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신당 심상치 않은 움직임…보수 정통성과 충돌 불안한 조짐도

새누리당 내분에 고무된 탈당파들 보수정통성 쟁취 자신감

개혁보수신당(가칭)은 12일 오후 3시 수원월드컵경기장 내 WI컨벤션에서 당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당 창당대회를 열고 보수의 개혁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창당준비위원회에는 남경필 경기지사, 정병국ㆍ김학용ㆍ김영우ㆍ유의동 국회의원, 김상민ㆍ이상일ㆍ이화수ㆍ이사철ㆍ정미경ㆍ황진하 전 국회의원, 강세창ㆍ김동식ㆍ주대준 전 새누리당 당협위원장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김학용 국회의원이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지난 6일 선출됐다.

김 위원장은 “낡고 부패한 보수와 결별하고 새로운 보수를 재건하는 데 경기도당이 앞장서겠다”며 “깨끗한 보수, 정의로운 보수를 실천하고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국민에게 든든한 힘이 되는 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당 창당은 서울시당에 이어 전국 시ㆍ도당 가운데 2번째이며 당일 도당위원장도 선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보수신당은 정책 이슈로 존재감을 살리는 전략을 세웠다. 보수신당은 다음 주부터 공정거래위원회 전속고발권 폐지 문제와 재벌개혁,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과 검찰개혁 등을 논의하는 ‘릴레이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토론회 주제는 모두 야권이 요구했으나 새누리당 반대에 막혀 있던 것이다. 11일 공정위 전속고발권 폐지 문제를 시작으로 12일 선거연령 18세 하향 조정, 13일 공수처 신설 및 검ㆍ경 수사권 분리 등 검찰개혁, 19일 다중대표소송제ㆍ집중투표제 도입 등 재벌개혁을 주제로 각각 토론회를 개최한다.

보수신당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창당준비회의에서 “야당이 제기하는 문제 등 개혁 어젠다와 관련해 소속 의원들에게 설문조사를 했고 릴레이 집중토론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정위의 전속고발권이 폐지되면 소액주주나 시민단체 등도 공정거래법 위반 사건에 대한 고발권을 갖게 된다. 야권은 대기업 견제를 위해 전속고발권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새누리당은 기업 경영활동 위축 등을 이유로 반대해 왔다.

다중대표소송제와 집중투표제는 기업 총수를 견제하고,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것이다. 다중대표소송제는 모회사 주주가 자회사 임원의 불법 행위에 대해 소송을 낼 수 있도록 한다. 집중투표제는 소액 주주가 주주총회에서 이사진을 선임할 때 특정 이사에게 표를 몰아줄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보수신당의 행보는 새누리당의 부정적인 정책 이슈를 치고 나가는 차별화 전략이다. 일각에서는 보수신당이 친박계를 무너뜨릴 극비 플랜을 가동 중이라는 소문이 무성하다.

한편 보수신당이 공개한 정강ㆍ정책 초안에 6ㆍ15 남북공동선언과 10ㆍ4 정상선언을 존중한다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보수신당은 새누리당과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제3지대와의 연대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두 공동선언과 북한 및 남북관계에 대한 소속 의원 간 입장 차이가 작지 않아 정강ㆍ정책 확정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수신당 정강ㆍ정책 초안에 따르면 “6ㆍ15 남북공동선언과 10ㆍ4 정상선언을 존중한다”고 적혔다. ‘확고한 한미동맹과 굳건한 안보체제’라는 정통 보수 기조를 이어가면서도 김대중ㆍ노무현정부 시절의 각 선언을 존중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새누리당 정강ㆍ정책에 없을 뿐만 아니라 보수당으로서는 전향적인 입장이어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보수신당은 이에 대해 “선언적 의미일 뿐”이라고 축소하는 동시에 수정 가능성도 내비쳤다. 두 선언을 ‘계승’한다는 게 아니라 ‘존중’한다는 의미라는 이야기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