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2인자' 알려진 정동화 전 부회장 수사 박차정양준 전 회장-MB정부 실세 연루설… 파장 클 수도

검찰이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한 결과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된 일부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포스코그룹은 물론 정관계 로비 의혹 등 확대 가능성까지 언급되고 있다. 포스코그룹내 정 전 부회장의 비중을 감안하면 정준양(67) 전 회장 등 '윗선'과 비자금의 국내 사용처로 예상되는 정관계 로비 의혹 등이 밝혀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정 전 부회장은 정 전 회장과 임기를 같이하면서 포스코 내에서 '2인자'로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검찰 내에선 정 전 부회장의 경우 정 전 회장을 소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정 전 부회장의 사장 재임 기간은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시기(2009~2012년)와도 겹친다.

이 때문에 검찰은 그동안 구속된 박모(52) 전 상무를 상대로 포스코건설의 100억원대 비자금 조성 배경 및 사용처 등을 파악하는데 주력했다면 이날부터 정 전 부회장과 포스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인 최모(53) 전무 등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그만큼 구속된 박 전 상무의 진술 가운데 핵심적인 내용이 적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 "현 단계에서는 아직 진술이나 자료가 필요하지만, 압수수색을 한 이후 조금씩 진전은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을 상대로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 배경 및 횡령 과정에 얼마나 개입했는지, 정 전 회장에게 이를 보고하거나 정 전 회장으로부터 관련 지시를 받았는지, 그룹 차원의 또 다른 비자금이 조성됐는지 등을 캐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해외자금과 관련된 부분에서 정 전 부회장의 진술 일부가 번복되거나 다른 이들의 진술과 맞지 않는 등 석연치 않은 점이 많아 보강자료를 계속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부회장은 정 전 회장 못지않게 이명박 정부 실세들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나 이명박 정부 '왕차관'으로 통했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2차관 등과 가까운 것으로 전해진다. 과거 박 전 차관이 정 전 부회장을 통해 포스코 인사에 개입했다는 소문은 이명박 정부 때 사정기관을 비롯해 정치권 등 시중에 파다했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