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엘시티 특검도 요구

17일 오전 부산 연제구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 참석한 김태년 중앙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사진=연합뉴스)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을 향한 부동산 투기 의혹 공세로 국면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현 정부 등 집권세력에 위협으로 다가오자 민주당은 4·7보궐선거에 출마한 야당 후보들의 소유 부동산을 놓고 집중적으로 의혹을 제기하는 모습이다.

앞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지난 16일 LH 임직원 등의 땅 투기 특검수사 및 관련 국정조사와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에 전격 합의했다. 이날은 문재인 대통령도 국무회의에서 “LH 부동산 투기 의혹 사건으로 가야 할 길이 여전히 멀다는 생각이 든다”며 “국민들께 큰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한 마음”이라고 대국민 사과를 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한 발 더 나아가 부산 엘시티(LCT)를 둘러싼 의혹도 특검을 통해 파헤치자고 주장했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7일 부산시당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엘시티는 지역 토착 부동산 비리 카르텔의 결정판”이라며 “부동산 적폐 청산을 위한 엘시티 특혜분양에 대한 진실규명에 야당이 동의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러한 요구는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를 겨냥한 것이다. 김 대행은 “박 후보는 작년에 배우자 명의로 엘시티를 구입하고 딸 부부도 취득했다”며 “20억 원 넘는 아파트 두 채를 나란히 구입한 셈인데, 1년도 안 된 현재의 시세 차익은 무려 40여억 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돼 서민들로서는 아연실색할 일”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처가 소유인 내곡동 땅의 이해상충 의혹에 대해서도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오 후보는 과거 서울시장 재임 시절 처가가 보유한 내곡동 땅이 국민임대주택단지로 지정, 이에 따라 36억 원의 보상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았다. 오 후보는 이 땅이 국민임대주택 예정지구로 지정된 때는 본인 시장 취임 전인 2006년이라고 반박했지만, 실제로는 2009년 이명박 정부 때 지정이 이뤄진 것으로 드러나 거짓 해명 논란이 일었다.

이에 허영 민주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의 토지보상금을 계산해보면 평당 약 270만 원 정도”라며 “당시 인근 땅의 토지거래가격이 평균 100만 원으로 추정됨을 감안했을 때 손해는커녕 톡톡한 이득을 본 셈”이라고 논평했다. 이어 “지금 즉시 셀프 특혜, 셀프 보상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민에 사과하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의 박 후보와 오 후보측은 적법한 절차였다며 여권의 공세를 적극 방어했다.

박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제 개인적으로 '엘시티'라는 고가 아파트에 사는 것이 어렵게 사시는 시민들에게 민망한 일임에는 틀림없고 좀 더 서민적인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하는 것에 송구스럽기도 하다"며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릴 것은 이 아파트를 사는 데 어떤 불법이나 비리, 특혜도 없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전날 서울 영등포구 KNK더플러스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가진 '서울 시장 후보 단일화 토론회'에서 “한 분이라도 이 지구에 대해서 제가 시장 시절 관심을 표했거나 직·간접적으로 압력을 가했단 기억 있으신 분은 나서달라”며 “서울시 직원이나 SH(서울토지주택공사) 직원은 바로 양심선언에 나선다면 전 바로 후보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