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지지율 20% 돌파, 문재인 맹추격…호남 경선 1위땐 ‘文 대세론’ 뒤집혀

문재인 진영 ‘安 대세론’ 막기 총력전 불안한 조짐도

반기문 전 총장 못 이룬 ‘충청대망론’ 安 지사로 대이동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이 탄핵 정국 이후 최대 이슈가 될 조짐을 보이면서 경선 결과에 국민적 관심이 벌써 쏠리고 있는 분위기다.

야권은 최근 광주(호남)-대전(충청)-부산(영남)-서울(수도권ㆍ강원ㆍ제주) 순으로 짜인 순회경선 일정을 두고 신경전이 치열하다. 먼저 치러지는 호남ㆍ충청 등 서부벨트 경선 결과가 전체 흐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에 야권 주자들에게 있어 첫 경선지인 호남은 그 의미가 크다. 무엇보다 야권의 핵심부라는 점에서 호남의 선택이 문재인 안희정 안철수 이재명 등 호남 주자들의 운명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순회경선 일정과 관련해 안희정 충남지사의 지지율이 급등해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안희정 돌풍’이 대선판에 불어닥칠 경우 문재인 전 대표가 독주하던 경선 판세에 이변이 작용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안 지사의 호남 지지율이 20%대로 뛰어오르며 문 전 대표를 맹추격하는 양상이다. 또 대선의 핵심지역인 충청은 안 지사의 지역 기반이다. 안 지사가 ‘호남발 돌풍몰이’에 성공할 경우 문 대표와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야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서는 “호남ㆍ충청에서 문 전 대표가 앞설 경우 판세가 일찌감치 문 전 대표 쪽으로 기울 공산이 크지만, 안 지사나 이재명 성남시장이 돌풍을 일으키게 되면 상황은 달라질 것”이라고 관측한다.

안 지사 여야권 동시 주목

이미 정치권과 재계에서는 안 지사 추격이 ‘문재인 대세론’을 넘어서는 대이변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안 지사는 호남 지지율 확보에 자신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할 것으로 보인다. 호남 경선 결과는 수도권 야권 지지층 표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노무현 바람’의 진원지 역할을 했던 2002년 광주 경선 결과가 대표적 예로 꼽힌다.

문 전 대표가 호남에서 과반을 얻으면 끝나고, 다른 후보가 1등을 하면 뒤집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은 이런 까닭에서다.

결선투표제(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ㆍ2위 후보 간 2차 투표를 통해 후보 선출)가 도입된 것도 변수다.

문 전 대표 측은 호남에서 여유 있게 승리해 초반에 판세를 굳힌다는 구상이다. 더불어포럼 등 문 전 대표를 지원하는 각종 조직을 호남에 집중할 계획이다.

안 지사 측은 호남에서 돌풍을 일으켜 충청으로 북상한 뒤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지역 여론을 좌우하는 장년층을 중심으로 지지세를 모으면 야권 지지층에서도 문 전 대표와 박빙 승부가 가능하다. 이에 안 지사 캠프는 안 지사를 지지하는 무당파와 보수 성향 유권자를 선거인단으로 추가 모집해 우세를 확보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는 주말인 지난 12일 나란히 호남을 찾아 민심잡기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전통적으로 야권 지지세가 강한 호남은 역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 가능성이 높은 야당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는 ‘전략적 투표’를 해왔다.

민주당 대선 주자들은 지난 4ㆍ13 총선에서 국민의당에게 참패했던 민주당의 지지를 회복하는 적임자임을 강조하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전북기자협회가 연 ‘대선, 지역을 묻다’라는 초청 토론회에서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의 염원이 저를 지지율 1위로 만들어주셨다”며 “그런 염원이 갈수록 커지면서 우리당 후보들의 지지도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우리당 주자들 지지율의 총합이 50%를 훌쩍 넘어선 만큼 이를 제대로 모으면 정권교체가 가능하다”며 “불출마하거나 출마선언을 하지 않은 사람들까지 하나로 모아내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북한이 이날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이며 어리석고 무모한 행위”라며 “김정은 정권의 앞날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오전에는 전주혁신도시에 있는 국민연금공단을 방문한 뒤 전북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찾아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야권후보들 호남민심 잡기 총력

안 지사는 1박 2일 일정으로 호남을 찾아 ‘호남 적자’이미지를 부각했다.

안 지사는 지난 11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인 목포를 방문해 햇볕정책 계승 의지를 밝힌 데 이어 이날 5ㆍ18 민주묘역에 참배하며 호남 민심 잡기에 주력했다.

안 지사는 “저는 (호남에서) 손님이라는 생각 자체가 없다. 극도로 오랫동안 차별을 받은 것이 호남의 한(恨)”이라며 “제가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역사를 잇는 장자가 되겠다. 차별과 억압을 극복하는 나라를 만드는 데 민주당이 앞장서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안 지사는 노무현 정부 당시 대북송금특검 논란과 관련해 “저의 사과로 고초를 겪은 분들께 위로가 된다면 얼마든지 사과를 드린다”고 자세를 낮춘 뒤 5ㆍ18 민주묘역 방명록에 ‘꺼지지 않는 횃불 5ㆍ18’이라고 적었다.

야당인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도 지난 13ㆍ14일 광주와 전북을 찾아 민심을 호소했다. 호남이 당의 지지기반인 만큼 호남 민심이 민주당 대선 주자들에게 쏠리는 것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안 전 대표는 이번 호남 방문에서 공개 일정을 따로 잡지 않고 광주전남언론포럼 토론회와 전북언론인연합회 주최 기자간담회에도 정성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대표는 호남 지지율 회복 전략에 대해 “정당 내 경쟁을 거친 뒤 본격적인 탄핵이 인용된 뒤 대선이 치러질 것”이라며 “주자 간 경쟁보다 오히려 국민의당이 어떤 일을 할지 비전을 말씀드리고 희망을 드리겠다”고만 밝혔다.

야권 대선주자들의 ‘민심 쟁탈전’은 충청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공동대표, 정운찬 전 총리 등이 앞다퉈 충청을 찾아 민심 잡기에 나섰고, 안 지사도 ‘안방지키기’에 주력하면서 호남에 이은 충청권 잡기 싸움도 치열하다. 충청 민심이 주요 선거 때마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고, 지역내 유력 대권주자로 꼽히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중도 이탈로 아직은 ‘유동적’인 표심을 최대한 선점하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이다.

문 전 대표는 최근 참여정부 국가균형발전 전략의 상징이었던 세종시를 찾아 ‘행정수도의 완성’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노무현재단과 세종시가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주최한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식에 참석,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참여정부의 혼이 담겨있다”며 “세종시를 진정한 행정중심도시로 완성시켜 행정수도의 꿈을 키워나가겠다”며 다짐했다.

또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하고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를 이전하겠다고 공약했다.

점점 거세지는 안희정 돌풍

안 지사의 ‘안방’ 지키기도 관전포인트다. 안 지사는 충청지역이 정치적 기반이지만 확실한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안 지사가 안방 관리에 집중, 바람몰이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을지 관심사다. 정치권에서는 안 지사가 ‘충청대망론’을 통한 돌풍을 끌어내지 못할 경우 경선 승리는 힘들 것이라고 관측한다.

이에 문 전 대표를 추격 중인 안 지사는 지난 17일 충북을 찾아 ‘안방 다지기’에 나섰다. 안 지사가 이번 대선정국에서 충북을 공식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충북의 중심인 청주를 찾은 것은 최대 지지기반인 충청 지역의 민심을 공고히 해 충청의 차기 대권 주자 이미지를 강조하려는 행보로 분석된다.

그는 앞서 설 다음날인 지난달 29일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선산을 찾아 성묘하고 순흥안씨 집안 어르신들을 찾아 세배했다. 이곳에는 안지사의 증조ㆍ고조부 등 조상들의 묘소가 있다.

이런 연고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 뒤 상실감에 빠진 충북 유권자들에게 상당한 호감으로 작용하는 분위기다. 이런 호감도가 점점 커져 결국 꺼져가던 충청대망론의 불씨를 다시 살리는 계기가 될 것이란 말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안 지사는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충청지역 언론인 충청투데이가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1일, 12일 실시한 충청권 유권자(대전 277명, 충남 403명, 충북 298명, 세종 41명) 여론 결과에 따르면 대선후보 지지도에서 안 지사는 33.3% 지지율을 보이며 23.3%를 얻은 문 전 대표를 10%포인트 차이로 따돌리고 있다.

이 여론조사는 충청지역 유권자 1019명을 대상으로 유선(615명)과 무선(404명) 혼용 방식으로 실시한 전화면접조사였다. 응답률은 11.6%였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그동안 각종 여론조사의 경우 충청권에서는 문 전 대표와 반 전 총장이 1, 2위 각축을 벌여왔다. 줄곧 3위권에 포진했던 안 지사가 선두에 나선 건 반 전 총장의 중도 하차에 따른 반사 이익으로 보인다.

또 이틀 전인 지난 15일 안 지사는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충청향우회 중앙회 신년교례회에 참석한 바 있다.

또 최근에는 안 지사가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며 2주새 12%포인트 올라 처음으로 20% 선을 돌파해 야권 대선판을 뒤흔들고 있다. 지금의 상승세가 이어질 경우 ‘안희정 돌풍’은 거의 확실해 보인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성인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신뢰도 95%,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33%로 지난주보다 4%포인트 상승하며 1위를 지켰다.

안 지사의 지지율은 22%로 3%포인트 올라갔다. 안 지사는 2주 전인 2월 1~2일 조사 때 10%와 비교하면 무려 12%포인트가 상승했다. 한 달 가량 전인 지난달 10~12일 조사 때는 6%에 불과했다.

‘충청대망론’ 대이변 일어날 수도

지난달 10~12일 조사 때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이 31%였음을 감안하면 한 달 사이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소폭 오른 반면 안 지사가 무서운 속도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9%로 2%포인트 하락했고, 안 전 대표는 2%포인트 오른 9%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민주당 이재명 성남시장(5%),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2%),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1%) 순이었다.

안 지사는 지역별로 충청권에서 34%의 지지율을 얻어 처음으로 문 전 대표를 앞섰다. 연령별로도 50대(29%)와 60대 이상(25%)에서 전체 주자 중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지지정당별로는 바른정당 지지층의 27%, 무당층의 21%, 이념성향별로는 보수층의 23%, 중도층의 26%로부터 지지를 받아 그동안 강조해온 중도 공략 전략이 빛을 발한 것으로 분석된다.

문 전 대표는 충청을 제외한 전 지역, 20~40대 연령층에서 1위를 구가했고, 민주당 지지층의 61%, 진보층의 53% 지지를 받아 젊은층과 전통적 지지층, 진보성향 유권자의 표심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핵 국면에 선명한 목소리를 내며 주가를 올린 이 시장은 1월 2주차 때 12%에서 2월 1주차 7%, 2주차 8%에 이어 이번에는 5%로 내려앉으며 전반적으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이 44%로 전주 대비 4%포인트 상승하며 창당 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민주당 계열 정당 지지도가 40% 선을 유지한 것은 김대중 전 대통령 취임 첫 해인 1998년 이후 처음이다. 당시 여당이던 새정치국민회의 지지도는 그 해 3월 45%, 6월 43%, 9월 38%, 12월 40%였다.

국민의당은 12%의 지지율을 얻어 전주와 같았고, 새누리당에서 당명을 바꾼 자유한국당은 2%포인트 하락한 11%를 기록했다. 이어 바른정당 6%, 정의당 3% 순이었다.

황 권한대행과 이 시장의 하락세도 주목할 부분이다. 황 권한대행은 1월 2주차 조사 때 후보군에 첫 포함된 뒤 5%의 지지율을 얻었고, 이후 조사인 2월 1주차(9%), 2주차(11%)로 꾸준히 올랐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9%의 지지율을 얻어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이와 관련, 최근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를 돕기 위해 캠프가 있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 혹시 있을 황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의 출마를 대비하기 위한 조직이 자생적으로 생겨났다는 소문이 그것이다.

황 캠프의 주축은 관료 출신들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반기문 캠프에서 활동했던 인사들도 황 캠프 합류를 엿보고 있다는 소문도 있어 귀를 솔깃하게 한다.

하지만 공식적인 캠프라기보다는 황 권한대행의 지지율을 보고 자생적으로 사람들이 모여든 이들일 뿐 조직이라고 부를 근거는 아무것도 없다는 말도 들린다. 황을 돕겠다고 나선 사람들은 벌써부터 황의 출마 시기를 놓고 여러 관측과 전망을 내놓고 있어 일각에서는 “오히려 황 권한대행의 이미지를 왜곡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