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일정 놓고 티격태격, 외부영향력 차단 둘러싼 신경전
향군회도 ‘진실한 사람’ 찾기 진행 중 정치권 판박이

선거법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조남풍(78) 전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장이 지난달 해임된 이후 회장 보궐선거 일정을 두고 향군회 내부에 여러 잡음이 일고 있다.

향군회 일부에서는 개혁을 위해 선거를 미뤄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정관에 규정된 기한대로 선거를 시행해야 한다는 두 개의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것이다.

향군회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월 13일 조 전 회장이 해임된 이후 신임회장 선출에 대한 절차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아 그 내막이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선거일을 4월 중순으로 잡아놓기는 했지만 이조차 확실치 않다. 나중에 다시 연기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 관계자는 선거 지연의 배경에 대해 “향군회 개혁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출범과 함께 보궐선거를 위한 임시총회 소집이 지연됐기 때문에 선거날짜 확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내부적으로 최대한 빨리 의견을 일치시켜 차질 없이 선거를 치르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향군회장직무대행인 박용옥(74) 육군 부회장은 내부적으로 선거 날짜를 놓고 논란이 일자 정관에 의해 3월에 열려야 할 보궐선거 일정을 4월로 미루고 지난 10일 정관 변경안에 대한 임시전국총회를 소집했다.

향군 정관에는 ‘회장직이 공석일 경우 60일 이내에 신임회장이 선출돼야 하고 선거 예정일 한달 전 임시총회를 열어 선거일정 등을 공표해야 한다’고 적시돼 있다. 정관에 따르면 선거 예정일은 오는 3월 13일이고 임시총회는 지난 2월 13일이다.

이 부분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향군회 내부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에서는 “박 부회장이 회장직무대행직을 남용한다”는 지적과 함께 ‘청와대 낙점설’을 문제 삼으며 특정후보에게 유리하게 할 목적으로 일정을 늦추는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향군회 일부에서는 “조 전 회장이 해임돼 정관이 발효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정안으로 정관을 멋대로 변경하는 행위는 명백한 불법”이라며 정상적인 선거는 이미 물 건너갔다고 비판하고 있다. 심지어 박 부회장과 관련, “박 부회장은 조 전 회장이 구속되기 전 임명한 사람이기 때문에 최근의 독단적 행동을 믿을 수 없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어 향군회 내분은 더 심화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