장은 불교를 매개로 박 대통령과 오랜 인연이 있고, 지난 대선에서도 불교계가 박 대통령을 지지하는데 숨은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단 김 총장의 출신지가 경북 청도여서 박 대통령과 동향(TK)이란 점이 걸림돌이다.

최근 부각되는 또 다른 총리 후보는 김문수 경기지사다. 김 지사는 경기도지사를 지낸 경력과 청렴하고 보수 여당에서 개혁적 인물로 야권과도 대화가 수월하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평가된다. 반면 지난 대선을 전후해 박 대통령에 여러 차례 각을 세운 점과 여권의 지지기반인 보수층의 저항이 예상될 수 있다는 점이 변수다.

이밖에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도 거론되고 있으나'할 말 하는' 스타일이 박 대통령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평가다. '딸깍발이' 판사로 알려진 조무제 전 대법관, 이장무 전 서울대 총장, 오연천 서울대 총장, 정갑영 연세대 총장, 연세대 총장을 역임한 김한중 연세대 명예교수 등도 후보군에 오르내린다.



윤지환기자 musa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