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4∼6일 평양 개최… 이해찬ㆍ조명균 등 민관 공동 방북단 예상
남북 첫 10ㆍ4선언 공동 행사…행사 사전 조율 돼야 개최 가능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연합)
남북은 10ㆍ4선언 11주년 기념행사를 다음 달 4∼6일 평양에서 개최하는 데 의견접근을 이뤘다. 통일부는 지난달 28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 회의가 오늘 개성 연락사무소 회담장에서 개최됐다”며 “남과 북은 10ㆍ4선언 11주년 기념행사를 10월 4∼6일 평양에서 개최하고 우리측 대표단 150명 내외가 참석하는 데 의견접근을 봤다”고 밝혔다.

10ㆍ4선언은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방북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채택한 남북공동선언으로 남북이 이를 기념하는 공동행사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실 10ㆍ4선언 11주년 기념을 위한 공동행사는 평양공동선언 합의사항이다. 합의문에는 “남과 북은 10ㆍ4 선언 11주년을 뜻깊게 기념하기 위한 행사들을 의의 있게 개최한다”고 돼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방북단 구성이나 세부 일정, 방북 경로 등에 대한 남북 간 협의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을 중심으로 민관 공동 방북단이 구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10ㆍ4선언 공동 행사가 실재 평양에서 개최될 지는 불투명하다. 이날 남측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북측 소장인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한 회의에서 평양 개최에 ‘합의’한 것이 아니라 ‘의견접근’을 봤다고 했기 때문이다. 이는 북측의 준비 상황이나 주변 여건 등에 따라 일정에 변동이 생길 여지는 남아있는 셈이다.

특히 북한 노동당 창건일인 10월 10일을 앞두고 열리는 행사여서 ‘변수’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최병창 기자 bccho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