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말 추진된 포스코 해외 사업 막대한 자금 실체 추적"수사팀 전 정권 연결된 비리 핵심 증거 잡았다"朴정부 전방위 개혁 드라이브 예고… 포스코 수사 박차

서울 강남 대치동의 포스코 본사 건물.
지난 4·29 재ㆍ보궐선거를 발판삼아 다시 청와대가 기세를 올릴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위기에 내몰렸던 새누리당이 예상을 뒤엎고 완승함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 구상에도 다시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가장 관심이 모아지는 부분은 야심차게 추진해오던 기업비리수사다. 청와대는 이완구 전 총리의 불명예사퇴에도 "흔들림 없이 추진해오던 검찰수사를 더 철저하게 수사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어 향후 검찰의 칼끝이 어디까지 미칠지 정·관·재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 대통령 개혁 드라이브…비리 기업 철저 수사

박 대통령은 건강이 완전히 회복돼 업무 복귀해 향후 정국 구상에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박 대통령과 여당은 공무원연금 개혁을 비롯한 구조개혁은 물론 정치개혁 추진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최근 "앞으로 전방위 '개혁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검찰, 경찰, 국세청, 공정위, 금감원, 감사원 등 사정기관이 총동원돼 대대적인 사정정국이 펼쳐질 수도 있다는 불안섞인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포스코가 해외 사업을 추진하면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이 있다고 보고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남기업 수사로 불거진 성완종 전 회장 자살 파문이 이완구 전 국무총리 사퇴로까지 이어지는 등 청와대는 메가톤급 역풍을 맞았지만 재보선으로 회생의 동아줄을 잡은 모양새다. 청와대와 여권은 여세를 몰아 국면전환용 승부수로 던진 '정치개혁' 카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중남미 순방 귀국 후 이 전 총리 사표 수리함과 동시에 정치개혁과 성 전 회장 특사 논란 진실 규명 등을 담은 메시지를 발표했다. 이는 향후 청와대의 정국운영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이 개혁드라이브 의지를 다시 한 번 분명히 하면서 경남기업수사로 가려졌던 포스코에 대한 검찰수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지난달 28일 포스코와 중간재 거래를 하는 업체인 코스틸의 박재천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에 따르면 박 회장은 2007년부터 최근까지 코스틸의 철선 제품에 사용되는 슬래브 등 중간제품을 포스코와 거래하는 과정에서 대금이나 매출 관련 기록 등을 조작해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업무상 횡령·배임)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 회장을 상대로 비자금 조성 경위를 캐묻는 한편 일부 금액을 포스코 측의 비자금으로 쌓아둔 것인지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박 회장에 대한 본격조사 전에 코스틸의 전ㆍ현직 임직원들을 여러 명 조사해 일부를 피의자로 입건하는 등 정황증거를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같은 달 7일에는 코스틸의 지주회사인 코스틸홀딩스 사무실과 포항 공장, 박 회장의 자택 등 10여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여 현재 전문가들까지 동원해 자료들을 집중 분석 중이다. 검찰의 코스틸 비자금 수사를 놓고 일각에서는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 수사가 포스코그룹 비리 의혹 수사로 확대된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포스코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포스코와 오랜 기간 거래를 해 온 코스틸은 포스코그룹의 '비자금 저수지'라는 의혹을 받아 왔다. 특히 박 회장이 재경 포항고 동문회장을 지냈고,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은 물론 전 정권의 핵심 인사들과 친분이 두텁다. 이에 검찰은 박 회장의 주변 관계와 더불어 전 정권 핵심인사들과의 접촉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박 회장에 대한 조사와 함께 박 회장과 연결된 전 정권 인사들에 대한 조사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되면 포스코에 대한 검찰 수사가 경남기업에 이어 다시 한 번 전방위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포스코 수사 정치권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청와대 소식통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을 비롯해 여권 내부에서는 이번 재보선 결과를 놓고 "청와대의 비리척결 의지를 국민이 지지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자평하고 있다. 비록 여권 핵심인사가 비리에 연루된 의혹을 사 도중하차하는 등 청와대가 궁지에 몰렸지만 오히려 국민적 여론은 여기에 물러서지 말고 '비리척결'을 완수해야한다는 생각이 압도적인 것으로 청와대는 분석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향후 강도 높은 개혁드라이브를 내세운 배경이 바로 여기 있다는 것이다. 개혁을 위해서는 사정기관의 전방위 수사가 밑바탕에 깔릴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견해다. 따라서 포스코 수사가 정치권 등 전방위 확대를 기정사실화 하는 분석에 점점 무게가 더해지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포스코 수사와 관련, 포스코의 해외사업을 놓고 관측과 분석이 분분하다. 일부에서는 "해외사업부분은 자금움직임을 검찰이 수사기 쉽지 않은 현실 때문에 일부 영역을 제외하고는 수사를 확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포스코 자금 수사는 해외사업과 연결된 해외자금과 사업참여 기업 수사가 필수"라며 검찰 수사가 해외사업과 관련된 계열사 또는 하청회사 자금 수사가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포스코 게열사 및 하청회사 수사를 통해 정관계로 이어지는 검은 커넥션이 드러날 경우 수사를 전방위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