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개발 사업 추진 과정서 드러난 검은 커넥션 ‘배후 실체’ 있나

‘최순실 낙하산 인사’ 의혹 박창민 대우건설 사장 퇴진 주장도 제기

대우건설이 최근 ‘최순실의 낙하산'인사로 지목된 박창민 사장의 진퇴문제와 관련해 내부가 뒤숭숭한 가운데 최근 대우건설의 횡포를 주장하는 이들이 대우건설에 대해 고소장 제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업계 일각에서는 최씨 낙하산으로 지목된 이상 박 사장이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찰고발이 추진될 경우 정부차원에서 대우건설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하명할 가능성도 배제되지 않고 있다.

최근 최순실 사람으로 알려진 박 사장에 대해 낙하산 인사를 주장하며 대우건설 사장 자리에서 물려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그 가능성은 더 커지고 있다.

건설기업노조는 지난 지난19일 성명서를 내고 “최순실 게이트는 정경유착의 폐단으로 문재인 정부는 이를 적폐로 규정하고, 개혁 대상으로 보고 있다”며 “건설업계를 개혁하려면 이같은 정경유착을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검찰의 최순실 게이트 수사과정에서 이 같은 정황이 일부 드러났다.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본부장의 휴대전화를 조사한 결과 최씨가 박 사장을 대우건설 사장에 추천한 것으로 확인됐고 박 사장은 지난해 8월23일, 대우건설 사장에 오른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대우건설의 박 사장이 최순실 라인으로 공식적으로 확인되고 시민단체나 관련단체의 고소가 시작되면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될 수도 있다고 입을 모은다. 무엇보다 박 사장이 지난해 대우건설 사장으로 임명된 후 최씨와 관련된 비리가 드러난다면 대우건설의 매각을 진행 중인 산업은행도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대우건설은 국내에서 부실공사로 해외에서는 저가수주로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소식통은 “대우건설은 수주하고 보자는 실적주의로 인해 부실사업장이 많아 4분기 실적이 적자전환이 예상돼 매각이 쉽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대우건설과 최순실 그림자

전국건설기업노조는 최씨가 박 사장 인선에 개입했다면 이에 대한 철자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며 사정기관의 조사와 박 사장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우건설이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인 최씨에게 부역했다면 건설사의 적폐기업으로 개혁의 대상으로 낙인찍히게 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박 사장이 최순실 라인이라는 주장과 정황이 추가로 나오고 있어 대우건설의 매각이 난항을 거듭하게 될 수 있고 더불어 검찰 수사가 이뤄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노조는 ‘관피아’와 ‘정경유착’을 척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가 검찰수사를 촉구하는 이유는 이렇다. 박영수 특검팀은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본부장의 휴대전화에서 지난해 7월1일 최순실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찾았다. 확인 결과 이 본부장이 자신들과 소통이 원활하다는 이유로 박 사장을 대우건설 사장에 추천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에 따르면 이 같은 문자가 오간 것으로 확인된 시점에서 불과 한 달여 뒤인 지난해 8월23일 박 사장이 대우건설 사장에 올라 최씨의 인선개입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에 ‘최순실 낙하산’ 의혹 제기와 함께 ‘정경유착’을 뿌리 뽑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해 여름 당시 추진된 대우건설 사장인선 배경을 살펴보면 이렇다.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는 박영식 당시 사장의 임기종료를 앞두고 지난해 6월 새 사장 물색을 시작했다. 당시 업계에 따르면 박 사장의 연임과 함께 이훈복 대우건설 전략본부장(전무) 후보의 사장 선임이 유력하게 거론됐다.

하지만 사추위에서 외부인사를 포함 사장 후보 재공모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입장을 돌연 바꾸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박 영식 당시 사장의 임기 만료를 불과 20여 일 앞둔 때였다.

사추위는 이에 침체된 건설업황을 타개하고 빠른 시일 내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내외로 후보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출신’보다 ‘경영능력’을 더 중시해야 할 때라는 설명이었다.

그동안 대우건설 사장은 거의 모두가 대우 출신자들이다. 대우건설은 그간 건설업계에 수백 명에 달하는 CEO와 임원을 배출, 업계에서 ‘CEO사관학교’로 통한다. 사장 후보를 찾을 이유가 없다는 말이 나오는 것은 이런 배경에서다.

그럼에도 사추위는 사장 선임 일정을 급박히 변경하면서까지 외부에서 후보 찾기에 나섰다. 십여 명에 달하는 후보군이 거론된 끝에 결국 기존 두 후보(박영식ㆍ이훈복)가 아닌 박창민 전 현대산업개발 사장과 조응수 대우건설 전 부사장이 최종 후보로 압축됐다.

하지만 이런 예상을 깨고 박창민 후보의 사장 선임이 확실시되면서 내부적으로 의문이 일었다. 기존에 거론됐던 두 후보가 아닌 제3의 인물이 갑자기 사장으로 선임된 배경이 석연치 않다는 것이다.

박 후보가 해외경력이 없어 유력후보군에서 제외됐는데도 사장으로 전격 선임된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시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박 후보가 몸담았던 현대산업개발은 대우보다 몸집이 작은데다 국내 주택사업을 주력으로 한다. 이에 박 후보가 한국주택협회장 출신으로 정계 인맥이 많다는 ‘배경설’이 나돈 가운데 사추위의 불투명한 선임 과정 등도 의문점으로 꼽힌다.

사추위가 박 후보의 사장선임을 강행한 이후 노조 내부에서는 끊임없이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노조는 “대우건설은 현대건설이나 삼성물산 등 다른 경쟁사와 달리 오너가 없어 지배구조상 CEO가 중대 사안을 결정해야 하는 민간 건설사”라며 “능력과 실무경험이 아닌, 정계 인맥의 낙하산 인사를 (사장 자리에)앉혀서는 안 된다”고 성토했다.

투명한 절차 공개 등도 요구했지만, 이런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모든 의혹과 논란에도 박 사장은 지난해 8월 사장에 올랐다.

대우건설의 의도적 노림수

이 같은 노조의 주장과 더불어 최근에는 대우건설에 대해 검찰 고소를 준비 중인 이들도 있다.

<주간한국>이 입수한 고소장 초안에 따르면 최모씨는 대우건설의 횡포로 서울 노량진 일대의 재개발 사업이 대우건설의 횡포로 완전히 망가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2004년부터 2012년까지 노량진 본동지역주택조합 조합장으로 조합일을 맡았던 최씨는 대우건설에 대해 고소장 제출을 검토하고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그는 2005년 조합 토지 1만2231.405m2(3700평) 사업부지 매입을 시작으로 당시 시행사인 M사와 시행을 계약하고 일부 토지비를 지급하던 중 토지비대출과정에서 대한투자신탁과 현대건설 그리고 M사 등이 대출과정에서 60억원에 대한 문제가 발생해 조합에서 시행사 계약을 해지했다. 그러자 대우건설로부터 청천벽력같은 소리를 듣게 된다.

이에 대해 최씨는 “여러 과정 끝에 대우건설 측과 재개발을 추진하게 됐으나 한참 사업을 추진하던 중 대우건설 측에서 갑자기 말을 바꾸었다”며 “서울 모처에서 대우건설 관계자를 만나 대화하게 됐는데 이 대화에서 대우건설측은 대우건설이 금호그룹에서 산업은행으로 또 다시 넘어가는데 부채비율을 낮추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시공사를 찾으라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에 최씨는 “해당 조합은 서울시로부터 2010년 12월 28일 건축심의도 받았고 동작구청에 사업승인만 접수하면 현재 PF대출금 2700억원 모두를 일시에 상환할 수도 있으니 사업승인 접수에 대우건설이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씨에 따르면 사업승인 접수도 되지 않은 시점에 1400억원을 납부해 토지를 97%를 취득했다. 하지만 대우건설 측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 오히려 대우건설은 “시공사의 의견에 따르지 않을 경우 2011년 6월 돌아오는 PF대출금 상환기일에 대환처리나 연기 등에 문제가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이에 최씨를 비롯한 조합은 대우건설의 뜻에 따를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결국 2011년 5월 합의서에 날인하고 합의서 별첨 선행조건 등을 이행할 것을 압박해 서명할 수 밖에 없었다고 최씨는 주장한다.

검찰, 대우건설 직원 등 주시

최씨는 “당시 나는 PF대출금 2700억원에 대해 만기연장 또는 대환처리가 안 되면 연체이자부담 등을 고려할 수밖에 없었다”며 “조합원들에게 엄청난 부담으로 돌아오는 피해를 막고자 합의에 따를 수밖에 없었으며 이 또한 대우건설의 계산된 속임수라는 걸 나중에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최씨는 “합의서가 작성되자 사업승인 접수는 고사하고 공교롭게도 나에 대한 각종 음해가 조합원들에게 퍼졌다”며 “내가 500억원을 횡령했다거나 해외도피를 준비 중이라는 등의 말이 무수히 나돌았다”고 말했다.

최씨에 따르면 2012년 2월 결국 합의서에 근거해 PF대출금에 대한 보증인 지위로서 대위변제하고 조합땅에 대해 공매처분하기에 이르렀다.

최씨는 “대우건설은 자기들이 만든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합법을 가장해 사업권 일체와 조합 토지를 빼앗아 갔다”며 “그 실체인 L사라는 시행사는 자본금 3억원 밖에 안 되는 대우건설 임원들 명의의 회사이며 공매로 받자마자 대우건설이 3000억원이라는 상당한 보증으로 처리해주면서 지금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고소장을 통해 주장했다,

또 최씨의 고소장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공매절치를 통해 보증채무금 2700억원을 변제하고 2100억원을 공매를 통해 회수해 여기서 600억원을 대우건설에서 손실을 입었다. 또 시행사 L사인 600억원의 이득을 본 것이 되며 등기비 등 400억원이 소요돼 일시에 1000억원을 인위적으로 손실케 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대우건설은 시행사 L사를 앞세워 조합 사업부지를 빼앗고 시행 마진 등의 자금을 빼돌리기 위해 합법을 가장해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했다고 최씨는 주장했다.

건축심의 이후 6년이 지난 지금 이 모든 게 조금씩 드러나고 있고 대우건설 직원들이 직접 나서서 조합원들이 부담해 납부한 분담금 (1인당 3억원) 중 약 50%에 합의할 것을 종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씨는 “이는 조합원들이 분담금을 모두 허공에 날릴 수 있는 상황임에도 대우건설에 위로금조로 준다면서 대신 세금은 본인들이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분개해했다.

이와 관련해 최씨는 “검찰 등 사정기관 안팎에서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처가 강남땅과 관련해 넥슨의 토지를 시행사가 사들이고 오피스텔로 개발해 540억원의 시행마진이 발생한 것 역시 수상하다”며 “대우건설이 시행사에 보증을 서주고 이익금은 개인 시행사로 빼돌리는 방법으로 진행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씨는 “이 사업의 시행사인 R사는 시행능력이 없는 철거전문업체인데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사업이라는 것”이라며 “업계에서는 이 회사 내부에서도 대우건설 임직원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는 의혹이 돌고 있다”고 말했다.

윤지환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