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북한은 북미협상 재개와 관련해 남측과 통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에겐 북미대화 재개를 위해서는 온전한 대안이 있어야 협상이 이어질 수 있다는 뜻도 밝혔다. 미국과의 핵협상 과정에서 벌어지는 신경전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뜻이다. 우리에게는 핵협상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압박의 메시지인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담화에서 “최근 미국이 말로는 조미(북미)대화를 운운하면서도 실제적으로는 우리를 반대하는 적대행위들을 그 어느 때보다 가증스럽게 감행하고 있다”며 “우리 국무위원회 위원장(김정은) 동지가 이미 역사적인 시정연설에서 천명한 바와 같이 조미대화가 열리자면 미국이 올바른 셈법을 가지고 나와야 하며 그 시한부는 연말까지”라고 미국을 압박하고 나섰다.

북한 외무성은 조선중앙방송을 통해 담화를 발표한다. 조선중앙방송의 아나운서가 외무성 담화를 발표하는 모습. 연합

온전한 대안은 물론 올바른 협상 자세와 말이 통하는 사람을 데려와야 협상이 열릴 것이라는 뜻도 전했다. 이어 북한 외무성은 “미국이 지금처럼 팔짱을 끼고 앉아있을 작정이라면 시간이 충분할지는 몰라도 결과물을 내기 위해 움직이자면 시간적 여유가 그리 많지는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핵협상의 당사자가 북미 두 나라이기에 남측이 참견할 문제가 전혀 아니라며 우리 정부를 향해 날선 비난을 시작했다.

미국과 연락할 때는 전부터 가동되는 연락통로를 통해 직접 하면 되는 것이라며 남측 당국을 통하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북 외무성은 밝혔다. 또 “남조선 당국자들이 지금 북남 사이에도 그 무슨 다양한 교류와 물밑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광고하고 있는데 그런 것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북한 외무성은 핵협상과 관련한 담화를 통해 대미, 대남 비난 메시지를 퍼붓고 있다. 대화국면임을 감안해보면 수위가 높은 수준이다.

북한의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비난하기도 했다. 핵협상 과정에서 진전이 없는 이유는 북한에 책임이 있는 것처럼 여론을 몰고 갔다며 “역사적인 북남선언들에 직접 서명을 한 남조선 당국자(문 대통령)의 입에서 이런 어처구니없는 발언이 나온 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유럽 순방 당시 문 대통령은 북한이 대화 상대방을 신뢰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천현빈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