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보고서 내용이 알려지며 야당의 집중 포화가 계속되고 있다. 민주연구원이 배포한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 규제로 불거진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민주연구원이 아니라 민중선동연구원”이라고 비난하며 논란이 커지자 민주연구원은 하루만에 “충분한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은상태에서 부적절한 내용이 나갔다”고 해명했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연합

실제 보고서엔 내년도 총선 판도를 분석하며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추어 볼 때 총선 영향은 (우리 당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적시하며 한일 갈등을 정쟁에 이용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겼다.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을 선거와 연결 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당이나 연구원의 공식이 입장이 아닌 조사 및 분석보고서가 오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보다 신중을 기하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더불어민주당은 논란이 커지는 것을 의식해 재빠른 진화에 나서고 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보고서가 배포된지 하루만에 기자들과 만나 “그 부분은 향후에 같은 논란이 없도록 (민주연구원에) 강력히 경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도부가 보고받은 바는 없다며 민주연구원의 보고서와 당론은 별개라는 입장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이 대변인은 “(보고서의) 내용 형태를 보면 어쨌든 저희가 조사한 결과 보고서인데 사실상 공식적인게 아니라 덧붙이는 개인 의견”이라고 말했다.

천현빈 기자



천현빈 기자 dynamic@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