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복, 최순실과 인연…‘비리’ 터지나

이영복ㆍ최순실 1000만원 친목계 회원

이영복, 정권 실세들과 어울렸다는 의혹

부산 정치권 이영복 체포에 ‘불안’소문

해운대해수욕장 앞 최고 101층 규모로 지어지는 엘시티(LCT) 사업 비리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이영복(66) 청안건설 대표가 체포되면서 ‘엘시티 게이트’의 문이 열리게 됐다.

부산 지역 최대 개발사업인 엘시티 프로젝트는 사업 초기부터 정ㆍ재계, 법조계 인사들에 대한 로비 소문이 무성해 부산발 초대형 게이트로 점쳐져 왔다.

최근엔 이 회장이 국정농단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60)씨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업 진행 및 엘시티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 무마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도 개입됐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엘시티 사업에 여야를 막론하고 정계 인사가 다수 관련됐다는 소문이 있는 터라 새누리당을 장악한 친박(친 박근혜)을 공격하는 비박계를 손보거나 박근혜 정권 퇴진을 주장하는 야권을 압박하기 위해 ‘이영복 카드’가 나왔다는 분석도 있다.

이 회장 체포가 가져올 정재계와 사정기관 등에 대한 후폭풍을 추적했다.

이영복 회장 체포…정치권 긴장 왜?

엘시티 사업 시행사진 청안건설 이영복 대표가 체포된 것은 10일 서울에서다.

지명수배 대상이던 이 대표는 당초 가족들의 자수 권유를 받아들여 이날 사건 담당인 부산지검 동부지청에 변호사를 통해 자수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부산으로 가다 마음을 바꿔 서울로 돌아왔다가 체포됐다.

일개 건설회사 대표 체포에 정재계는 물론, 법조계까지 긴장하는 것은 초대형 엘시티 개발사업과 관련한 로비 의혹이 마침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엘시티 프로젝트는 부산 지역 최대 규모 개발사업인데다 국내 최고가의 분양가 등으로 사업 초기부터 뒷말이 무성했다.

해운대해수욕장과 맞닿은 부지에 들어서는 엘시티는 호텔과 레지던스, 주상복합 아파트 등 3개 동으로 구성됐다. 이 중 320㎡(97평형) 펜트하우스 분양가는 역대 최고액인 69억 원으로, 이를 3.3㎡당 금액으로 환산하면 7200만 원으로 이 역시 국내에서 가장 비싸다.

또한 연면적 66만 1134㎡(약 20만 평)의 규모는 단일 주거 복합 건물로는 최대다. 6성급 관광호텔과 레지던스 호텔, 파노라마 전망대 등이 들어서는 랜드마크 타워는 101층, 411.6m 높이로 주거용 건물로는 가장 높다.

부산 지역에선 시행 이전부터 1조 5000억 원가량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엘시티 사업을 놓고 구설이 끊이질 않았다. 정치권 특혜설, 중국 자본 투입, 조직폭력배 개입 등 이런저런 소문이 무성했다.

검찰이 엘시티 비리 의혹에 본격 수사에 나선 것은 지난 7월 21일이다. 부산지검 동부지청 형사3부는 이날 엘시티 시행사와 분양대행업체, 건설사업관리용역업체, 설계용역회사 등을 압수 수색했다.

이어 검찰은 이어 8월 21일엔 엘시티 시행사에 1조78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해 준 대주단 간사인 부산은행을 압수 수색한데 이어 가장 많은 의혹을 받는 부산시청과 해운대구청에 대한 수사도 펼쳤다. 부산시청과 해운대구청은 도시계획변경과 주거시설 허용 등 사업계획 변경, 환경영향평가 면제와 교통영향평가 부실 등의 특혜를 준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이와 관련, 부산의 전ㆍ현직 국회의원, 부산시청과 해운대구청 전ㆍ현직 고위관료 등의 실명이 거론되고 있다. 이 중에는 새누리당 인사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지만 야권 정치인들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특히 중진 정치인이 연루된 정황이 있다는 소문이 파다해 부산 정치권을 긴장시키고 있다.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영복 대표 체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7월 시행사 자금담당 임원 P씨가 구속되자 잠적했다가 4개월 만에 체포됐다. 검찰은 수사 인력 확대와 치밀한 추적 끝에 거둔 성과라고 하지만 정치권에선 이 대표가 체포된 시점이 정국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즉 ‘최순실 게이트’로 박근혜 정부와 친박이 중심이 된 새누리당이 침몰 직전에 있고 비박과 야권의 공세가 강화되는 시점에 이 대표가 검거됐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이 대표가 엘시티 개발사업 비리 의혹에 대해 입을 열 경우 적잖은 정치인들이 다칠 수 있는데 이 중엔 비박계와 야권 정치인들이 있어 이들에 대한 압박용으로 ‘이영복 카드’가 등장했다는 것이다.

이 대표를 체포한 검찰은 엘시티 비리 의혹에 대한 비난 여론이 비등해 수사 인력을 확대하고 치밀한 추적 끝에 거둔 성과라고 하지만 정치권의 의심스러운 시각은 여전하다.

이영복 대표 최순실과 인연…새 국면 되나?

엘시티 개발 사업 비리 의혹의 중심에 있는 이영복 대표가 체포되면서 그가 최근 국정농단으로 구속된 최순실씨와 알고 지낸 것으로 밝혀져 새로운 국면이 전개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일고 있다.

부산 건설업계에 따르면 이 대표는 몇년 전부터 최씨와 서울 강남의 유력인사 20여 명이 계원으로 있는 친목계 모임에 가입해 있다. 곗돈은 매월 1000만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대표도 최근까지 곗돈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모임에는 최씨 외에 친언니인 최순득씨, 재벌가 며느리들과 3세 인사들, 강남 지역 부동산 업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대표가 최씨가 있는 모임에 가입한 것을 두고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강남 부유층 인사들을 상대로 엘시티 주거공간을 분양하기 위해 모임에 가입했다는 얘기가 있는가 하면, 권력을 등에 업고 엘시티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라는 말도 나온다.

이 대표의 지인들 중엔 “이 대표가 계 모임 인사 중 최순실을 거론한 적이 있는데 당시엔대단한 사람인 줄 몰랐다” “이 대표가 최씨를 만나러 서울에 올라간다고 몇 차례 얘기한 적이 있다” 등의 경험담을 들려줬다.

이들에 따르면 이 대표가 사업과 관련한 각종 인허가 문제라든지,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 등에 대해 최씨에게 도움을 청했을 수도 있다.

일각에선 이 대표가 사업을 하면서 청와대 관계자들과 어울렸다는 말이 나오고 있어 최씨와의 관련성을 더욱 의심케 한다.

이영복 대표가 ‘최순실 정국’의 또 다른 ‘뇌관’이 될지 주목되고 있다.

이홍우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