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사고'의혹 제기 왜… 진실은?홍준표-성완종 '메모' 실체 밝힌다성 전 회장 최후 순간에 남긴 마지막 메모의 실체여권 실세, 성 전 회장 만나 메모 내용 이미 봤다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검찰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지난 8일 홍준표 경남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수수한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8명 중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은 인물은 홍 지사가 처음이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대목은 홍 지사의 구속여부다. 검찰은 이날 조사 내용을 법리적으로 검토한 뒤 홍 지사의 신병처리를 결정할 예정이다. 홍 지사의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검찰은 홍 지사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주변에서는 홍 지사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검찰은 홍 지사의 진술을 바탕으로 구속여부를 신중하게 검토 중이라고 밝혔지만 일각에서는 이미 "검찰은 수사에 대한 결론을 이미 내렸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러나 반론도 적지 않다. 일단 검찰이 혐의입증과 기소에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지만 현재까지 검찰이 확보한 정황증거만으로는 수사가 검찰 의도대로 가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상당하다. 무엇보다 홍 지사의 혐의를 입증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점이 적지 않다. 먼저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의 진술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현금이 어떻게 마련됐고 어떻게 전달됐는지에 대해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지난 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은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는 홍준표 경남지사를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검찰의 한명숙 금품수수사건 수사를 언급하기도 한다. 홍 지사 사건 수사가 결국 한명숙 사건 수사와 비슷한 결말을 맺게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검찰은 어떤 방식으로든 홍 지사를 기소하는 것으로 사건을 마무리하지만, 결국 재판을 통해 홍 지사의 혐의는 무혐의로 결론 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에 홍 지사 측근들은 "사실상 성 전 회장의 메모와 윤씨의 진술 그리고 정황 등이 전부지만 검찰은 여론몰이를 통해 '이런 정황이라면 틀림없다'는 식으로 사건을 몰아가고 있다"며 "홍 지사의 계좌나 재산 등을 통해 돈을 받은 정황이 드러나야 하는데 그런 것조차 찾지 않은 채 일단 기소하고 보는 검찰 수사는 여러 면에서 석연치 않다. 뭔가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는 냄새가 난다"고 검찰 수사를 비판하고 있다.

검찰-홍 지사 진검승부

홍 지사는 검찰에 출두하면서 "핵심 증인인 윤 전 부사장을 회유한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에"없다"고 짧게 답한 뒤 서울고검 12층 조사실로 들어갔다. 이 점을 감안할 때 홍 지사가 검찰의 추궁을 전반적으로 부인했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홍 지사를 상대로 성 전 회장과의 금품거래 의혹을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는 특별수사팀 소속 손영배 부장검사와 평검사 1명이 맡았지만, 홍 지사와의 원활한 대화를 위해 다른 검사도 조사에 참여했을 것이라는 말도 들린다.

일단 윤씨는 검찰 진술을 통해 "홍 지사는 옛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에 나섰던 2011년 6월께 성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건네받았다"는 취지의 진술과 해당 자금의 전달 방식 등을 자백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한 소식통은 "당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현금 1억원을 건네받은 윤 전 부사장이 국회 의원실로 찾아가 쇼핑백에 든 1억원을 홍 지사 측 보좌진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을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어 검찰은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홍 지사는 이런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홍 지사를 상대로 자신의 보좌진이 윤 전 부사장을 통해 1억원을 건네받은 점을 알고 있었는지, 돈이 오간 내용을 성 전 회장과 얘기한 적이 있는지, 경선자금을 투명하게 회계처리했는지 등을 추궁했지만 만족할만한 성과는 아직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홍 지사는 성 전 회장의 돈과 관련해 "전혀 아는 바가 없다. 아마도 배달사고가 난 것 같다"고 검찰에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지사의 한 측근에 따르면 홍 지사는 성 전 회장이 전달했다는 자금에 대해 여러 가지를 추측ㆍ짐작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그 같은 내용을 섣불리 말할 단계가 아니라고 판단, 일단 자금과 관련이 없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고 한다.

또 홍 지사는 검찰 수사과정에서 윤씨의 진술을 반박할 카드를 준비했으며, 검찰 수사의 허점에 대해서도 명백히 밝히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측근은 "홍 지사가 돈을 받았다면 받은 내용이 드러나야 하는데 그런 것이 없다. 돈을 줬다는 일방적인 주장만으로는 수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없는 게 상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측근은 "성 전 회장이 조성한 돈 그리고 윤 전 부사장이 어떻게 경남기업 부사장이 됐는지 또 윤 전 부사장이 경남기업에 한 일이 정확히 무엇인지 등을 조사해보면 이번 사건의 실체를 잘 알 수 있는데, 검찰이 그걸 모를 리 없다"고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특별수사팀은 윤 전 부사장을 4차례에 걸쳐 조사하면서 금품수수 의혹의 구체적 정황을 파악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검찰은 경남기업에서 홍 지사에 전달한 1억원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그 과정에 대해서도 조사했으며 구체적인 정황을 확보했다고도 밝혔다.

검찰이 확인한 정황이 어느 정도 구체적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경남기업 계좌 등을 압수수색한 내용과 윤씨의 진술이 어느 정도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검찰이 파악했다는 말 정도가 들린다.

또 홍 지사 주변 계좌에 대한 추적내역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입수한 2011년 당대표 경선 자금 회계처리 서류 등을 분석해 1억원이 어떤 식으로 홍 지사 측 캠프에 흘러들어갔는지 등도 조사했다. 하지만 결정적인 증거는 아직 확보하지 못해 검찰은 캠프 관계자의 추가소환을 검토하고 있다.

성 전 회장 메모 미스터리

검찰이 홍 지사 소환 조사 등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로 알려진 성 전 회장 메모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이 메모와 관련된 여러 말들이 시중에 돌고 있다.

여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 일부에서는 성 전 회장의 메모와 관련된 소문이 무성하다. 이 중 "성 전 회장이 폭로를 목적으로 메모를 작성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낙서처럼 작성된 것"이라는 말이 확산되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이 마지막 결심을 앞두고 여권 핵심 A의원을 만났다는 것이다. 성 전 회장의 주머니에서 발견된 메모는 A의원과의 대화 과정에서 작성된 것이라는 소리가 여권 내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성 전 회장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 직전부터 정치권 인사들에게 도움을 청했지만 대부분 난색을 표하는 등 만남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중 유일하게 A의원만이 성 전 회장의 면담요청에 응했다는 것이다. A의원은 3월 중순경 모처에서 성 전 회장을 만나 향후 검찰 수사에 대한 이야기와 성 전 회장의 대처방안 등을 논의했다는 소리가 들린다.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성 전 회장이 A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검찰수사에 대한 억울함을 하소연했다고 한다. 그리고 구명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물어 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A의원은 성 전 회장에게 '상황이 좋지 않다. 일단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기회를 보는 게 좋겠다. 나도 길을 찾아보겠다'고 전한 것으로 들었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에 핵폭탄으로 작용한 성 전 회장의 메모와 관련해 이 당직자는 "성 전 회장은 생을 마감하기 전 자신의 주머니에 그 메모가 있다는 것을 미처 몰랐을 수도 있다"며 "성 전 회장이 A의원과 만났을 때 검찰 수사 내용과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메모지에 낙서하듯 적은 게 있다고 들었다. 대화가 끝난 후 성 전 회장은 보안을 위해 이걸(메모) 다시 갖고 나갔는데, 그 메모가 '성완종 리스트'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라면 성 전 회장이 특정 인물들을 겨냥해 마지막 메모에 비리 사실을 기록한 게 아니라 어떤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한 낙서라는 이야기다.

이에 대해 이 당직자는 "성 전 회장이 폭로를 위해 작성한 메모였다면 내용이 보다 더 구체적이고 정리된 상태였을 것"이라며 "자살소식과 함께 메모가 주머니에서 나왔다는 소식을 듣는 순간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A의원은 이 메모에 대해 일절 함구했다. 뿐만 아니라 성 전 회장과의 만남에 대해서도 "그런 사실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도 성 전 회장에 메모에 대해 A의원은 "참 뭐라고 설명하기 어려운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 메모의 폭로가 고인의 뜻은 아니었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홍 지사의 한 측근은 "검찰이 메모내용과 윤 전 부사장의 진술을 끼워 맞추고 있다"며 "지금까지 홍 지사에게 돈이 갔다는 메모내용을 입증할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치밀하고 꼼꼼한 홍 지사의 성격상 잘 알지도 못하는 윤 전 부사장이 전하는 돈을, 그것도 보좌관을 통해 전달해준 돈을 덥석 받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홍 지사는 돈 문제와 관련해 비교적 투명했으며, 주변의 누군가가 돈 문제에 연루될 경우 인연을 끊는 등 강하게 대처해왔다는 것이다. 검찰이 홍 지사의 계좌추적을 해도 특별히 나올 게 없을 것이라고 이 측근은 확신했다.

또 그는 "홍 지사가 돈을 받았는지 여부에 앞서 윤 전 부사장이 성 전 회장에게 실제로 돈을 받았는지, 받았다면 언제 어디서 얼마를 받았는지 등을 철저히 조사해 그것이 사실인지 여부부터 밝혀져야 한다"며 "내가 알기로 윤 전 부사장은 경남기업 관계자들조차 잘 모르는 그런 인물이다. 과거 그가 준 명함을 보고 경남기업에 전화를 걸어 윤 전 부사장을 바꿔달라고 했더니 그런 분 안 계신다고 해서 황당했었다. 검찰이 그런 인물의 진술을 진실인 것처럼 언론에 계속 흘리는 것을 보면 여러 가지 복잡한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검찰은 핵심 증인인 윤 전 부사장의 진술 등에 비춰 홍 지사가 1억원을 받았을 개연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그를 기소할 방침을 세워둔 것으로 전해졌다.

구속영장 청구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금품공여자인 성 전 회장이 사망해 혐의 입증에 제약이 있는 데다 뇌물죄에 비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의 양형기준이 높지 않다는 점 등에 비춰 영장 청구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게 법조계의 일반적 시각이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