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의 갈등이 갈수록 풀기 어려운 방향으로 가고 있다.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당권파와 유승민계의 퇴진파는 서로가 ‘건너서는 안 되는 다리’를 넘고 있는 모양새다. 바른미래당은 당의 정상화를 위한 전·현직 지역위원장 비상회의를 열고 수습에 나섰지만 갈등은 좀처럼 보합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지난 25일 오신환 원내대표는 혁신위원회와 관련해 “대승적으로 혁신위를 수용했지만 자신들(당권파)이 다수파인 혁신위원회에서 예상을 깨고 손 대표 본인에게 불리한 결론을 내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결정에 불복하는 것”이라고 손 대표 체제 지도부를 강력히 비난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비상회의 후 퇴진파 지역위원장들은 ‘바른미래당의 정상화를 촉구한다’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손 대표의 완전한 퇴진을 요구한 이들은 당 혼란의 최종책임자는 대표에게 있다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하지만 당권파는 물러설 기미가 없다. 당권파 측 지역위원장들은 퇴진파의 좌장격인 유승민 의원의 진상규명 및 혁신위원 제명을 요구하며 맞받아쳤다. 이들은 “젊은 혁신위원들으 행태는 추악한 당권싸움의 민낯을 보여준 막장 드라마의 결정판”이라고 퇴진파를 맹비난 했다. 퇴진파는 손 대표를 지속적으로 압박하고 있지만 당권파는 강대강으로 맞서며 바른미래당 내 갈등은 갈수록 격화되는 상황이다.

천현빈 기자



천현빈 기자 dynamic@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