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범보수 연대 최대 변수… 安, 일단 홍ㆍ유와 연대 반대

다자구도시 安 2위 가능성… 安, 보수와 연대 딜레마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와 양강 구도를 이루면서 비문연대 가능성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 안 후보는 지난 6일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유승민 후보와의 연대설에 대해 “박근혜 정부를 출범시키는데 역할을 한 사람들은 이번에 책임져야 한다”며 연대 가능성을 일축한 것이다. 이어 그는 “유 후보는 탄핵 반대세력이나, 반문연대로 아닌가”하는 기자들의 질문에 “선거 이후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지만 지금 정권을 꿈꿔서는 안 된다”고 답했다. 유 후보 이외 타 후보와 연대 가능성도 없느냐는 질문에 안 후보는 "예, 그렇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자강론을 유지해가며 자체 경쟁력으로 지지율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낮은 지지율에 머물고 있지만 홍준표, 유승민 의원도 같은 입장이다. 홍 후보는 6일 기자간담회에서 “안 후보는 우리와 같이하기 힘든 호남 2중대 정당”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또 “국민의당은 민주당에서 안 후보가 대통령 후보로 출마하기 위해 떨어져 나온 호남 2중대 정당이다. 민주당과 색깔이 똑같고 정치 성향도 같다. 그래서 국민의당과는 연대할 수도, 연대하지도 않겠다”고 연대에 대한 확고한 불가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유 후보는 언급하지 않겠다”며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와의 연대에 대해서는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유 후보는 같은 날 기자회견에서 독자 노선을 통한 대선 완주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홍 후보는 형사 피고인으로서 이번 대선에 출마할 자격이 없다. 제가 홍 후보라면 양심상 출마는 꿈도 꾸지 않는다”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어 “자유한국당의 혁신을 기대했는데 인명진 위원장이 한 것은 당 이름 바꾸고, 당원권 정지가 전부다. 새로운 보수를 하겠다고 탈당한 저희가 단일화를 한다는 것은 존재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도 “안철수 후보 뒤에는 박지원 대표가 있다. 박 대표는 대북 송금사건의 주범이고, 대북 송금으로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개발했고, 그 핵과 미사일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데 국민의당은 사드배치를 당론으로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후보는 이어 “안 후보는 그런 당 후보이기 때문에 국가 안보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에 국가 안보에서 바른정당이 추구하는 것과 완전히 다른 국민의당과 단일화를 할 수 있는지 매우 회의적”이라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그러면서 “단순히 합쳐 선거에 이기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지난 수십 년간 대한민국 이끈 보수가 낡고 구태의연하고, 경제·안보 지키지 못한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보수의 미래는 없다”며 “어렵고 복잡할 때일수록 초심으로 돌아가 원칙과 명분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안철수ㆍ홍준표ㆍ유승민 후보의 단호한 입장 표명에도 비문연대 가능성은 남아있다. 안 후보 지지율 상승세가 꺾일 경우에 한해서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6일 안 후보 지지율 급등세에 대해 “보수정당 지지자들도 자기가 지지하는 정당 후보에 대한 비호감과 실망, 반(反)문재인과 안철수 대안론 등이 주요인이 아닐까 싶다”고 분석하면서 “안 후보의 상승세는 길게 2주일, 짧게는 열흘 정도 조정기를 거치면 다시 지지율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 시점 안 후보 지지세는 상당 부분 국민의당 지지층 외곽에 기반하는 것으로 다른 후보들에 비해 불확실성 또는 변동 여지가 크다는 분석이다.

우 원내대표의 예상대로 안 후보 상승세가 꺾이고 문 후보와 지지율 격차가 벌어진다면 안 후보 입장에서는 비문연대 카드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 친박과 손잡은 홍 후보의 상황을 고려하면 안 후보가 선택할 수 있는 정당은 유 후보가 속한 바른정당 뿐이다. ‘48:52’ 싸움에서 부족한 2~3%의 지지율을 확보하기 위해 선거 막판 전격적으로 바른정당과 손잡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주변상황은 나쁘지 않다. 유 후보가 국민의당과의 연대에 있어 걸림돌로 거론한 부분은 외교안보, 특히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 배치 반대 당론이다. 그러던 와중에 안 후보가 돌연 사드 배치 찬성으로 입장을 뒤집었다. 안 후보는 6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국민의당 당론은 사드 반대인데, 안 후보는 찬성이냐 반대냐’는 패널 질문에 “사드 배치를 제대로 해야 한다”며 찬성 입장을 밝힌 것이다. 그는 “이제 대선 기간이다. 대선 후보를 중심으로 당내 여러 생각을 함께 논의해서 대선 후보의 생각대로 설득하고 당이 한 방향으로 갈 것”이라며 당론 수정 계획도 언급했다. 안 후보는 지난해 사드 배치 논란 때 “국민투표에 부쳐야 한다”고 주장하다가, 지난 2월 “국가 간 합의는 다음 정부에서도 존중해야 한다”고 입장을 바꾼 바 있다. 안 후보의 이 같은 주장에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후보가 필요하다고 하면 논의해볼 것”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사이에서 가장 극명하게 갈렸던 사안인 ‘사드 배치’에 대해 의견 일치를 볼 경우 연대할 여지가 생긴 셈이다.

6일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에 입당한 이언주 의원의 발언도 눈여겨봐야 한다. 이 의원은 민주당 탈당 직후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정치적 철학과 노선은 다를 수 있겠지만, 정치개혁이라는 측면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고 번뇌하는 보수 쪽의 바른정당 분들도 비슷한 심정일 것”이라며 "대선 경선에서도 바른정당이 '스탠딩 끝장토론'을 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 정치가 굉장히 눈에 보이지 않게 변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고 바른정당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의원은 또 “바른정당이 뛰쳐나왔으니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것이고, 국민의당이 있었으니 야당이 다수당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제는 협치를 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그러한 구조에 대한민국 정치 발전에 희망이 있다”고도 밝혔다.

이 의원이 기자들에게 “안철수 후보와는 몇 달 전부터 탈당에 관해 논의했으나 안 후보로부터 그 것이(탈당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길인지 알기에 신중하게 결정하라 얘기를 들었다”고 말한 것처럼 안 후보와 이 의원의 관계는 긴밀하다. 바른정당에 대해 호평한 이 의원이 바른정당과의 연대 과정에서 안 후보에게 어떤 조언을 할지 주목할 만하다.

허인회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