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투입된 현 정권인사 비리 밝혀야”

더민주, 최경환 경제부총리ㆍ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ㆍ임종룡 금융위원장 지목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9일 검찰총장 직할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의 대우조선해양 압수수색과 관련, “비리의 시작은 전 정권에서 비롯됐을 수 있지만 이를 방치하고 키운 현정권 인사의 개입여부 또한 분명히 밝히고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재경 더민주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에서 “결코 전 정권에 국한한 수사가 돼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대우조선에 낙하산 투입된 정관계 인사들의 부정과 비리를 밝혀내는 것은 물론이고 구조조정의 방향을 결정했던 서별관회의 참석자들의 개입 여부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정 원내대변인도 대우조선해양 혈세 투입 과정에 청와대 등 박근혜 정권 실세들이 개입했다는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의 ‘자폭 발언’에 대해 “치밀한 경제분석과 해당기관의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판단에 따라야 할 산업은행 금융지원이 최경환 경제부총리,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밀실에서 결정됐다는 사실은 여전히 믿기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관치금융의 몸통으로 지목되고 있는 최경환, 안종범, 임종룡 세 사람은 진상을 밝히고 국민 앞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소위 서별관회의, 관치금융 의혹이 명명백백 규명되지 않는 한 향후 정부의 어떤 경제대책도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이 대변인은 “부실과 비리는 반드시 전면적으로 발본색원해야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부실을 눈감아주고 구조조정을 지연시키는데 정관계 인사가 관여했는지 여부를 규명하는 것이 비켜가서는 안 될 수사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성역 없는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대우조선에 낙하산 투입된 정관계 인사들의 부정과 비리를 밝혀내는 것은 물론이고, 구조조정의 방향을 결정했던 서별관회의 참석자들의 개입 여부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