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이재명에 밀린 지지율…민심 회복 못하면 '제3후보' 뜰지도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4·7보궐선거의 결과는 어떻게 될까. 정계와 시민사회의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 소위 ‘친문 세력’의 환심은 어디로 향하게 될까. 30~40대 연령층의 사람들은 어느 정치인에 관심 갖고 있을까. 이 같은 물음에 가장 예민할 수밖에 없는 사람 중 한 명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지난 9일 당권을 내려놓은 그가 차기 대권에 도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를 포함한 질문들이다. 앞서 그는 당대표직을 사퇴하며 “4·7보궐선거 전략은 진정성”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매우 민첩한 행보가 불가피하다는 게 정치권 상당수의 분석이다.
한때의 ‘대세’…지지율 만회 시급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13.9%.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가장 최근 여론조사 지지율이다.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6~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500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을 조사해 지난 10일 발표한 결과다. 1위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으로 29.0%를 기록했으며, 2위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로 24.6%를 나타냈다.
1년 전인 2020년 3월에는 이런 분위기가 아니었다. 당시 대부분의 여론조사 결과에서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은 통상30% 내외를 기록했다. 40%를 넘긴 적도 있었다. 사실상 압도적인 1위였던 데다, 이는 대세이고 흐름이었다. 작년 상반기 때 이 전 대표가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1위를 내어준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랬던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은 그가 당권을 잡으면서 차츰 균열되기 시작했다. 국무총리로서 행정부에 속했던 때에는 야당의 거침없는 질의를 논리 정연하게 반박해 소위 ‘사이다 총리’로 존재감을 드러낸 이 전 대표지만, 국회의원 및 당 대표로서 입법부에 몸담은 뒤로는 눈에 띄는 메시지를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웠다는 분석이 많다.
오히려 당대표로서 내놓은 이낙연 메시지는 악수로 작용한 때가 많았다. 올해 초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할 수 있다는 발언이 대표 사례다. 당내 반발은 물론 민주당 지지층들 사이에서도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면서, 이 전 대표는 자신이 도지사로 있던 광주·전라 지역에서도 지지율 1위를 경기도 이 지사에 내어줬다.
판세 불리한 보궐선거, 시험대 첫 관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지난 9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공천장 수여식에 참석하여 4.7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에게 공천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런 현실에 비춰 이 전 대표에게 4·7보궐선거는 반드시 넘어야 할 과제로 꼽힌다. 그는 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다. 당의 조직력과 민심을 끌어당길 리더십을 재평가 받는 자리다. 만약 서울과 부산 두 지역에서 모두 야권에 자리를 내어준다면 그의 정치력은 자칫 의심을 받을 수도 있다. 이는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하는 문제와도 무관치 않다.
현재의 분위기는 좋지 않다. 최근까지 발표된 여러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민주당 입장에서 서울은 경합, 부산은 열세 분위기가 역력하다. 특히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 정부와 대척점에 서 사퇴 후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현상은 여권 입장에서 불리한 상황으로 평가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파문 역시 여권의 걸림돌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일련의 상황들이 되레 이 전 대표에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원내 당직자는 “악재가 산적해 있다는 것은 즉 극복해냈을 시 성과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 전 대표가 보궐선거 승리를 이끌어낸다면, 차기 대선에서 ‘될 사람 뽑자’는 분위기가 형성돼도 무리가 없지 않겠나”라고 전했다.
이 전 대표는 어느 때보다 발이 빨라진 모습이다. 그는 지난 9일 당대표 사퇴 기자간담회에서 “4·7보궐선거 전략은 진심을 가지고 절실한 마음으로 노력하는 것 그 이상의 전략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그리고 하루 뒤 그는 페이스북에 “모든 선거는 긴박하다”며 “민주당 국회, 지방의원을 포함한 모두 지인들께 전화도 걸고, 메시지도 보내 달라”고 전했다.
호남, 3040, 친문의 환심 과연…
지난달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공동체 호남 RE300 용역 착수보고회’(사진=광주광역시 제공)
4·7보궐선거 결과만이 이 전 대표의 차기 대권 운명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 정치권에서는 호남과 문 대통령 지지 세력, 또 30대와 40대 연령층의 민심을 사로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바라본다. 물론 이는 이 전 대표뿐만 아니라 이 지사 등 여권 잠룡 모두에게 해당되는 진단이다. 다만 이 전 대표는 이들의 환심을 잡았다가 놓친 경우이기 때문에 의미가 남다르다.
지난해까지 줄곧 여론조사 1위를 차지했던 이 전 대표의 주력 지지층은 호남과 친문, 3040세대가 3각 축을 이뤄왔다. 현 정부의 지지 기반이기도 한 이들이 국무총리 및 집권여당 대표인 이 전 대표까지 함께 밀어줬던 것이다. 하지만 최근 호남과 3040세대의 경우는 적지 않은 이들이 이 지사 쪽으로의 방향 전환을 꿈틀거린다는 진단이 나온다.
예컨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달 22~26일 조사한 차기 대권주자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이 전 대표의 광주·전라 지지율은 27.8%를 기록했다. 이 지역 1위다. 다만 같은 지역에서 이 지사 지지율이 24.6%를 기록함으로써 두 사람의 격차가 크지 않았다. 꼭 1년 전 같은 기관 조사 결과에서 이 전 대표의 광주·전라 지지율은 53.2%에 달했었다.
이에 호남 지방의회의 한 민주당 인사는 “이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때 호남은 전국에서 가장 먼저 박 대통령 지지율 0%를 기록할 만큼 보수 정권에 대한 악감정에 예민한 곳”이라며 “(이 전 대표의)사면 발언이 꽤 치명적 영향을 미친 듯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그의 대안 인물로서 이 지사가 주목받았지만 지속성은 알 수 없다”고 부연했다.
3040세대의 마음이 어디로 향할지도 이 전 대표에 민감한 사항이다. 이들 역시 문 대통령 및 이 전 대표의 주요 지지층으로 꼽혀 왔지만, 지속되는 집값 상승에 일자리 부족 현상은 이들의 외면을 야기할 수도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대표가 ‘신복지 제도’ 등 최근에 복지 이슈를 부쩍 강조하는 배경이 여기에 기인한다고 바라본다.
이처럼 여러 요소가 상존한 까닭에 일각에서는 ‘여권 제3의 후보’를 거론하기도 한다. 주로 친문 진영에서 이 같은 방안이 언급된다고 알려져 있다. 여권의 4·7보궐선거 승리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 전 대표 지지율도 만회가 힘든 경우를 대비하자는 셈법도 경우의 수로 떠오른 것이다.
‘원조 친문’으로 불리는 김경수 도지사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주요 거론 대상이다. 다만 김 지사의 경우 드루킹 댓글 관련 재판이 겹쳤고, 유 이사장은 정치권 진입에 대한 거부감이 크다고 전해져 현재로선 언급 단계일 뿐이다. 임 전 실장의등판은 거센 색깔론 때문에 중도층의 피로도를 높일 우려가 따른다.
우선 이 전 대표는 4·7보궐선거 승리를 이끈다는 다짐이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4.7재보궐 선거에서 승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민국이 ‘함께 잘사는 세계 선도국가’로 나아가도록 하는 미래 비전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 두 가지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당원 여러분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을 맺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