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규(왼쪽부터), 김수민, 이동섭, 신용현,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이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정계 복귀를 촉구하고 있다./연합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의원들이 22일 해외 체류 중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복귀를 촉구하는 한편 당 최고위원회 해체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손학규 대표에게 요구했다.

안철수계인 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전 대표가 정치를 조속히 재개하고 복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바른미래당이 필요한 후속 조치를 진행해 달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후속조치는 ▲ 당의 이름으로 안 전 대표의 정치 재개와 복귀를 공식 요청할 것 ▲ 안 전 대표 복귀에 필요한 최고위 해체 및 비상대책위 구성 등이다.

이들은 최근 손 대표가 “안 전 대표 복귀 시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적절하고도 현명한 판단"이라며 "안 전 대표가 손 대표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태규 의원은 "안 전 대표가 돌아와 역할을 하려면 손학규 대표 체제는 물러나야 하므로 최고위 해체와 비대위 구성을 주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어 "안 전 대표가 당에 복귀한다면 안 전 대표와 함께 정치하는 의원들이 새로운보수당에 합류하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며 "비당권파 모임인 '변혁' 활동도 바른정당계 의원들의 창당 후 자연스레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