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고공행진 속 SNS 논란 등 악재…전해철 李 과반 저지 전방위 공세

‘혜경궁 김씨’ 계정 논란…진위 여부 떠나 李에게 불리하게 작용

전해철-양기대 협공에 李 논란 확산 경계하며 소극적 대응

남 지사, 구도 위해서는 본선상대로 李가 더 낫다?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예비후보가 4월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통일외교안보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인 전해철 의원이 4월 8일 국회 정론관에서 경기북부지역 발전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민주당 경기지사 경선이 다가오면서 신경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 현재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여론조사에서 다자대결, 양자대결 모두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이 전 시장을 겨냥한 선거전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 전 시장의 부인인 김혜경 씨로 의심받는 SNS 계정이 검찰 수사로 이어지면서 민주당 경선이 진흙탕 싸움이 되는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남경필 현 지사의 선거 전략도 눈길을 끌고 있다. 다른 민주당 예비후보와의 대결보다는 이 전 시장과 설전을 이어가며 구도 형성에 공을 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지율 격차가 나고 있지만 이 전 시장과의 양자 구도를 통해 이념 전선을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혜경궁 김씨’ 계정 논란…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나

이번 지방선거 경기지사 민주당 경선의 최대 화두는 SNS다. 이 전 시장 지지자로 보이는 ‘정의를 위하여(08_hkkim)’라는 트위터 계정이 문재인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 글을 올린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됐기 때문이다. 일부 누리꾼들은 계정의 영문 이니셜 약자가 이 전 시장 부인 김혜경씨의 영문 이니셜과 같고, 이 전 시장의 과거 사진 등을 갖고 있다는 점 등을 근거로 해당 계정 주인과 이 전 시장의 부인이 동일 인물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이에 전해철 의원이 지난 8일 ‘혜경궁 김씨’ 계정을 경기도 선관위에 고발하면서 논란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전 의원은 “저에 대한 허위와 악의적인 비방이 있었는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훨씬 더 패륜적인 내용이 담긴 트위터였다”면서 “법적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재명 후보와 관련한 논란도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논란 종식을 위해 이 후보 측에 공동조사를 제안했는데 이를 거부한 것으로 보여 그 계정의 주인이 누구인지, 왜 그런 패륜적인 글을 썼는지 확인하려고 경기도 선관위에 고발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선관위 측은 해당 트위터 계정을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수원지검에 이첩하면서 “검찰이 선관위보다 수사 권한이 강하다는 점에서 이번 의혹을 신속히 밝혀낼 수 있다고 판단해 사건을 이첩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은 지난 5일 페이스북 글에서 “지금 인터넷과 SNS상에서 제 아내를 향한 허위사실에 근거한 인신공격과 마녀사냥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아내는 SNS 계정이 없고 하지도 않는다. 아내에 대한 인신공격을 멈춰달라”고 의혹과 무관함을 주장하고 있다.

전해철-양기대 협공에 李, “네거티브 안 한다”

SNS 고발 이전부터 이 전 시장을 겨냥한 전 의원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의 공격은 있어 왔다. 대표적인 것이 미투 공개 검증이다. 시작은 양 전 시장이었다. 그는 시장직 사퇴 하루 전인 지난달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수현 충남지사 예비후보의 용기 있는 결단을 환영한다”며 “지금 국민들은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모든 후보자들에 대해 가혹할 만큼 엄격한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모든 후보자는 국민의 눈높이에 응답해야 한다. 이번 기회에 저를 포함해 경기지사 선거를 준비 중인 이재명·전해철 등 세 후보가 미투 운동 등 도덕성에 대한 공개 검증을 할 것을 제안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전 의원은 이튿날인 15일 “양 전 시장의 제안에 전적으로 찬성하고 수용한다. 어떤 형식과 내용이 됐든 후보자 검증에 최대한 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경선 과정에서 정책·자질·도덕성 등을 충분히 검증하고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가 본선에 나서야 한다”며 “후보자 검증은 경선 과정에서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투 검증에 대해 이 전 시장은 “미투 검증을 어떻게 할건지 되묻고 싶다. 대답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며 크게 반응하지 않았다. 그러자 양 전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 후보는 어딘가 모르게 불안하고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있다. 검증에 소극적인 인상인데 세 후보가 만나 공개적인 검증절차를 논의하자”고 공세를 폈다.

그러자 지난달 27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한 이 전 시장은 “제 자신이 음주운전 한번 한 게 잘못한 게 분명하다. 그 잘못에 대해서는 사과드리지만 저를 겨냥한다는 것은 잘 이해가 안된다. 특히 미투 얘기는 그야말로 남녀간의 힘의 차이, 이걸 이용한 폭력적 지배행위, 그건 성폭력이라고 하는 범죄행위 아니냐”며 “(미투 운동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라는 생각”이라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토론회를 놓고도 후보간 신경전이 벌어졌다. 전 의원과 양 전 시장이 이 전 시장이 토론회를 회피한다고 공세를 펼쳤기 때문이다. 전 의원은 지난 10일 “이 전 시장의 잇따른 토론과 방송 출연 회피로 민주당 경기지사 경선이 후보자의 정책과 자질을 제대로 검증하지 못하는 ‘깜깜이’선거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 전 시장 역시 지난 9일 “이 전 시장의 토론 회피가 도를 넘어 지나치다”며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그야말로 인기투표식 경선을 치를 수밖에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전 시장은 지난 11일 “중앙당 주최 토론회는 물론 공신력 있는 기관이 주관하는 토론회는 횟수나 주제에 관계없이 전폭 수용한다”고 밝히면서 토론회 논란은 일단락됐다.

李, 여론조사 압도적 우위…경선에서도 발휘될까

당내에서는 전해철ㆍ양기대의 협공, 당 밖에서는 남경필 지사의 공격에도 이재명 전 시장의 지지율은 꺾일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

경인일보가 의뢰하고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 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전 시장은 다자대결에서 46.5%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남경필 현 지사(15.2%), 전해철 의원(7.3%), 이언주 의원(1.4%), 양기대 전 시장(1.4%)을 멀찌감치 따돌렸다.

남경필 현 지사와의 가상대결에서는 이 전 시장이 압도적 우위를 나타냈다. 이 전 시장은 남 지사와의 가상대결에서 62.9% 대 20.9%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3배 넘는 지지율 격차를 보였다. 나머지 두 명의 민주당 후보는 남 지사와 박빙 가상대결을 펼치고 있다. (전해철 37.8% vs 남경필 30.5%, 양기대 33.4% vs 남경필 31.3%)

이번 조사는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유권자 1019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가상번호 조사 77.1%, RDD 유선전화 22.9%) 통화를 시도해 13.5%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이 여론조사는 2018년 2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인구비(성별·연령별·지역별)에 따른 사후 가중치를 부여했다.(셀 가중)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여론조사 결과도 대동소이하다. 뉴시스가 의뢰하고 리서치뷰가 지난달 30일, 31일 양일간 실시한 양자대결 여론조사에서 이 전 시장은 60.9%를 기록하며 남 지사(22.4%)를 앞섰다.

(조사방법 - 무선 ARS 50%, 유선 ARS 50%, 조사대상 -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 3.2%)

그러나 변수는 경선이다. 민주당 경선은 ‘권리당원 조사 50%+안심번호 여론조사 50%’로 진행되며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결선 투표로 최종 후보를 결정짓는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인 3철 중 하나인 전 의원이 노리고 있는 것이 결선 투표다. 이 전 시장의 과반을 막고 결선투표로 끌고 가 대반전을 꿈꾸고 있는 것이다. 현재 친문 성향의 몇몇 중진 의원들은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경기 북부와 남부 등 지역별로 나눠 전 지원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SNS 계정 논란도 다분히 지지층 결집을 노렸다는 해석이다. 민주당에서는 권리당원의 60%, 최대 70%에 달하는 인원을 친문 세력으로 보고 있다. 이번 SNS 논란의 중심에는 고 노무현 대통령이 있다. 친문 세력에게는 논란이 되고 있는 SNS 계정이 노 전 대통령을 농담의 대상으로 거론했다는 것 자체가 불쾌한 상태다. 진위 여부를 떠나 이 전 시장에게는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전 의원이 경기도 선관위에 고발했지만 결과 발표 시점은 미정이다. 당장 다음 주부터 민주당 경기지사는 경선 레이스에 돌입한다. 17일 후보자 토론회를 시작으로 18일부터 20일까지 본경선 투표가 시작된다. 여기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23일부터 24일, 양일간 결선투표가 진행된다. 선관위 발표 없이 경선 레이스가 끝날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논란을 지속된 채 경선이 진행될 확률이 높다”며 “토론회나 유세 과정에서 상대 후보 측에서 집요하게 SNS 문제를 파고들 것이다. 이 전 시장 측에서는 부담을 안고 경선을 마쳐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본선 상대로 이재명을 원하는 남경필, 속내는?

남경필 현 지사는 현재까지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전 시장을 앞서지 못하고 있다. 전해철 의원, 양기대 전 시장과의 양자대결에서 뒤지는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남 지사는 가장 큰 격차가 나타내고 있는 이 전 시장과의 본선 대결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바로 ‘전선’을 형성하기 가장 용이하기 때문이다.

많은 정치 전문가들은 선거의 판세를 가르는 3요소로 구도, 인물, 바람(이슈)을 든다. 남 지사가 노리고 있는 것이 바로 구도다. 전해철 의원이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가 될 경우 남 지사는 공격적인 선거 전략을 펴기가 쉽지 않다. 전 의원 공격이 자칫 문 대통령 때리기로 인식될 경우 싱거운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지난 6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경기도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53.5%에 달한다. 그에 비해 남 지사가 속한 자유한국당은 12.5%에 그치고 있다. 현역 프리미엄에 개인 역량으로 선거를 이끌어가야 하는 남 지사 입장에서 ‘남경필 대 문재인(전해철)’ 구도는 쉽지 않은 싸움이다.

오히려 남 지사 측에서는 이 전 시장과의 양자 구도가 더 낫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관계자는 “이 전 시장에 대한 호불호가 강한 만큼 서로 ‘치고 때리기’가 이어진다면 유권자들이 정책과 공약을 검토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립각을 분명히 세워 전선을 형성한다면 중도, 보수 세력의 결집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남 지사의 전략은 지난 연말부터 계속 시작됐다. 이 전 시장과 동반 TV출연을 통해 대결 구도를 형성하려는 모습을 보였고, 최근에는 여당 후보들의 공격에도 유독 이 전 시장에게만 반격에 나섰다.

대표적인 것이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이다. 이 전 시장 측은 오는 20일 남 지사가 버스 준공영제와 공항버스 한정면허 시외버스 전환을 강행하자 “버스 준공영제는 수천억 원의 세금 지원을 받는 버스 업체의 공적 책임을 담보할 장치가 없어 ‘엉터리’”라면서 “공항버스 면허를 한정면허에서 시외면허로 전환하면 버스업체의 적자를 세금으로 채워야 하는 점도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가 면허 전환 이유로 든 요금 인하, 차량 시설개선, 노선조정 등은 한정면허 갱신 과정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며 “퍼주기 논란과 졸속 행정이라는 지적에도, 임기 말 버스 행정을 서두르는 남 지사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 측도 “남 지사가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끝내 강행하겠다고 발표했다. 무엇이 그리 급했는지 준공영제 실시 대상인 24개 시·군 중 14개 시·군만 참여시킨 ‘개문발차 행정’을 감행했다”고 공세를 펼쳤다.

그러나 남 지사가 대응한 곳은 이 전 시장뿐이었다. 남 지사 측은 “끊임없는 준공영제 흠집 내기에 지쳤다. 되풀이되는 정치공세에도 경기도는 보도자료 등을 통해 수차례 답변 드린 바 있다”며 지난해부터 준공영제 관련 공방을 이어갔던 이 전 시장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예비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시의회를 무시하고 밀어붙인 각종 정책, 귀를 닫은 채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야말로 독선과 아집”이라며 “오직 경기도민의 안전만을 위해 차질 없이 준공영제를 준비하겠다”고 맞받아쳤다.

일각에서는 때에 따라 남 지사도 SNS 이슈를 끌고 들어올 가능성도 제기한다. 도덕성에 흠집을 내 후보 자질 논란으로 번지게 할 전략인 것이다. 그러나 남 지사 역시 아들 문제 등 도덕성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역풍이 불 가능성도 있어 쉽게 꺼내기도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다.

허인회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