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친홍-비홍 정면 충돌…6ㆍ13 선거 야권 후보단일화 ‘산 넘어 산’

친이·친박계 중심 보수진영 전 정권 비리에 균열

한국당 ‘내우외환’…인재 영입 불발, 탈당 줄이어

야권 선거 연대 ‘빨간불’…후보단일화 변화 가능성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내홍에 시달리는 가운데 향후 검찰 수사가 당 핵심부를 겨냥할 수도 있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당은 후보자 공천을 서두르고 있으나, 공천 결과에 반발한 이탈자가 속출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내우외환으로 지방선거 전에서 침몰할 수도 있다”고 전망하기도 한다.

정치권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강원 지역을 비롯해 일부 지역 기초단체장 선거 예비후보들의 한국당 이탈이 줄을 잇고 있어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최근 경선 준비 과정이 불공정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탈당했다. 심 시장 측은 “지역 여론에 따라 무소속으로 출마할지, 다른 정당에 입당할지 정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철원군수 선거에 도전하는 김동일 강원도의회 의장도 앞서 “주민보다 당내 정치적 관계에 따라 움직이는 정당 시스템에 회의를 느낀다”며 탈당했다. 강릉시장 선거를 준비 중인 최재규 전 강원도의회 의장도 한국당을 떠났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더불어민주당과 격전이 예상되는 부산에서도 서병수 현 부산시장이 단수공천을 받은 것을 계기로 이종혁 전 최고위원이 탈당, 무소속으로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하기로 해 당내 적지 않는 충격을 안겼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날 서 시장을 공천한 홍준표 대표 등 지도부를 겨냥해 “반홍(반홍준표) 전선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민식 전 의원도 서 시장을 전폭적으로 지원할지에 대해 당내에서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외에도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을 꼽히는 충청지역도 흔들리고 있어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충북에서도 신용한 충북지사 예비후보가 한국당에서 바른미래당으로 당적을 옮긴 데 이어 충주시장 선거에 도전하는 이언구 충북도의원(충주), 괴산군수 출마를 준비하는 임회무 충북도의원이 연이어 탈당했다.

이보다 더 큰 충격은 따로 있다. 출마자 개인의 탈당보다 풀뿌리 조직의 이탈이다. 지난 22일 한국당 소속이던 박용순 서울 구로구의회 의장과 박원규 전 동작구의회 의장은 바른미래당으로 옮기면서 각각 200명의 당원을 이끌고 갔다. 이날 바른미래당으로 옮긴 당원만 780여 명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한국당의 몰락설 또는 해체설까지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내홍 심화

공천과 경선 과정에 대한 반발 등이 겹치면서 탈당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 당 내에서는 당대표 책임 사퇴요구까지 불거지고 있다.

최근 충청권 인사들의 당 이탈 현상이 심화되면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퇴진요구는 점점더 거세질 조짐이다.

한국당 충주당협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언구 도의원이 지난 15일 충주당협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재선인 이 의원은 제10대 충북도의회 전반기 의장을 지내 한국당에서는 충청지역 공략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이다.

한국당 충북 괴산군수 예비후보였던 임회무 도의원도 이날 한국당을 탈당,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앞서 신용한 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은 지난 3일 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에 합류했다.

신 전 위원장은 바른미래당 ‘인재영입 1호’라는 조명을 받으며 충북지사 후보 자리를 거머쥐었다.

유명호 전 증평군수는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그는 2014년 새누리당 공천을 받아 증평군수 선거에 나섰다 홍성열 군수에게 패한 적 있다.

영동군수 출마를 준비해온 여철구 영동군의원은 지난해 12월 한국당을 탈당했다. 또 지난해 4월 국민의당에 입당했던 한효익 옥천군의원도 지난 1월 탈당한 뒤 무소속 3선 도전 의지를 밝혔다.

이 같은 탈당 러시는 공천 룰에 대한 반발과 한국당 간판으로 어렵다는 위기론이 주요원인으로 분석된다. 이에 충청지역 정가에서는 선거가 다가올수록 탈당사례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한국당 상황은 그야말로 악화일로다. 한국당은 탈당러시에 흔들리지 않으려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내부 갈등이 폭발하면서 침몰위기 신호가 커지고 있다.

당내 '비홍'(非洪·비홍준표) 성향의 중진의원 일부가 ‘지방선거 구인난’을 문제 삼으며 홍 대표의 험지 출마론을 제기하고 나서면서 내분사태는 심화되고 있다,

홍 대표는 일부 중진의 비판에 “한 줌도 안 되면서 틈만 있으면 연탄가스처럼 비집고 올라온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해 양측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비홍 성향으로 분류되는 김진태 의원과 부산시장 공천에서 탈락한 뒤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이종혁 전 의원, 홍 대표 측근인 장제원 수석대변인까지 논란에 가세하면서 내홍은 당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마저 보인다.

일부 비홍 중진의원들은 내심 홍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나 재·보궐선거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으로, 이들은 지난 22일 오전 회동을 하고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홍 대표의 인재영입 성과가 미흡하다며 홍 대표가 직접 선수로 뛰어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홍 대표는 지난 21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편한 지역에서 당을 위한 별다른 노력 없이 선수만 쌓아온 극소수의 중진들 몇몇이 나를 음해하는 것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또 “그들의 목적은 나를 출마시켜 당이 공백이 되면 당권을 차지할 수 있다는 음험한 계책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홍 대표는 주장했다.

이어 홍 대표는 “좌파 폭주 정권 저지에는 관심이 없고 소리(小利·작은 이익)에만 집착하는 그들이 당을 맡는다면 문재인 정권의 부역자 노릇을 할 것이 뻔한데 당원과 국민들이 그들을 용서하겠나”라고 비난했다.

홍 대표는 이 글을 통해 “한줌도 안 되는 그들이 당을 이 지경까지 만들고도 반성하지 않고 틈만 있으면 연탄가스처럼 비집고 올라와 당을 흔드는 것을 이제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적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친홍vs비홍 승자는 누구

홍 대표는 지방선거 이후 조기 전당대회 가능성도 시사해 눈길을 끌었다. 홍 대표의 임기는 2019년 7월까지다. 그러나 지방선거 이후인 2018년 6월 이후 조기 전당대회를 실시하는 경우 신임 대표의 임기가 2020년 6월까지여서 21대 국회의원 선거 때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와 관련, 홍 대표는 “지방선거가 끝나면 어차피 다시 한 번 당권 경쟁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 “그때를 대비해 당원과 국민의 마음을 사는 헌신하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대표의 당 운영을 둘러싼 논란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김진태 의원은 지난 18일 홍 대표의 발언에 대해 “자중자애해야 한다”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그는 최근 개인 입장문을 통해 ‘박근혜 동정심을 팔아 정치적 연명을 시도하는 세력과는 결별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이제 ‘친박’(친박근혜)은 없다. 홍 대표의 정치적 셈법에서만 존재한다. 박근혜 동정심을 팔아 정치적으로 연명하려는 사람도 없다”며 “그렇게 연명이 가능했으면 홍 대표가 먼저 했을 것이다. 박근혜를 필요에 따라 들었다 놨다 하는 얄팍한 정치꾼만 존재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당은 대표의 놀이터가 아니다. 대표로서 품위를 지켜달라고 요구하는 것도 지쳤다”며 “지방선거까지 모든 선거 일정을 당 공식기구에 맡기고 대표는 일체의 발언을 자제해 주기를 당부한다. 안 그러면 다 같이 죽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정면 반박했다.

장 대변인은 글에서 “서울시장 후보 영입에 차질이 생긴 것을 두고 전국적으로 후보 기근에 시달리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악의적인 비판”이라며 “정치는 하고 싶은데 한 뼘의 존재감 없이 신세 한탄만 하던 인사들이 이것도 기회라고 당을 물어뜯고 있다”고 홍 대표 지원에 나섰다.

그러면서 “20대 총선 막장 공천을 주도해 당을 파산으로 몰고 간 총선 패배의 주인공 박종희 전 의원이 입을 열 자격이 있나”라며 “지역구 경선에서 두 번이나 연속 낙마했던 이종혁 전 의원이 자신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까지 배려한 당을 헐뜯는 것은 배은망덕한 일”이라고 두 사람을 싸잡아 비판했다.

박 전 의원은 경기지사 후보에 도전했다가 공천을 받지 못했고, 이 전 의원은 부산시장 후보에 도전했다가 공천을 받지 못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반박 글을 통해 “장제원, 정치 똑바로 배워라. 네가 당을 깨고 나가 대선에서 한국당 홍준표 후보에게 총질을 해댈 때 나는 죽기 살기로 홍 후보를 도왔다”며 “네가 바른정당에서 뒷짐 지고 있을 때 (나는) 전당대회에서 홍 대표를 만들기 위해 발에 땀이 나도록 전국을 뛰었다”고 반박했다.

이 전 의원은 “그런 나에게 배은망덕하다고? 그런 말은 당이 어려울 때 배신하고 뛰쳐나간 너 같은 사람한테 쓰는 말”이라며 “네 잣대로 나를 보지 마라. 21대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형이 주는 조언을 잊지 말고 자중하라. 도를 지키며 정치하라”고 말했다.

중진의원들의 이 같은 당내 여론전은 실제 홍 대표의 출마가 가능해서라기보다 홍 대표 체제에 대한 압박용으로 풀이된다.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당 내에서는 당의 지방선거 사령탑을 맡고 있는 입장에서 위험 부담이 큰 서울시장 후보로 직접 뛴다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당내에서는 갈등이 외부로 드러나는 것을 최대한 경계하는 분위기다. 당이 친박계와 친홍계의 갈등을 봉합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이어서 덜 아문 상처가 도로 터질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지방선거 준비도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내홍을 겪는 모습만 외부로 나가면 지금의 지지율도 힘들다는 위기감도 곳곳에서 감지된다.

한편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지난 18일 6·13 지방선거 전략과 관련해 보수 야권 연대론과 유승민 공동대표의 광역단체장 출마설에 대한 가능성을 모두 열어둬 한국당과 묘한 대조를 이룬다.

안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수 야권 연대의 필요성을 묻는 데 대해 “유권자들이 자격이 되는 후보에게 표를 모아서 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유 대표의 광역단체장 출마설에 대해서는 “현재 지도부와 당원 모두 선당후사의 마음가짐을 갖고 있을 것”이라면서 “모두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하는 게 당을 위해 가장 좋은지 판단하고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 필요성에 대해 부정하지 않은 만큼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된다. 저조한 당 지지율과 더딘 인재영입 탓에 ‘야권 필패론’이 적지 않은 상황임에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지난달 13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공식 합당 후 정치 일선에서 물러난 안 위원장은 지난 16일 당 최고위원회의 의결과 함께 전격 당무에 복귀했다. 당 전면에 나선 것은 지방선거에서 질 경우 당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도 있다는 위기감 때문으로 보인다.

이밖에 일부에서는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과 1대 1 대결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보수 야권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앞서 한국당 충북지사 후보로 확정된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차관도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야권의 후보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마음의 문을 열고 단일화 문제에 대해 나름 적극적으로 논의할 생각이 있다”고 밝혀 주목을 끌었다.

선거연대론은 다른 지역에서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선거연대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타당과 선거연대를 하자는 말도 있지만, 우리는 그러한 비겁한 선거연대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최근 “한국당과의 묵시적 선거연대도 생각해 본 적 없다”고 했다.

하지만 일부 선거구에서는 중앙당 방침과 무관하게 후보 단일화를 향한 물밑 움직임도 감지는 등 선거연대가 핵심 변수로 떠오르고 있어 언제까지 양 당 대표가 불가 방침을 고집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hankooki.com



윤지환기자 musa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