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홍준표 체제로… 친박 청산 가속도

지방선거 앞두고 대폭 물갈이, 친박 타깃 소문

야권 정계개편의 회오리 ‘통합’과 ‘개혁’

국민의당-바른정당-자유한국당 3당 부분연합 가능성도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김성태 의원이 당선된 가운데 당내 친박 세력에 대한 친홍(친홍준표)의 숙청작업에 관심이 쏠린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2일 “오늘부터는 이제 친박계가 없다”며 김성태 신임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었다.

홍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경선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성태 원내대표의 승리로 끝난 개표 결과에 대해 “국민의 뜻을 받들어서 가열찬 대여투쟁을 하라는 뜻으로 본다”며 “이제 제대로 된 야당을 한번 만들어 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한국당 내 계파 통합작업 과정에서 친박이 어떻게 정리되는지를 놓고 여러 관측을 내놓고 있다.

홍 대표는 일단 여권을 최우선으로 겨냥하겠다는 뜻을 내비치며 내분을 견제하는 모습을 취했다.

홍 대표는 ‘친홍’(친홍준표)으로 분류되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승리한 후 의원총회장을 직접 찾아 “합심해서 온몸으로 좌파광풍 시대를 막아야 한다”며 “오늘 선출되신 두 분의 원내지도부와 함께 이 난국을 헤쳐나가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특히 “국민의 요구는 좌파광풍 시대를 멈춰달라는 것”이라며 “제대로 된 야당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힘을 합쳐서, 안 되면 몸으로라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그런 각오로 대여투쟁을 하지 않으면 지방선거를 계기로 이 당이 소멸할 수도 있다”며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서 정말 한국당이 제대로 된 야당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다만 친박계에 대해서는 외부적 요인을 명분으로 삼아 청산작업을 벌일 가능성이 커보인다. 이는 자유한국당 소속 최경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 것에 대해 밝힌 부분에서 드러난다.

홍 대표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최 의원에 대해 “원내지도부와 의논을 해야겠지만 우리가 기득권 타파 차원에서 불체포특권을 없애자고 해왔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표결절차에 들어가는 것은 부적절하지 않는가”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이어 “표결절차에 들어가서 우리당 의원을 잡아가지 말라고 할 수도 없고 잡아가라고 할 수도 없다. 국회의원들이 주장해온 기득권 타파, 그 정신을 존중하는 의미로 결정했으면 한다”고 홍 대표는 덧붙였다.

제 1야당 통한 보수 연합

한국당은 보수통합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시각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이기 때문이다. 이번에 당권을 답은 김성태 원내대표를 두고 친박 내부에서 “김무성과 연결된 김성태가 당선됐으니 바른정당과 연대 또는 통합추진이 보다 구체적으로 추진될 것”이라는 말이 무성하게 나온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바른정당에 샛문만 여는 것이 아니라 대문을 열어서 보수대통합의 길을 추구하겠다”며 “유연하게 우리당이 변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해 이 같은 관측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적극적인 보수대통합론을 피력하면서 “한국당이 보다 유연한 입장을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 홍 대표와 긴밀히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이는 홍 대표가 최근 바른정당에서 한국당으로의 재입당을 희망하는 인사들을 향해 “샛문은 열려있다”고 언급한 것과 무관치 않다.

또 대여투쟁에 대해 “문재인 정권은 지금까지 의도적인 보수궤멸 프로젝트로 제1야당인 한국당을 배제했는데 그것부터 깨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한풀이식 정치보복에 입각한 제1야당 패싱 정책을 접어야 한다”며 “문재인 정권은 더는 선심성 포퓰리즘 정책을 남발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미우나 고우나 제1야당과 대화·협상하고, 조정·타협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은 금수저 기득권·엘리트주의 정당이 아니라 서민·노동자를 위한 정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협치의 전제조건은 제1야당과의 대화와 협력”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제1야당과 제대로 된 영수회담부터 먼저 해주기를 바란다. 한국당과 문재인 정권의 (일대일) 영수회담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친홍 성향 인사의 원내대표 당선을 두고 정치권에서 “홍준표 대표 체제의 강화와 함께 당내 뿐만 아니라 보수진영 전반에 걸쳐 ‘친박청산’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예컨대 이같은 분위기는 지역에서도 감지된다. 친박인 포항북구 김모 의원 지역구의 경우 현역 시의원이 탈당하는 등 조직분열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지난 12일 한국당 원내대표 투표 결과를 분석해 보면 이는 선명히 드러난다. 김성태 원내대표가 결선까지 갈 것이란 일부 전망을 깨고 1차투표에서 유효투표 108표 가운데 과반이 넘는 55표를 얻었다.

반면, 친박(친박근혜) 대표로 박빙 승부를 예상했던 홍문종 의원은 35표에 불과했고 중립지대를 표방한 한선교 의원도 17표로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뒀다. 당초 결선투표로 갈 경우 홍-한 후보의 반홍(반홍준표) 표가 결집돼 막판 뒤집기에 대한 희망도 힘없이 꺾였다.

이에 따라 향후 한국당의 진로는 친홍 세력이 주도할 것으로 보이며 당 운영 및 지방선거도 홍 대표의 의도대로 상당 부분 진행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당 안팎의 분석이다.

당 내부 쇄신 긴장 고조

홍준표 대표 체제가 이번 원내대표 선거 이후 더욱 강화되면서 친박의 소멸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당의 당무감사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당은 전국 당협위원장들을 대상으로 당무감사를 실시했는데 조만간 결과가 발표되는 등 커트라인 이하의 일부 당협위원장들은 현역이라도 교체될 가능성이 높아 “사실상 한국당내 개혁의 본격적인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관계자들은 예상하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 1개월여간 진행한 당무 감사 결과를 토대로 한 일부 당협위원장 교체를 곧 단행할 예정이어서 친박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당무 감사 결과 커트라인에 미달하는 하위권 그룹 당협위원장 중 현역 중진 의원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파격적인 당 조직 혁신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친박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 15일 오후 비공개 최고위회의에서 당협위원장 교체비율을 결정할 커트라인 점수를 확정하고, 탈락자, 즉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자 명단을 발표하는 것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바로 구성해 전국 253개 당협 정비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당무감사위는 당협위원장직을 박탈할 커트라인으로 50∼55점을 최고위에 권고했다.

당무감사위의 권고안을 그대로 수용할 경우 교체될 당협위원장 수가 두 자릿수에 이를 것이란 예측이 나오는 만큼 최고위를 통해 커트라인 수위가 다소 조절될 가능성도 있다.

당 지도부는 조직 혁신이 쉽지많은 않다. 당 쇄신이 자칫 독이 될 수 있어서다. 강도 높은 쇄신은 조직 전체를 흔드는 악수가 될 수 있다. 내분이 심화될 경우 자칫 내년 지방선거에 결코 유리할 것이 없다.

특히 현역 의원이 당협위원장직을 박탈당할 경우 정치적 후폭풍이 있을 수도 있다. 탈락한 의원들이 강한 반발을 하는 것은 물론, 또다시 홍준표 대표의 사당화(私黨化) 논란 등을 제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당 지도부는 신중한 판단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현역 의원의 경우 당무 감사 점수가 극히 저조한 일부에 한해 정리하는 방식으로 결론을 낼 수 있다는 관측에 무게가 조금씩 실리고 있다.

바른정당 복당파와 나머지 한국당 의원들의 평가 기준을 동일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당은 올 들어 외부인사들로 구성된 당무감사위원회를 꾸려 ‘블라인드 심사’ 방식으로 계량화된 감사를 실시해왔다. 감사결과, 기준 점수에 미달하는 당협위원장들은 교체되거나 그에 따른 불이익이 따를 것으로 전해졌다.

가장 관심이 쏠리고 있는 부분은 친박계 의원들이 다수인 TK 지역 당협 감사결과다.

홍 대표가 여러 차례 친박계 청산을 공언해옴에 따라 이 지역에 피바람이 불 것이라는 예측이 적지 않다. 하한선에 못 미치는 당협위원장은 전체의 30% 수준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검찰 수사 라인에 어느 정도 축출 기준이 맞춰져 있다는 말도 무성하다.

위기의 친박 해법은 해체

검찰은 현재 한국당 현역 친박계 국회의원 3명을 향해 사정의 칼날을 겨누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김종오)는 지난 13일 오전 지역구에 기반을 둔 사업가 여러 명으로부터 수억원대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원유철(55·평택갑)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마찬가지로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이우현(60·용인갑) 의원은 20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검찰의 2차례 소환 조사에 건강 문제로 출석 연기를 요청했지만 시술을 마치고 다음 주중 자진 출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을 맡으며 남양주시의회 전 의장 공모(구속)씨에게 공천 청탁과 함께 5억5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여러 명의 업자와 지역 인사들에게 금품을 받은 정황이 포착됐다.

검찰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원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는 최경환 의원도 수사하고 있다는 점과 더불어 그와 관련된 다른 친박계 인사들도 수사를 검토하고 있어 수사는 확대될 조짐이다. 이에 한국당 내 당무감사는 수사대상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인사들을 겨냥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당무감사 이후 한국당의 주류 계파 친박 세력들이 이후 다양한 모습으로 흩어지면서 점차 소멸기를 겪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친박계 인사들은 박 전 대통령 출당과 함께 당에서 축출되거나 친박계라는 꼬리표를 버려야 하는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 친박계의 핵심인사들 중 일부는 검찰의 사정 칼날 위에 서 있거나 앞으로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친박계에 일부 수혜를 입었던 의원들은 이른바 ‘멀박(멀어진 친박)’으로 태도를 전환하면서 중립 혹은 친홍으로 돌아서는 모습이다.

홍 대표 체제하의 당 혁신을 주도한 혁신위원회는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 인사들의 정치적 책임을 거론하자 미뤄뒀던 인적 혁신의 속도를 더욱 앞당겼다.

혁신위는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자진 출당을 요구했고, 일반 당원 신분인 박 전 대통령은 결국 출당 조치에 취해졌다.

현역 의원인 서·최 의원은 출당을 위한 의원총회 절차를 밟고 3분의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하지만 홍 대표는 이들이 의총을 거치지 않더라도 ‘자진분해’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홍 대표의 이같은 친박 청산에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는 마치 힘을 보태는 모습이다.

이밖에 지난 12일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일부 친박들이 중립을 표방한 것도 눈에 띈다. 원내대표 후보로 출사표를 던진 한선교 의원은 이주영 의원과 중립 후보를 표방하며 후보 단일화에 성공한 점은 향후 친박의 운명을 예고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 의원은 지난해 8ㆍ9 전당대회에는 친박계 후보로 당대표에 출마했으며 이 의원은 박근혜 정부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내며 세월호 사건을 수습한 바 있다.

20대 총선에서 친박계로부터 일부 수혜를 입었던 초·재선 의원들 중 일부는 지난 박 전 대통령 출당 당시 홍 대표에 힘을 보태기도 하면서 친홍으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였다. 또 당의 원내대표 경선이 친홍ㆍ친박 간의 계파 갈등으로 치닫자 중립 후보를 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기도 했다.

@hankooki.com



윤지환기자 musa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