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그룹 오너 강 의원 화물터미널 문제 파문 확산 왜?
삼일 자금거래 내역 사정기관 주시, 정치권 ‘뇌관’ 될 수도

포항시 남구 대잠동 옛 삼일 화물터미널 부지에 건설 및 사업장폐기물이 불법 매립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TK지역 정가에 미묘한 파장이 일고 있다. 삼일그룹의 실질적 오너가 친이계 핵심인사로 알려진 강석호 의원이기 때문이다. 강 의원은 이상득 전 의원과 매우 가까울 뿐만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 대선 때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폐기물을 불법 매립한 업체들을 적발하더라도 현재 공소시효가 지나 처벌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쓰레기 불법 매립과 관련해 강 의원이 연루된 부분이 드러날 경우 도덕적으로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업계에 따르면 그 매립양은 50만~100만톤에 이를 것이라는 말이 무성하다. 이같은 사실은 ‘포항자이’ 아파트 신축을 위한 지하 터파기 공사 중 드러났다. 포항시는 최근 포항자이 아파트 신축 공사장에서 사업장폐기물이 반출된 정황을 포착, 시료를 채취해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성분 분석을 의뢰했다.

아파트 공사현장은 지난해까지 화물터미널이 자리했던 곳으로, 지난 1990년 터미널 조성 당시 저지대 성토용으로 각종 폐기물이 다량 매립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으나 삼일 측은 이에 대해 특별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

폐기물 불법 매립에 대해 삼일 측은 삼일이 이 부지를 매입하기 전부터 매립이 돼 왔던 사안이고 인수 당시 매립 사실을 몰랐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아파트 시행사인 세경종합개발은 착공에 앞서 폐기물 처리계획서를 작성하면서 공사에서 발생할 폐기물의 종류와 양을 ‘건설폐기물 50만t’으로 예상하고 포항시에 폐기물배출자 신고를 했다. 이는 폐기물불법매립에 대해 알고 있었던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시행사 역시 화물터미널 부지 매입에 앞서 아파트가 들어설 자리에 폐기물이 다량 매립돼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업계와 지역사회에서는 “삼일 측도 부지 매입 이후 돈을 받고 폐기물매립을 계속해 온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포항시는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반출되는 폐기물에서 악취가 진동함에 따라 건설폐기물이 아닌 사업장폐기물로 의심하고 있다.

삼일-강 의원-하청업체 커넥션 실체는

포항지역에서는 공사 현장의 폐기물 양이 신고한 양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설계된 아파트 지하 주차장 규모를 감안할 때 50만톤의 두 배인 100만톤이라는 게 정설처럼 퍼지고 있다.

지역 정가와 사정기관 주변에서는 폐기물처리비용이 17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부지매각과 관련해 삼일 측의 입막음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시행사가 부지를 매입한 것을 두고 삼일과 모종의 거래가 따로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문까지 제기되고 있다. 또 화물터미널 부지 매입에 앞서 아파트가 들어설 자리에 폐기물이 다량 매립돼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면도 부지를 매입한 것은 납득이 힘들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새누리당 안팎에서는 이 같은 행위가 강 의원 회사와 관련됐다는 점에서 비윤리적인 문제가 드러날 경우 공천후보에서 배제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와 관련해 총선 정국의 뇌관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말도 나온다. 이 문제가 삼일-하청업체 간 부당거래 조사로 이어질 경우 삼일의 정치자금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는 게 사정기관 소식통의 설명이다.

실제로 삼일은 저축은행 수사 때와 포스코 수사 등 여러차례 검찰 수사대상으로 거론됐지만 실제로 강 의원 등 삼일의 실질적 경영자들이 조사받은 적은 없다. 때문에 포항지역에서는 그동안 삼일의 움직임은 여러 면에서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았으나 친이 실세 의원인데다 포항경제를 주무르는 포항토종기업이라는 보호막 때문인지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 같다는 소문이 상당하다.

삼일은 2007년 4월 철강제품 전문 육상 운송업체인 삼일이 자산주로서의 가치가 부각되면서 52주 신고가를 경신 가파른 주가상승 퍼레이드를 벌였다.

자산주로서의 부각은 포항에 보유중인 화물터미널 영향이 컸다. 포항 화물터미널은 포항시 남구 대잠동에 위치, 터미널부지는 2만6000평 규모다. 주위에 강변을 끼고 있고 아파트 단지들이 들어서고 있어 조만간 개발이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돌면서 당시 시세는 평당 250만원으로 장부가 300억원의 2배를 능가했다.

삼일의 최대주주인 강 의원은 그 부친 때부터 포항지역에서 오랫동안 사업을 일궈 코스닥사 삼일 외에 한중, 삼일상호저축은행, 스톨베르크-삼일, 삼일ERC, 벽산학원재단(포항 영신고등학교, 영신중학교)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며 삼일그룹의 부회장직을 맡았다. 강 의원은 이 시기 삼일의 주식 11만4912주를 장내에서 매수, 삼일 지분 47.86%를 확보해 대주주로서 자리를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투기 의혹도 제기돼

사정기관은 삼일의 5%이상 투자한 개인투자자를 눈여겨보고 있다. 전업투자자 백연기씨와 특별관계인 2인은 전 해인 2006년 12월19일 삼일 주식 108만 382주(11.18%)를 확보했고 이후 지분을 늘려 일년 후에는 125만5732주(12.99%)를 보유했다.

삼일은 포항을 대한민국 물류허브로 만든다는 청사진을 내걸고 부지매입을 추진했으나 이는 사실상 주가상승과 부동산 투기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삼일은 이렇게 취득한 부지에 대해 가치상승 후 다시 매각하는 방법으로 부지 시가의 2배에 달하는 차익을 챙겨 논란이 일었다.

㈜삼일은 2014년 5월 말 회사가 소유하고 있던 포항 남구 대잠동 화물터미널 부지(7만7572㎡, 건물 연면적 5796㎡)를 매각했다. 포항 도심에 마지막으로 남은 대규모 부지가 어떻게 개발될지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었다.

삼일은 최근 화물터미널을 632억6160만원에 팔기로 하고 경남 창원에 본사를 둔 건설회사인 세경산업개발과 매매계약을 맺었는데 이는 자산총액 대비 57.25%에 해당한다.

이 부지는 당시 도시계획상 화물터미널(정류장)로 지정돼 있는데다 개발제한을 받는 준공업지역이어서 이때까지 매매가 쉽게 이뤄지지 않았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삼일과 세경산업개발이 현재 준공업지역인 상태에서 매매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부지 매입 가격을 고려했을 때 현재 상태로는 세경산업개발이 개발을 해도 손실을 볼 수밖에 없다는 평가했음에도 계약이 성사돼 의문이 제기됐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