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김혁철 살아있다고 본다”

지난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 5당 대표들과 함께 일본의 수출규제조치에 대한 대응책을 비롯한 국정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일은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해 당장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또 우리 주력 제조산업의 핵심 소재 부품들의 지나친 일본 의존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무역규제조치와 더불어 경제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지금 경제가 엄중한데 엄중한 경제대책으로써 가장 시급한 것은 역시 추경을 최대한 빠르게 원만하게 처리하는 것”이라며 “추경이 시기를 놓치지 않게 협력해 주시고 더 나아가 소재 및 부품 문제에 대한 대책에 그 예산도 국회에서 충분하게 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서 당청은 초당적 합의에 힘을 모으며 이 두 가지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 여야 5당 대표 및 청와대 보좌진들과 입장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문재인 대통령,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연합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무역분쟁 해결을 위해 조속한 한일정상회담 개최를 촉구했다. 황 대표는 “대통령이 어렵더라도 톱다운 방식으로 해야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사태를 원만히 풀기 위해서는 미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국이 우리 입장을 잘 지지할 수 있도록 대미 고위급 특사 파견 등을 비롯한 적극적인 조치가 실행돼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또한 경제정책에 대해서 황 대표는 “경제 현장에서는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많은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며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요구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조속한 대일 특사 파견을 요구하며 “전문성과 권위를 갖춘 이낙연 국무총리 같은 분을 특사로 보내 물꼬를 터달라”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대일특사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일본에 이용당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개헌과 선거제 개혁도 논의됐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문 대통령은 2년 전 선거제 개편이나 개헌 등에 합의하면 분권형 개헌에 동의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며 개헌 논의가 이어져야 함을 상기시켰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추가 경정예산안의 국회 통과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천현빈 기자

<박스> 서훈 “김혁철 살아있다고 본다”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혜훈 정보위원장은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에 대해 “(서훈 국가정보원장에 따르면) 총체적으로 평가할 때 살아있다고 본다”고 보고했다. 하노이 노딜에 대한 책임으로 김혁철 특별대표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의 숙청설이 돌았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무게가 실린 셈이다. 이날 국정원은 북한산 석탄 반입 등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결의 위반 혐의로 입항이 금지된 선박 중 일부가 최근까지 일본 항구에 드나들었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일본이 한국이 대북 전략물자 밀반입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서 원장은 반확산 센터를 통해 북한 전략물자 전체를 관리한다면서 “강제징용 문제에 있어서 경제안보 대북제재 문제로 일본이 문제를 확산시킨다면 밝힐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에 관련해서는 “협상대표로 미국 측에선 비건 국무부 특별대표가, 북한 측에선 김명길 전 베트남 대사가 유력하다”고 말했다.

천현빈 기자



천현빈 기자 dynamic@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