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당 차원 개입 여부 수사 확대 파장 어디까지

국민의당 모 중진 겨냥 소문…정국 재편 노림수

‘윗선 개입’ 여부 따라 ‘태풍의 눈’ … 국민의당 해체될 수도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특혜입사 조작 의혹 혐의를 둘러싸고 사건이 일파만파 확대될 조짐이다.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38ㆍ여)의 구속과 함께 검찰이 ‘수사대상 확대’ 의지를 피력하면서 수사 방향에 정치권의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국민의당이 치명상을 입게 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정치권의 지형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서울남부지법 박성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달 29일 오후 7시 50분 “사안이 중대하여 도주할 우려가 있다”며 이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씨의 구속으로 시간을 번 검찰의 칼날은 우선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 26일 이 전 최고위원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이틀 뒤 그의 서울 성북구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씨로부터 준용씨의 채용 특혜 의혹을 제보받아 당에 알린 인물이자 이씨에게 직접 조작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어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지난달 29일 오후 이 전 최고위원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 피의자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압수한 서류와 PC, 휴대폰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과 이씨의 공모 관계 여부를 깊숙이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문준용씨가 고용정보원 입사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조작해 유포한 사건의 실체규명을 위해 사실관계를 처음부터 끝까지 살펴보겠다”며 “필요한 사람이라고 판단되면 모두 불러서 조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과 이씨의 공모관계를 주목함에 따라 제보 조작에 국민의당 지도부까지 연루됐을 것으로 보고 ‘윗선 개입 가능성’을 열어둔 채 수사를 확대하는 행보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위기의 국민의당 어디로

검찰은 지난 대선기간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과 김성호 수석부단장, 부단장 김인원 변호사 등을 비롯한 관련인사를 대거 소환해 참고인이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는 등 윗선 개입 여부를 캐는데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전 최고위원이 지난달 1일 의혹을 조작한 자료가 담긴 바이버 문자를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에 전달하기 전에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에게 먼저 건넨 것이 지난달 29일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에 의해 확인되면서 당 지도부의 연루 가능성이 한층 커진 상황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잇달아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기 시작하면 당 지도부도 검찰의 수사망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까지 나오고 있다.

이처럼 이씨를 구속한 검찰이 이 전 최고위원을 피의자로 입건하는 등 관련자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검찰의 소환통보를 받을 국민의당 관계자가 누구냐에 따라 정치권 파장은 더 커질 수도 있다.

여기에 검찰은 국민의당 내에서 사전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에 주목해 수사 확대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어 조만간 당 핵심부로 검찰 수사가 미칠 가능성이 크다.

이씨는 안철수 전 대선 후보의 측근으로 알려진 송강 변호사와 같은 로펌인 차현일 변호사를 선임했다. 해당 로펌에는 차 변호사와 송 변호사 단 두 명만 소속돼 있다.

송 변호사는 안 전 후보의 최측근으로 알려졌다. 그는 안 전 후보의 정책비서를 맡았다. 또 지난 대선 기간에는 안 전 후보가 탑승하는 이른바 당 1호차에 함께 동승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지난달 27일 이씨가 당시 제보자라며 신원을 도용한 미국 파슨스스쿨 동료 김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김씨가 이 사건에 대해 알고 있는 부분을 충분히 조사했다”며 “김씨의 진술 내용은 수사 중이라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조심스러워 했다.

이어 조작된 카카오톡 메시지에 등장하는 또 다른 파슨스스쿨 동료 박모씨에 대해서는 “실체가 확인되지 않은 사람이다. 실존 인물인지부터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이씨는 대선 직전 “문재인 후보가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입사에 개입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면서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제보는 준용씨의 미국 파슨스스쿨 동료로부터 받았다고 했다.

그는 이 전 최고위원에게 준용씨의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익명 제보자의 음성변조 증언 파일과 카카오톡 메시지를 조작해 제공했다. 익명 제보자 음성은 이씨의 남동생이 연기한 것으로 파악됐다.

제보조작 정치권 ‘뇌관’ 되나

이씨는 지난달 26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 중 피의자 신분으로 긴급체포됐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자신의 혐의를 일부 인정했으나 자신의 독자적인 범행이 아니라 이 전 위원장의 지시에 따랐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앞서 이씨의 남동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으며 이 전 최고위원을 출국금지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 조작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가 29일 구속된 데 대해 여야는 한목소리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먼저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구속영장 발부 직후 구두논평에서 “구속은 예견된 일로 참담한 심경”이라며 “천인공노할 제보 조작 사건으로 국민을 절망과 분노에 빠뜨린 데 대해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죄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 사건에 대해 검찰의 한점 의혹 없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당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거듭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김현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이씨의 구속은 사필귀정”이라며 “검찰 수사에서 사실과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이씨가) 누구의 지시로 범행에 가담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국민은 민주주의를 파괴한 충격적 사건이 개인 차원에서 이뤄진 범행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역시 이날 구두논평에서 ‘당연한 결론’이라며 “단독 범행인지, 윗선 개입인지 여부에 대해 검찰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은 이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문준용씨 관련 특혜 취업 의혹이 마치 다 해소된 듯 이야기해선 안된다”고 민주당을 견제했다.

바른정당의 오신환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선거과정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조작이라는 범법 행위를 저질러 공명선거를 저해한 부분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모든 진실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윗선 개입에 쏠린 이목

이 사건의 파문과 관련, 이씨로부터 문제의 카톡과 녹취록을 전달받은 이 전 최고위원이 해당 제보를 사전에 바이버로 박지원 전 대표에게 전달한 것으로 지난달 29일 알려지면서 국민의당이 존망의 기로에 섰다.

‘윗선 개입’여부가 이번 사건의 성격 규정과 파장을 결정하는 핵심사안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전 최고위원의 ‘바이버 보고’에 대해 박 전 대표의 사전 인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박 전 대표 등 당 지도부에 사전에 보고됐거나 지도부가 직ㆍ간접적 관여를 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당 해체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다. 메가톤급 후폭풍이 불가피하다는 이야기다.

앞서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일단 이씨의 단독범행에 무게를 두면서도 “만일 당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면 이 당은 해체돼야 한다”며 해체론을 내걸고 배수의 진을 쳤다.

당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은 최근 이 전 최고위원 조사 과정에서 5월 5일 해당 ‘제보’에 대한 공식발표가 있기 전인 5월 1일 박 전 대표에게 바이버로 문자를 보내 상의ㆍ조언을 구한 일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한 뒤 박 전 대표에 대한 조사를 거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김 의원이 밝힌 바에 따르면 일단 박 전 대표가 보고 내용을 보지 못해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잠정 결론이다.

박 전 대표와 떨어져 있던 박 전 대표의 비서관이 이 전 최고위원의 문자가 온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있었고, 해당 문자를 확인했지만, 박 전 대표에게는 따로 보고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박 전 대표는 지난해 말 탄핵 과정에서 ‘문자폭탄’이 쏟아지면서 뒷자리 번호가 ‘0615’로 끝나는 휴대전화를 개설했으나 이 번호 역시 노출돼 원래 쓰던 휴대전화(6333)를 다시 사용하면서 ‘0615’ 휴대전화는 비서관에게 맡겨뒀다는 설명이다.

이 전 최고위원도 “박 전 대표가 선대위원장이고, 정무적 감각이 있어 자문하고 싶었지만, 답이 없어 더 이상 연락하지 않았다”고 진상조사단에 진술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이 진술이 사실이라면 박 전 대표는 제보 공개에는 개입하지 않은 것이 된다.

당 진상조사단은 이 전 최고위원이 박 전 대표에게 보낸 ‘바이버 문자’(0615)와 비서관이 박 전 대표(6333)에게 보고한 문자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이 전 최고위원은 5월 1일 문제의 카톡 대화 화면을 캡처한 내용 11개를 16시 32분에 전송한 뒤 곧바로 바이버 전화를 시도하나 통화가 안 된 ‘부재중 전화’로 남아있었다.

이어 ‘대화명 익순, 박미주는 문준용과 함께 파슨스에서 공부했던 친구들입니다(16시 33분), '대화 내용을 보시면 문준용은 돈을 물 쓰듯이 쓰는 것, 고용정보원에도 아빠(문재인)가 넣어보라고 해서 넣었다고 친구들한테 말했다고 합니다’(16시 37분), ‘박지원 대표님 어떻게 하면 좀 더 이슈를 만들 수 있을까요?’(16시 46분) 등 전화 시도를 포함, 5차례의 연락을 취했다.

이어 공식발표가 있었던 5일 13시 25분 음성 파일을 전송한 뒤 곧바로 ‘박지원 대표님 많이 바쁘시지요? 문재인이 고용정보원에 꽂아 넣었다는 파슨스 동문의 증언 녹취 파일입니다’라는 문자를 보냈다.

비서관 휴대전화에서 박 전 대표의 ‘6333’휴대전화로 보고된 문자 목록에는 ‘당 일종합 상황보고’, ‘김인원 공명선거추진부단장 기자회견’ 등의 일정보고가 있었고, 이 전 최고위원의 바이버 보고를 전달한 내용은 없었다.

김 의원은 ‘문자나 메시지 삭제 흔적도 조사했느냐’는 질문에는 “삭제 여부는 기술적으로 어려워 현재 남아있는 것으로 했다”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인 이용주 의원이 당 지도부에 제보 내용을 사전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점도 재확인했다. 국민의당이 현재까지 당 지도부에 보고되지 않았다는 쪽에 방점을 두고 있지만 향후 검찰 조사결과에 따라 더 큰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 검찰 조사 과정에서 ‘윗선 개입’이나 ‘공모’ 부분이 추가로 드러날 경우 국민의당은 국민적인 당 해체요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