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 파도 끝없는 ‘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어디까지… 인사ㆍ정책 등 국정 관여 증언

청와대 A씨 “박근혜 대통령 인사 결정에 핵심 역할 사실” 증언

청와대 인사권 손에 쥐고 기업에 영향력 행사 면죄부 판매 의혹도

최씨 “나라 운영 위해 자금 필요 개인용도 아냐” 말하기도

박근혜 대통령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 농단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들끓고 있는 가운데 지난 27일 서울 도심에서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촛불집회와 행진이 이어졌다. 시위에 참여한 이들은 ‘박근혜 하야’ ‘박근혜 탄핵’ ‘순실이의 나라’ 등등 여러 구호를 외치며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최씨와 그 주변인들이 국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후 이를 뒷받침하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자 실망과 분노는 정치권을 넘어 상아탑으로까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더 충격적인 점은 공직과 전혀 무관한 최씨를 비롯해 최씨와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광고 감독, 가방 제조업자 등이 국정을 농단했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대통령 퇴진요구는 자칫 큰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며 분노표출에 우려를 표시하고 있지만 성난 민심을 진정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오히려 행동하지 않는 우유부단함이 신랄하게 비판받을 정도로 국민적 공분은 극을 향해 치닫고 있다.

최씨와 그의 딸 정유연씨에 대한 치부가 속속 밝혀지고 있지만 의혹은 마치 고갈되지 않는 샘처럼 파도 파도 끝이 없다. 최근에는 “유연씨가 8살 때 목욕탕 세신사의 뺨을 때리는 등 인성교육에 문제가 있었다”는 증언까지 나와 최씨와 유연씨에 대한 원색적인 비판이 인터넷을 도배하다시피 하고 있다.

수많은 의혹이 언론을 통해 들춰지자 청와대와 정치권 주변에서도 귀를 솔깃하게 하는 추가 증언이 산발적으로 나오고 있다. 이 중 “최씨가 청와대 인사문제에 깊숙이 개입했다”거나 “자신에게 잘 보인 인사를 청와대 요직에 앉힌 뒤 대기업에도 상당한 입김을 넣었다” 등의 증언이 들린다.

<주간한국>은 박 대통령 비선라인에서 움직인 복수의 인사를 통해 최씨와 관련된 여러 증언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이 인사는 최씨가 박 대통령의 측근들을 어떻게 움직였는지 그리고 최씨를 아는 박 대통령의 측근들은 누구인지 등에 대해서도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최씨는 대통령과의 관계를 등에 업고 인사에 개입했고 청와대의 중요 결정 사항에도 개입했다. 또 최씨는 자신이 인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청와대 핵심 인사들을 수족처럼 움직였다. 대통령도 최씨의 말을 듣는 상황에 누구하나 그의 말을 거스를 수 없었다는 게 이들의 공통된 증언이다.

젊은피 ‘대통령 하야’를 외치다

서울시내 주요 거리가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로 채워지고 있다. 시위에 나선 이들은 “검찰도 썩었고 정치도 썩은 지금이야 말로 국민이 나서서 부끄러운 정권을 심판해야 할 때”라고 범국민행동을 촉구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가 촉발되기 전 이미 검찰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진 탓에 권력 핵심에 대한검찰수사가 제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는 이는 없다.

이런 상황에 박지원 국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충동적으로 행동에 나서지 말고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해 강한 비난을 사고 있다. 일부에서는 박 위원장을 두고 “행동할 때를 모르고 정치만 생각하는 비겁한 정치인”이라고 낙인찍기도 한다.

시위에 참여한 이들은 “외국인들 보기에 너무 부끄럽다” “최순실의 나라에서 더 이상은 살 수 없다” “민주주의를 농락한 박 대통령은 더 이상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니다”라고 외치며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박 대통령과 최씨에 대한 퇴진요구는 쉽게 물러나지 않을 분위기다. 시위 참여 열기는 상아탑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학가의 학생은 물론 교수들까지 시국선언에 나서면서 시민단체ㆍ종교계에서도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심판과 박 대통령 하야 요구에 동참하고 있다.

민주주의국민행동과 민주화운동가족협의회 등 6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은 더 이상 국정을 운영할 자격을 잃었다”며 하야를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오동석 아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현재 밝혀진 최씨의 국정농단은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임을 부정하고 국민주권 역시 부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ㆍ사회단체들의 규탄 목소리는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민주주의경남연대, 열린사회희망연대 등 경남지역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박 대통령의 퇴임을 요구했고, 광주 지역 시민단체들도 지난 27일 동구 민주광장에서 최순실 게이트 규탄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심지어 박 대통령의 모교인 서강대학교에서도 학생들이 박 대통령을 부끄러운 대통령으로 규정하고 지난 26일 퇴진을 요구했다. 박 대통령 모교인 서강대 학생들은 이날 개최한 시국선언 기자회견에서 “국정을 최씨에게 넘겨 대통령으로서 자격을 상실한 박 대통령은 물러나야 한다”고 퇴진을 강력히 요구했다.

최씨 딸 유연씨의 입학 특혜 논란에 휩싸인 이화여대 학생들도 “최순실이의 꿈이 이뤄지는 나라에서 살 수 없다”며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이 학교의 한 학생은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지킨 호국선열과 박정희 전 대통령을 존경하는 지지자들을 철저히 배신했다. 박 대통령과 최씨의 행위는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농락한 반역행위”라고 박 대통령과 최씨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퇴진 요구는 모교뿐만 아니라 박 대통령의 안방인 TK(대구경북)지역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경북대 대학교수 50명과 비정규 교수 38명은 ‘최순실 국정개입’ 논란과 관련, 다음날인 지난 27일 박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민주주의를 사수하고자 하는 경북대 교수 일동’ 명의로 낸 시국선언문에서 교수들은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등과 관련된 각종 비리와 대통령 연설문, 국무회의 자료 사전 유출 등 ‘최순실 게이트’는 민주적 통치 체제의 기본을 무너뜨린, 경악을 금치 못할 국기 문란 사태다”고 규정했다.

또 “국정농단과 국기 문란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면서 “국민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국가를 혼란에 빠뜨린 당사자인 박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지고 하야하는 게 국가와 민족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마지막 길이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세월호 사건, 역사교과서 국정화, 국립대 총장 임용 거부 사태 등을 언급하며 “박 대통령은 집권 이후 무능력, 무책임, 불공정, 부정부패, 비리 등으로 국민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다”며 박근혜 정권을 질타했다.

의혹 그리고 대통령의 거짓말

시민사회와 대학가를 중심으로 진실규명과 함께 ‘대통령 탄핵’ 요구가 나오는 등 최순실 게이트가 정권 퇴진운동으로 비화되면서 청와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에 대한 퇴진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상황이 심화될 경우 청와대가 이를 반정부 활동으로 규정 비상계엄을 선포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한다.

하지만 청와대의 비상계엄 선포는 현실적으로 이뤄지기 힘들다는 분석에 무게가 더 실린다. 전국적으로 시위가 확산되는 상황에 비상계엄령을 내릴 경우 여당이 국민적 반발에 가세하는 등 역풍 맞을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 지지율은 10%대로 곤두박질 친 상태다. 지난 27일 리얼미터에 따르면 24~26일 사흘간 전국 성인 1528명을 대상으로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지난주보다 7.3%p 폭락한 21.2%로 조사됐다. 반면에 부정평가는 8.6%p 폭등한 73.1%로 치솟았다. 박 대통령의 사과 기자회견 다음날인 지난 26일에는 지지율이 17.5%로 폭락했고 부정평가는 76.0%로 치솟았다.

박 대통령의 마지막 지지기반이던 60대 이상 고령층에서도 처음으로 부정평가가 54.9%로 치솟으며 긍정평가(42.7%)를 앞질렀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하야’ 여론도 급증해 42.3%로 나타났다. ‘청와대 및 내각의 전면적 인적 쇄신이 단행돼야 한다’가 21.5%, ‘대국민 사과와 인적쇄신 외에 대통령 탈당도 이뤄져야 한다’가 17.8%였으며, ‘대국민 사과면 충분하다’는 의견은 10.6%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6%), 스마트폰앱(40%), 무선(24%)·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으로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임의걸기(RDD) 및 임의스마트폰알림(RDSP) 방법으로 조사했고, 응답률은 10.4%(총 통화시도 14,688명 중 1,528명 응답 완료),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이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도 부정적인 여론은 전혀 줄지 않고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 이어 지지율까지 바닥을 치면서 청와대는 국정 동력을 사실상 상실한 상태에 직면했다. 박 대통령도 대외 활동을 비롯해 내부 활동을 대폭 줄인 채 사태를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소식통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현재 표면적으로는 침착함을 유지하려 애쓰고 있지만 말수가 줄고 현안에 대한 질문도 거의 하지 않는 등 심리적으로 매우 위축돼 있다.

이 소식통은 “언제 어디서 어떤 사안이 터질지 모르기 때문에 모두 조언이나 대책논의 등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있다”며 “더구나 대통령과 최씨 외에 알 수 없는 둘 만의 내용이 많아 다른 사람들이 언론에 보도되는 내용에 대해 확인할 길도 없어 사실상 대응에 손 놓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패닉상태에 빠져 있는 사이 곳곳에서 박 대통령과 최씨와의 관계, 최씨의 국정농단 등에 대한 증언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동향에 밝은 한 정치권 인사는 “청와대 내부인들 사이에서 이미 최씨에 대한 말이 많이 돌았고 비밀스러운 장면을 목격한 직원들도 있다”며 “최씨는 자신이 청와대 드나드는 것에 대해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았다. 정권 초기 최씨는 박 대통령의 코디네이터라는 구실로 청와대를 드나들었고 따로 독대하는 시간도 많았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이어 “박 대통령과 최씨는 국정 운영과 인사문제에 대해 수시로 깊게 상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 최씨가 박 대통령과 독대를 하며 여러 현안을 놓고 긴밀하게 의견을 나누는 사이라는 말이 기업에도 전해졌기 때문에 기업의 오너 일가는 이미 최씨의 입지를 간파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이 같은 내용은 이미 지난해 초부터 청와대 주변에 파다했다는 것이다. 다만 당시는 최씨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입증할 물증이 없어 소문으로만 돌았다.

박 대통령의 영애시절부터 청와대에서 함께 지내 박 대통령과 최씨와의 관계를 잘 아는 전직 고위 공무원의 증언도 나왔다. A씨는 지난 2000년대 초반까지 공직에 몸담았던 인물로 박 대통령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다. 그런 그도 최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비판적이었다.

A씨는 “박 대통령은 최태민 목사와 최씨 때문에 형제들과도 거리를 두고 지냈다. 자신만이 세계에 갇혀 지낸 것 같다”며 “대통령이 되고 난 후에도 형제들의 청와대 출입이나 만남을 멀리했다. 측근비리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는 최씨의 조언 때문인 것 같았다”고 말했다.

A씨는 “최씨의 청와대 출입과 국정개입에 대해서는 동생인 박지만씨도 대충 알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지만씨가 누나인 박 대통령에게 어떤 의견이나 부탁을 내놓으면 박 대통령은 거의 예외없이 이를 최씨와 상의했다고 들었다. 그리고 대부분 묵살된 것 같았다”고 말했다.

“최씨는 박 대통령에게 주술적 의미”

최근에는 의혹과 더불어 온갖 루머도 쏟아지듯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 세월호 참사 당시 사라진 7시간에 대한 여러 추측도 부분하다. 또 종교에 대한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거론되고 있다. 말하자면 박 대통령과 최씨는 언니 동생이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등 개인적인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지만, 두 사람이 관계는 개인적 친분이 아니라 종교적 주술적으로 긴밀한 관계라는 말이 무성하다.

최근에는 정두언 새누리당 전 의원이 이를 뒷받침하는 발언을 해 주목을 끌었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7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이 복수전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 후보 캠프에서 박근혜 후보의 검증을 지휘했다. 이때 이명박 캠프에서 박근혜-최태민 파일 활용을 적극 검토했다는 말이 무성하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정 전 의원의 발언은 나름의 근거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007년 8월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근혜와 (최순실씨 아버지인) 최태민의 관계를 낱낱이 밝히면 온 국민이 경악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정 전 의원은 “(박 대통령과 최씨가) 힘든 시절을 같이 보내고 그래서 각별하다는 건 틀린 사실”이라며 “주술적인 것, 샤머니즘적인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박 대통령은 최태민이 무슨 말만 하면 이성을 잃을 정도로 반응을 보였다”며 “최순실이 그 후계자니까…”라고 덧붙였다.

정 전 의원은 특히 “누가 지휘를 하지 않으면 일이 이렇게 진행되기가 쉽지 않다”며 “태블릿 PC가 갑자기 기자 손에 들어가고 이게 너무 작위적이지 않느냐”고 배후설을 제기했다.

그는 “(그 지휘를 하는 사람이) ○○○일 가능성이 높다”며 “○○○이 복수전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해 관심을 모았다.

청와대와 친박 실세들 사이를 자주 오간 B씨도 비슷한 내용의 말을 했다.

B씨는 “박 대통령과 핵심 업무에 대해 자주 논의했던 K씨는 최씨가 국정을 농단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린 적 있다”며 “K씨가 박 대통령에게 뭔가 조언을 하거나 부탁을 하면 나중에 항상 최씨가 이를 견재해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고 말했다.

B씨는 인사부분에 대해서도 “참모들이 이런저런 의견을 내놓고 친박계 인사들이 사람을 추천해도 대통령의 뜻을 참모들은 절대 알 수 없었다”며 “대통령은 항상 이런 부분을 최씨와 이야기를 나눈 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B씨는 “정권 초기가 지났을 무렵 최씨가 자금을 모으기 시작하자 이를 이상하게 보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며 “하지만 자금 사용목적에 대해 최씨는 대통령을 잘 모시기 위한 것이지 개인용도를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한편 정권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의 각종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수사가 사실상 결정되면서 여야는 지난 27일 특검 출범을 위한 세부 협상에 착수했다.

여야 3당 원내 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특검 도입을 위한 첫 번째 공식 협상을 시작했지만, 특검의 형태, 시기, 수사 대상 등을 놓고 의견이 엇갈렸다.

여야는 다음 협상 날짜조차 잡지 못한 채 헤어져 앞으로 난항을 예고했다. 특검 도입은 기정사실화됐지만, 세부조건을 둘러싼 여야 간 이견이 상당해 협상 장기전이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지난 2014년 제도화된 이후 한 차례도 시행하지 못한 상설특검을, 민주당은 과거에 했던 '별도특검'을 각각 요구하며 맞섰다.

이 같은 입장차는 여야 양측의 이해관계와 직결돼 있다. 상설특검은 특검 추천권을 법무부 차관, 법원행정처 차장, 대한변협회장, 국회 추천 4인 등 7명으로 이뤄진 특검후보추천위로 명시하고 있는 반면, 별도 특검법에서는 추천권도 여야의 협상 대상이 될 수 있다.

상설특검은 임명일로부터 최대 110일간 활동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지만, 별도특검은 여야 협상을 통해 특검법에서 기간을 정할 수 있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