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둘러싸고 주도권 잡기 '혈투'… '자기 사람 심기' 비박-친박 전면전새누리 '친박' 4월 총선 통한 정권 재창출 발판 마련 총력전후보공천 3가지 기준안 여권 내 '비박계 살생부' 논란 가열'TK 목장의 결투'대구·경북지역 공천싸고 정치권 관심 집중

박근혜 대통령
'자기 사람 심기' 둘러싸고 비박-친박 전면전, 승자는 누구?
후보공천 3가지 기준안 여권 내 "비박계 살생부" 논란가열
'TK 목장의 결투' 대구ㆍ경북 지역 공천에 정치권 관심 집중

새누리당이 총선을 둘러싸고 친박계와 비박계 간 내홍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TK 목장의 결투'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의 정치적 고향이면서 현 정권의 핵심 지역인 대구ㆍ경북(TK)의 공천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지역 총선구도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전국 새누리 총선지도가 판가름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다. 따라서 친박(친박근혜)ㆍ비박 등 여권 내 계파 안에서는 이 지역 주도권을 잡기 위한 쟁탈전이 흡사 '총성 없는 전쟁'을 방불케 하고 있다.

친박진영의 핵심인 최경환 의원은 이른바 진박(眞朴) 후보를 지원사격하고 있는 가운데 여권 내에서는 이를 못마땅하게 보는 시각도 적지 않아 향후 불씨가 어디로 어떻게 확산될지를 놓고 여러 분석과 관측이 무성하다.

친박-친이 계파 갈등 본격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2007년 대선 캠프에서 박 대통령과 한솥밥을 먹었으나 후에 대립각을 세우다 친박 그룹에 의해 '배신의 정치'로 낙인찍힌 유승민 의원이 발화점이 될 조짐이다.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2월 26일 TK 후보들에 대한 면접을 실시했다. 이한구 공관위원장은 전날 공관위 면접 직후 TK 현역 물갈이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구만 해도 (현역 의원이) 12명인데 6명밖에 안 날아가겠느냐"면서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했다.

새누리당 사무총장을 지낸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이 위원장이 방향 자체는 잘 잡고 가고 있다"면서 "국민공천제에 의해서도 컷오프될 의원이 상당히 많이 있기 때문에 우선추천지역을 잘 배합해서 공천하면 좋은 결과를 낼 것"이라고 말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홍 의원에 따르면 많은 의원들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공천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당내에서는 TK에서 친박계 고령 다선 의원을 먼저 탈락시켜 명분을 쌓은 뒤 우선추천제를 활용해 물갈이폭을 확대할 것이라는 관측에 상당한 힘이 실리고 있다. 집권 후반기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현 정권의 기반인 TK지역을 '진박'인사로 물갈이 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친박계에서 현역 의원에 대한 물갈이 의도를 확실히 드러냄에 따라 비박계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비박계는 인위적인 컷오프에 무소속 출마도 불사할 태세다.

비박계 내부에서는 "친박계가 총선을 놓고 장난치면 당도 망하고, 박근혜 정부의 레임덕(권력누수)도 빨라질 수밖에 없다"며 친박계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비박계의 이러한 움직임을 두고 일각에서는 과거 '친박연대'와 같은 '비박연대'가 나올 수도 있다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 공천 배제된 친박 현역 의원을 중심으로 '친박무소속연대', '친박연대'를 각각 결성해 선거판에서 선전했던 장면이 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비박계 안팎에서는 대구에서도 가장 당세가 가장 강한 수성갑 의원인 이 위원장이 제대로 지역 관리를 못해 야당에 뒤지고 있는데 '저성과자'를 걸러내겠다고 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 위원장은 불리한 판세를 감안해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후보와의 일전을 사실상 기권한 것 아니냐"며 "이 위원장 때문에 대구에서 의석을 빼앗기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이야긴데 그렇다면 이 위원장도 책임을 져야하는 당사자"라고 주장했다.

총선 통한 권력재창출 발판 마련 총력

예비 후보자들에 대한 면접이 시작되면서 공천을 두고 이런저런 관측이 적지 않다.

일부에서는 공천과 관련해 당내에서 특정 인사들에 대한 공천이 이미 확정됐거나 추가로 확정될 인사가 이미 정해져 있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끊이지 않고 있다. 청와대와 친박계가 TK지역의 비박계 중 친이계로 분류된 인사들은 공천하지 않고 새 인물에 기회를 줄 것이라는 말이 무성히 나돌고 있다. 말하자면 신진기용쪽으로 공천 중심을 두겠다는 것이다.

정치권 소식통에 따르면 친박계 핵심부에서는 기존의 친박라인 중에서도 진박(진실한 친박)이 아닐 경우 전면교체를 준비하고 있다. 이미 이를 위한 가이드라인까지 구체적으로 세워놓고 신진인사들에 대한 별도 검증에 착수했다는 말까지 들린다.

여권 내부에서는 공천을 통해 여권지도 개편을 청와대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청와대가 총선을 통해 친이계와 전면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는 추측까지 나오고 있다. 심지어 "청와대가 친이계 핵심인사들과 관련된 기업 등에 대해 대대적인 사정작업을 준비 중"이라는 소문도 무성하다.

청와대는 지난해 말과 올 초에 걸쳐 사정라인을 대폭 개편 보강했다. 이에 "총선을 앞둔 시점에 MB정부의 핵심들을 상대로 한 비리 의혹을 추가로 준비하고 있다"는 말이 사정기관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런 점들을 정리해보면 당 내부적으로 친박계가 공천 주도권을 잡고 현역 물갈이를 추진하는 한편 사정기관은 여권 비박계 인사 비리를 집중 수사하는 그림이 그려질 가능성이 크다.

친박-비박 갈등 전면전 양상

총선과 관련해 여당 내 갈등 핵심이 '물갈이'인 만큼 비박계는 친박계가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인재의 영입, 즉 '신진기용' 부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신진기용'은 비박계 중심으로 현역 의원들을 퇴진시키겠다는 의도가 다분한 것으로 비박계는 보고 있다.

실제로 친박계는 '신진기용'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있다. 공천을 앞두고 '물갈이'의도를 친박계가 구체적으로 드러내면서 친박-비박 간의 총선 주도권 싸움은 점점 격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해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는 지난달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 대통령 특사로 참석한 직후 "선거 때면 국민들은 새로운 인물에 대한 갈구가 있기 때문에 그런 노력을 강화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한 바 있다.

최 전 부총리는 당 복귀에 앞서 현재 공석인 인재영입위원장으로 하마평이 나돌기도 했다. 때문에 이날 발언은 그가 김 대표와 대립각을 세워 친박계의 신진기용 플랜 선봉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당내에선 최 전 부총리라는 구심점이 생기자 친박계의 김무성 흔들기가 본격화 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없지 않다.

전력공천의 핵심은 외부인사영입과 신진기용 강화를 골자로 하고 있는데 정치권 소식통에 따르면 이는 향후 정권재창출에 앞서 '권력재창출'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식에서 비롯됐다.

친박계는 이와 관련해 내부적 협의를 여러차례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최근 정치권에서 회자되는 내용을 정리하면 총선에서 현역의원에 대한 심사를 강화해 문제가 드러나는 인사들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총선 공천을 배제한다는 것이다.

심사 기준은 크게 3가지로 ▦해당행위를 한 적이 있는 자 ▦정부정책에 부응하지 못한 자 ▦정권 재창출에 기여할 역량이 부족하거나 방해되는 자로 윤곽이 잡혔다.

여권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이미 친박계는 구체적인 총선 플랜을 마련해 놓고 그에 따라 내부적으로 인사들에 대한 기초심사를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분당 성남 등 일부 수도권에 대해서는 주자가 거의 확정됐고 이는 최 전 부총리의 지원으로 드러났다. 친박계는 17개 시도에 걸쳐 지역 당 1~3명 정도 교체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대부분 신진기용으로 채울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전체적으로 총선 때 전국에 걸쳐 약 40여명 정도가 교체되는데 이 중 상당수가 신진기용방침에 따라 추진될 것이란 이야기다. 최근 비박계가 친박계의 총선플랜에 강력반발하고 나서는 것은 이 같은 개혁내용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최근 정치권에선 '비박계 살생부'에 대한 소문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미 정치권에서는 이 위원장이 '고령ㆍ다선'의 친박계 일부를 공천에서 배제해 물갈이 명분을 확보한 뒤 전국에 걸쳐 대대적인 전략공천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무성하다.

는 지난달 25일 오전에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기 전 공천은 물론 어떤 현안과 관련해 거의 발언하지 않고 있다. 속내가 그만큼 복잡한 탓도 있겠지만 비공식적으로 말해야 하는 민감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이 위원장 역시 최근에는 공천 신청자 면접에 주력하면서 겉으로는 날 선 발언을 자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최근 정치권에서는 진위가 확인되지 않은 채 돌고 있는 친박계 주도의 '비박계 살생부' 때문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 명단은 친박계 중진 의원 5명 정도가 살생부 명단에 올랐으면 그들은 K의원 S의원 등인 것으로 지목되고 있다.

TK지역 고령ㆍ다선의원들이 포함된 총선 공천배제대상자 명단이 담긴 사설정보지, 일명 '찌라시'가 나돌면서 여권이 술렁이자 친박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친박계 내부에서는 "비박계에서 친박계를 노리고 역정보를 흘린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대구의 홍의락 의원 등 현역 의원 10명에 대해 컷오프를 통보한 상황에 이 같은 소문이 나돌아 새누리당 안팎에서는 해당 정보지 내용이 일부 사실아니냐고 의심하는 이들까지 나오고 있다. 공천 칼자루를 쥔 이 위원장이 현역의원 컷오프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것이다.

여권 주변에서는 친박계가 비박 중심의 현역의원 물갈이를 위한 카드로 고령•다선의 친박 중진들을 먼저 제거하는 카드를 쓰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물갈이 공천 관련 비박계의 반발을 무마시키기 위해 친박계 인사를 선행적으로 물갈이 한 뒤 비박계도 제거하는 방식을 택할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최근 정치권에 나도는 정체불명의 소문에 따르면, 1차로 대구ㆍ경북지역 S의원, K의원을 비롯 수도권 H의원, 충청권 L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최종적으로 대표적 친박계 인사인 S의원이 물갈이될 것이며 이를 통해 얻은 명분으로 전국적으로 물갈이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논개전략'을 구사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이렇게 해서 궁극적으로는 대구 지역의 진박들을 당선 시키는 게 목표라고 한다.

또 새누리당의 경우 3단계 물갈이 공천설 시나리오까지 나오고 있다. 1단계는 세대교체를 명분으로 TK지역 고령ㆍ다선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하고, 그 자리에 장관 출신 등 이른바 '진박 후보'를 심을 예정이라는 것이다.

2단계는 충청과 인천ㆍ경기까지 컷오프 탈락 및 우선추천제를 실시해 물갈이를 실시하는 것이다. 끝으로 3단계는 야당과 일전이 불가피한 서울지역으로 물갈이 폭을 확대해 총선 분위기를 주도해 나간다는 것이다.

한편 김 대표는 '상향식 공천'을 강조하며 "전략공천은 없다"고 못 박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예선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특히 서울 '강남벨트'와 대구•경북(TK) 지역은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강한 만큼 친박 비박 진박 친이 등 계파 간, 전ㆍ현직 의원 간 혈투가 벌어지고 있다.

서울 종로에서 박진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공천을 두고 승부를 펼친다. 김 대표가 오 전 시장에게 다른 지역 출마를 권유했지만 종로 출마를 고수하면서 뜨거운 경선지역으로 떠올랐다.

서울 서초ㆍ강남ㆍ송파지역을 아우르는 '강남벨트'는 여당의 계파 간 대리전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여권의 대표적 여성 정치인인 이혜훈 전 의원과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맞붙는 서초갑은 친박계와 친유승민계의 대리전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여기에 김 대표의 처남인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도 도전장을 냈다. 조 전 수석은 "지역에서는 그간 선거에서 전략공천으로 내리꽂히는 인사만 왔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제대로 된 선거를 치러본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물갈이의 핵심인 대구는 청와대 참모, 내각 출신 인사의 경쟁이 뜨겁다. '진박' 인사들과 현역의원 간 대결 결과에 정치권 관심이 모아지는 지역이다.

유승민 의원의 동을을 비롯해 동갑 류성걸, 중ㆍ남구 김희국, 북갑 권은희, 서구 김상훈 의원의 지역에서 각각 이재만 전 동구청장, 정종섭 전 행정자치부 장관,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 하춘수 전 대구은행장, 윤두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도전장을 냈다. 서상기 의원의 북을에는 주성영 전 의원과 친이계인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출마를 선언했다.

'진박'을 자처하는 후보들 사이에서도 차별화가 이뤄져 눈길을 끈다. 최근 정 전 장관과 윤 전 수석, 곽 전 수석, 추경호 전 실장(대구 달성) 등 6명은 별도로 만난 사실을 공개하며 '진박 공동전선'을 구축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해 총선 이후 권력의 핵심부가 될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윤지환기자 musasi @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