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사퇴설, 청와대 중폭 개각 소문 무성… 차기 민정수석 관심집중

여·야 차기 인사 하마평 촉각… 박 대통령 위해 따라갈 진박 측근 없어 부담 가중

청와대 비서실에 대한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를 놓고 정치권이 연일 난타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우병우 수석의 거취와 청와대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 수석이 운영위 국감에 불참하더라도 박 대통령이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그의 거취에 당분간 변화는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는 지난 18일 우 수석 교체 전망 보도에 대해 “완전히 오보다. 전혀 사실이 아닌 느닷없는 기사”라고 즉각 반박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우 수석 교체에 대한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야당의 ‘동행명령권’ 강행 등 강력 반발 움직임이 지속될 경우 결국 ‘우 수석 교체’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없지 않다.

또 우 수석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이달 말쯤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은 우 수석을 직접 소환할지 여부를 놓고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만일 우 수석이 검찰에 출두할 경우, 그 모습을 여론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도 청와대로선 고민이다.

야당은 일단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고 추가 조치를 고민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별검사(특검)을 추진하는 계획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여소야대(與小野大)’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등 두 야당이 우 수석에 대한 특검을 추진할 경우 청와대와 여당은 상당한 압박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청와대가 우 수석을 끝까지 감싸기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청와대의 조심스러운 한 수

최근에는 박 대통령이 우 수석을 교체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는 보도가 언론을 통해 퍼지면서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됐다.

당초 박 대통령은 우 수석에 대한 검찰 수사 발표를 지켜본 뒤 유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었으나 국정감사가 마무리되고 있는데다 우 수석 거취로 인한 정국 혼란을 해소하고 안보 위기 대응에 집중하기 위해 결심했다는 말이 기정사실처럼 확산됐다. 북핵 사태를 맞아 국론을 결집하고 여야 관계를 복원하기 위해 우 수석을 사퇴시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청와대는 즉각 부인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완전 오보”라며 “전혀 사실이 아닌, 느닷없는 기사”라고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사실이 아닌 기사가 나와 유감스럽다”며 이 같이 말했다. 다른 청와대 핵심 참모도 “(우 수석이 금주 내 교체될)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줄곧 우 수석에 대한 검찰의 수사 결과를 우선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검찰 수사 발표 전까진 우 수석의 거취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않겠다는 뜻이다.

그동안 일부 언론과 야권에선 △의경인 우 수석 아들의 운전병 보직 발령 △우 수석 처가의 강남 부동산 매각 △우 수석 가족회사인 정강의 차량유지비ㆍ통신비 지출 △진경준 전 검사장 승진 당시 인사검증 등과 관련해 특혜 또는 부정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우 수석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에 대해 이미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린 상태다.

그러나 우 수석 사퇴 임박설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또 청와대의 미묘한 움직임도 여러 추측을 낳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7일 예정됐던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돌연 연기했다. 청와대는 특별한 이유가 없으며 연기됐을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우병우 민정수석의 교체설과 맞물려 다른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애초 이날 오전 10시에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려 했다. 지난달 22일 이후 근 한달여만에 열리는 회의였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연기된 것이다.

정 대변인은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는 아마 연기가 될 것 같다”면서 연기된 배경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질 만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이 국무회의와 함께 대국민메시지 창구로 활용해 온 수석비서관회의를 돌연 연기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어서 의문을 부추기고 있다. 특히 야권이 미르ㆍK스포츠재단 의혹에 대해 집중포화를 퍼붓고 있는데다 선거사범 공소시효 만료에 따른 33명의 의원 검찰 기소, 북한의 실패한 무수단 중거리미사일 발사 시도, 그리고 노무현 정부 시절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과정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깊숙이 관여했다는 등 새로운 쟁점이 불거지고 있는 시점이어서 더욱 그렇다.

일부에서는 “세간의 관심이 박 대통령의 입에 모아지고 있어 청와대가 정치적으로 여러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고 추측한다.

수석비서관회의가 연기된 배경과 관련해 청와대의 해명과는 별도로 우 수석의 교체설과 연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무성하다. 일부 언론이 여권 관계자를 인용해 박 대통령이 우 수석을 교체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보도하면서 우 수석 후임 인사와 맞물려 수석비서관회의도 연기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는 이르면 이번 주 내 박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를 다시 연다는 계획이지만 현재 국감에서 최순실씨 비리 의혹과 우 수석 문제가 확대되고 있어 회의가 추가로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

새 이슈로 부담 털기 나서나

정가의 이목이 우 수석 교체설에 쏠려있는데다 야권이 최순실 게이트를 확대할 양상이어서 우 수석 교체가 경색 정국의 탈출구가 될 수밖에 없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청와대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우 수석이 조만간 사퇴할 거라는 전망이 무성하다. 우 수석 방어로 그간 청와대에 누적된 정치적 부담을 털어내기 위해 박 대통령의 결단 가능성이 높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현직’ 민정수석으로서 개인 비리 의혹으로 검찰에 출석하는 상황에 직면하면 야권에 공세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청와대는 야권의 공세 차단에 급급했던 시점에 ‘송민순 회고록 사태’라는 지원사격을 개기로 공세로 화력을 전환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우 수석 의혹으로 인해 촉발된 청와대의 상처는 당분간 회복되기 힘들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그가 사퇴한다 해도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게 야권의 입장이다. 우 수석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가 빈손으로 종료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많기 때문에 또 한 차례 후폭풍이 예상된다.

야권은 검찰이 야당 의원들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무더기 기소한 배후에 우 수석이 있다고 보고 있어 신경이 곤두서 있다. ‘송민순 회고록 사태’에 대해서도 정권의 ‘비리 물타기’로 규정하고 있다.

기동민 더민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우 수석 교체설에 대해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이다. 용납할 수 없는 ‘꼼수 중의 꼼수’”라며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사표 수리로 국감을 피해가더니 이제는 우 수석마저 잘라내고 화살을 피해보겠다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이에 청와대 주변에선 박 대통령과 여권이 이미 차기 민정수석 후보를 3명으로 압축하고 검증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말이 적지 않다.

하지만 청와대가 검증하고 후보군에 올린 3명의 인사 모두 민정수석자리를 거부할 가능성도 있어 청와대는 신중하게 인사를 추진할 것이라는 소리도 들린다.

또 청와대가 민정수석 교체와 더불어 청와대 중폭 개각을 연말에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중폭개각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지금까지 여러 논란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경질의 의미도 일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