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광주 집결한 여야...호남 민심 쟁탈전 '사활'
호남 출신 아니어도 '될 놈에 몰아주는' 호남 표심
5·18 정신에 개혁·혁신 갖춘 후보 원하는 호남
지역 민심 제대로 이해하고 진심으로 공들여야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연합뉴스)
약무호남시무국가(若無湖南是無國家), 충무공 이순신의 말이다. ‘호남이 없으면 나라가 없다’는 의미다. 당시 곡창지대였던 호남이 일본의 말발굽 아래 짓밟힌다면 국가의 미래는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전략적으로 호남은 그렇게 중요하다.

비단 임진왜란 당시의 상황만 그런 것이 아니다. 여당의 대선 후보들에게 호남은 정치적으로 가장 중요한 거점 지역이다. 호남에서 이기지 못하면 다른 지역에서 ‘해보나 마나’이기 때문이다.

호남 출신 대통령 당선자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선 슬로건은 ‘수평적 정권 교체’였다. 역대 대통령 당선자가 거의 대부분이 영남에서 배출되었고 지나치게 영남 편향적인 정치 구도의 변화를 위해 수평적 정권 교체를 강조했다. 김 전 대통령은 대선에 나설 때마다 고향인 호남권에서 90%대 넘는 지지를 받았다. 호남의 절대적인 지지가 있었기 때문에 1997년 선거에서 당선될 수 있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역시 마찬가지다. 2000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부산 북강서을 지역구에 출마한 노 전 대통령은 사력을 다했다. 선거 초반 우세를 보이면서 당선 가능성까지 노려볼 수 있었다. 경쟁 상대는 훗날 박근혜 정부의 초대 비서실장을 역임한 허태열 전 국회의원이었다. 5공 청문회를 통해 정치 스타가 된 노 전 대통령이지만 지역 감정의 높은 벽을 결국 뛰어 넘지는 못했다.

그러나 부산의 국회의원 선거 패배는 호남의 적극적인 사랑으로 옮겨갔다. 서울 종로에 지역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지역 감정 타파’를 위해 부산에 출마한 ‘바보 노무현’에 대한 호남의 구애가 시작되었다. 국회의원 선거 패배 후 호남 강연을 시작한 노 전 대통령을 호남은 따뜻하게 안아주었다. 결국 2002년 대통령 선거에서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당시 선거에서 노 후보는 호남에서 몰표를 받았다. 광주에서 95%가 넘는 득표를 얻었고 전남과 전북에서도 90%가 넘는 득표율이었다. 민주당 후보 중 호남에서 지지를 받지 못하는 후보는 본선 후보가 되지 못할 뿐 아니라 당선조차 기대하기 어렵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예외가 아니다. 문 대통령은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아쉽게 패했지만 호남의 지원은 강력했다. 노 전 대통령 만큼은 아니었지만 광주에서 92%나 득표를 했고 전남은 90%에 육박했으며 전북 또한 85%가 넘는 수준이었다.

호남은 행정구역상으로 호남에 국한되지 않는다. 광주, 전남, 전북의 많은 출향 인사나 가족들이 ‘범호남’ 정서를 형성하고 있다. 호남에서 태어나지는 않았더라도 가족이나 다른 인연을 통해 사실상 호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보이는 유권자들이 훨씬 많다는 의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권 후보들에게 호남은 정치 1번지다. 호남의 정치적 의미가 더욱 강조되는 시점에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은 어떤 국면일까.


한국갤럽이 MBN과 매일경제의 의뢰를 받아 지난 5월 11~12일 실시한 조사(전국1007명 유무선RDD전화면접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14.2%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다음번 대통령감으로 누가 좋은지’를 물어보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3.6%로 가장 높았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19.6%로 나타났다. 이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6.2%,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4%로 나왔다.

이것이 면접원이 직접 통화를 하는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 조사 결과라면 자동응답조사 결과는 이와 달랐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의 의뢰를 받아 지난 5월 14~15일 실시한 조사(전국1004명 무선자동응답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6.9%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누가 대통령 후보로 적합한지’ 물어보았다. 윤 전 총장이 33%로 가장 높았다. 이 지사는 26.5%로 면접원 전화조사와 큰 차이가 없었다(그림1). 윤 전 총장은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실시된 조사에서 대체로 더 높은 지지율로 나타난다. 조사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다. 자동응답방식 조사에서 보수층과 국민의힘 지지층의 윤 전 총장 지지가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 조사 방법의 차이로 이해되므로 같은 조사 기관의 같은 조사 방법에 따른 추이를 살피는 것이 더 타당해 보인다. 여하튼 여권의 유력 대선 후보인 이 지사의 지지율은 조사방법에 따라 아주 큰 차이는 없었다. 전체 지지율보다 더 궁금한 것은 여권 후보들의 호남 지지율이다.

역대 선거에서 호남의 표심을 보면 몇 가지 원칙이 등장한다. 첫 번째로 ‘본선 당선 가능성’이 높은 민주당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한국갤럽과 MBN 그리고 매일경제 조사에서 여권 주요 후보의 호남 지지율을 분석해 보았다. 호남 응답자 중 39.1%는 이 지사를 지지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이 전 대표는 11.6%, 정 전 총리는 6.1%로 나왔다(그림2).


이 지사는 호남 출신이 아니다. 여권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율을 받고 있는 후보다. 이 지사가 호남으로부터 가장 많은 지지를 받는 결과는 다소 의외다. 보통은 호남 이외 지역 출신 민주당 대선 후보가 호남 지지를 많이 받을 때는 호남 출신 후보가 없을 때 이야기다. 그렇지만 내년 선거에 출마할 호남 후보로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가 있다. 두 인물 모두 전직 총리에 오랜 기간의 정치 경험까지 어느 누구에게도 빠지지 않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호남의 여권 지지층은 이 지사를 가장 많이 지지하고 있다. 바로 본선 경쟁력 때문이다. 아직까지 대선의 본선 후보가 결정되지 않았지만 여권 후보들을 윤 전 총장과 1대1 대결을 붙여보면 이 지사를 제외하고 대등한 경쟁력을 보이는 후보가 없다. 호남 민심은 정권 교체만큼은 무슨 일이 있더라도 피해야 한다는 의지가 강하게 나타난다. 민주당 경선에서 지역적으로 호남 민심은 가장 중요하다. 호남 출신인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는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호남 지지층 결집이 급선무다.

호남 민심을 이해하는 두 번 째 원칙은 ‘호남 공들이기’ 노력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해 보수 정당의 변화 역할을 맡은 이후 거의 첫 번째로 시도한 것이 ‘호남 공들이기’였다. 5.18 국립 민주묘지 공원을 찾아 참배하고 무릎을 꿇는 사과를 했었다. 정치쇼처럼 비칠 수 있지만 호남 민심은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보수 정당에 대한 적개심을 조금이나마 씻어내는 계기가 되었고 그 이후 호남 지역에서 보수 정당에 대한 이미지는 달라졌다.

호남의 민심을 진심으로 구애하는 시도는 여권에서 꼭 필요한 일이다. 지난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를 적극적으로 밀어주었던 호남 민심은 그 이후 달라졌다. 당의 운영에 있어 호남에 대한 진심이 보이지 않는 태도에 민심이 떠나는 반응으로 나타났다.

2016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호남은 민주당의 압승이 아닌 국민의당 돌풍으로 전개되었다. 안철수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이 호남에서 가장 많은 지역구를 차지했을 뿐 아니라 비례대표 정당 투표에서 민주당보다 더 많은 득표를 하는 결과였다.

비슷한 현상이 차기 대선 후보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 호남의 현안 인식을 어떤지 제대로 파악해야 하는 일이다.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대한 입장이다. 이 전 대표는 올해 초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카드를 빼들었다가 여론으로부터 호된 봉변을 당했다. 호남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치솟았고 결국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은 브레이크 없는 추락으로 이어졌다. 이 전 대표는 최근 5.18 기념식을 위해 방문한 광주에서 사면 카드를 꺼내들었던 행동에 대해 사과를 표시했다. 정 전 총리는 아예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해 선을 그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한 호남의 민심은 어떨까. 한국갤럽과 MBN, 매일경제 조사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았다. 전체 응답은 사면 찬성이 39%, 사면 반대가 54.3%로 나왔다. 호남은 전국 여론과 온도차가 있었다. 사면 반대가 무려 72.3%로 압도적이다(그림3). 호남 여론이 이런데 왜 이 전 대표가 뜬금없이 연초에 사면 카드를 꺼냈는지는 도무지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다. 호남에 큰 시설을 유치하고 대형 행사를 가져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호남 민심을 제대로 이해하는 일이다. 그것이야말로 ‘호남 공들이기’의 첫 단추가 된다.


호남 민심에서 감도는 세 번째 원칙은 ‘개혁과 혁신의 의지’로 이해된다. 호남 민심을 다른 지역과 비교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정신은 5.18 정신이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임진왜란 당시 왜군의 침략에 저항한 의지로 풀이된다. 수많은 탄압과 핍박을 많았지만 광주 5.18 정신은 한 점 흐트러짐 없이 광주의 정신으로 살아있다. 5.18을 통한 개혁 의지는 광주와 전남·전북 뿐만 아니라 민주당 대선후보에게 요구되는 시대정신이다. 불의에 저항하고 공정을 추구하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지지가 중요하지만 진보층의 정치적 후광이 누구보다 필요한 여권 후보들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이후 군부의 탄압과 견제를 받다가 미국으로 강제 이송되었던 역사가 있었다. 노 전 대통령은 부산에서 인권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박정희 정권에 항거하고 전두환 정권에 대해 온 몸으로 싸웠다.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과 함께 인권 변호사로 활동했고 청와대 비서실장을 거쳐 노 전 대통령 사후 정치 입문을 선택했다. 민주당 출신 대통령 당선자들 중 개혁적인 경력과 의지를 보이지 않은 인물은 없었다. 앞으로 대선 후보 경선에서 호남 유권자들이 가장 주목해서 보는 기준은 얼마나 개혁적인 인물이냐는 조건임에 틀림없다.

한국갤럽과 MBN, 매일경제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층과 진보층이 가장 선호하는 후보가 누구인지’ 분석해 보았다. 진보층에서 이 지사가 41.9%로 가장 많은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전 대표는 11.3%, 정 전 총리는 3.3%였다. 민주당 지지층의 선택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지사 43.9%, 이 전 대표 15%, 정 전 총리 3.3%로 나왔다(그림4). 호남에서 여권 후보들의 지지율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얼마나 개혁적인 사고를 하고 있는지가 호남의 선택에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대선 후보 지지율은 다음 세 가지에 달려 있다. 지역 기반, 세대 기반, 이념 기반이다. 이 중에서 가장 분명하게 결정되는 기준은 지역 기반이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출생지가 선택되고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영향력을 공유하게 된다. 지역 기반이 되는 장소로부터 많은 정치적 이득을 가져가게 된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한 영남권 지지를 견고하게 받았다. 김영삼 전 대통령도 마찬가지다. 1988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이 이끌었던 통일민주당은 한 지역구를 제외하고 부산 전 지역을 휩쓸었다. 지역주의가 없었다면 가능했을까.

김대중 전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에서 90%가 넘는 호남 지지를 받았다. 승리에 일등 공신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영남 출신 민주당 대선 후보였다. 고향은 김해 봉하마을이지만 호남 유권자들로부터 더 많은 사랑을 받았다. 사실상 정치적 고향은 호남이었다. 민주당 경선에서 광주 지역의 우레와 같은 성원이 없었다면 노무현의 대통령 탄생은 없었을 것이다.

노 전 대통령이 퇴임하고 난 이후 자리를 잡은 봉하 마을로 찾아오는 많은 관광객들은 주로 호남 출신들이었다. 문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지역 역시 호남이다. 문 대통령 임기 내내 전폭적으로 밀어주고 있는 거의 유일한 지역이 호남일 정도다. 호남 지지율이 받쳐 주지 않는다면 금방 레임덕으로 빠질지 모를 일이다.

호남 민심을 이해할 때 행정구역상 광주와 전라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수도권의 많은 인구가 호남의 출향 인사들이다. 여전히 고향의 가족들과 가끔씩 안부 전화를 하면서 수도권의 적지 않은 인구가 ‘호남 정서’를 강조하고 있다. 민주당 출신의 당선된 대통령 후보들은 모두가 서울에서 승리했었다. 차기 대선 후보라고 예외는 아니다. 호남 민심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호남대망론’을 살려나가는 지가 필수적이다.

차기 대선 관련 첫 번째 관문은 대선 경선 일정과 관련된 부분이다. 부산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전재수 민주당 의원은 경선 연기를 주장하고 나섰다. 지금의 당헌·당규대로라면 9월에 본선 후보가 결정되는데 너무 빠르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집단면역이 11월 중에 가능한데 대중 집회가 불가능한 9월에 당내 대통령 후보 경선을 마무리하면 흥행에 성공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국민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 국면을 헤쳐 나가기 힘든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정치적 피로감을 주는 일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의견이다. 물론 공감이 가는 말이다.

그렇다면 국민 여론은 여당의 경선 일정에 대해 어떤 의견이고 호남 민심은 어떨까. 한국갤럽과 MBN, 매일경제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일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았다. 전체 의견은 ‘당헌대로 9월’에 하자는 의견이 53.9%로 절반을 넘겼다. 호남에서 경선일정 의견은 그대로 9월에 마무리를 짓자는 응답이 62.3%로 압도적이다(그림5). 일부 의원들이 대통령 경선 일정 연기를 주장하고 있지만 크게 공감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가장 핵심적인 지역 기반인 호남 민심은 예정대로 하자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대선 출마 의사가 있는 후보들의 경선 일정에 대한 생각은 제각각이겠지만 이 지사를 제외하면 경선 일정을 조금이라도 더 연기하는 선택을 원할 것으로 보인다. 직전 당 대표를 지낸 이 전 대표는 ‘당이 알아시 빨리 결정해 달라’는 취지의 주문을 했다. 국민 여론까지 경선 일정 변경 금지를 원하는 상태에서 경선 연기를 강하게 들고 나가는 경우 여론의 뭇매를 맞기 때문이다. 현재 여권 내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이 지사 측은 ‘원래대로 진행’을 요구하는 목소리다. 가장 유력한 후보측의 의견을 깡그리 무시하기도 어렵지만 호남 민심 역시 ‘일정대로’를 요구하는 여론 조사 결과를 확인하게 된다.

여권 대선 후보 결정에 있어 호남 민심이 얼마나 중요한 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역대 민주당 출신 대통령 당선?중 호남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지 못한 후보는 없었기 때문이다. 후보자들은 호남 민심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호남 민심은 우선 호남 출신만 얻을 수 있는 표심이 아니다. 본선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에게 호남은 전략적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두 번째로 건성이 아닌 진심으로 호남을 위한 공들이기를 하는 후보자에게 눈길을 준다. 호남 공들이기를 하는 척 시늉은 많았지만 정작 호남을 위한 희생과 노력에 대해 진정성을 평가 받은 정치인은 많지 않다. 사면 카드는 언제 빼들어야 할지를 비롯해 지역 정서를 제대로 읽는 노력은 대선 후보에게 필요한 공감 능력이다.

호남 민심은 5.18 정신을 기본으로 개혁과 혁신의 의지를 갖춘 후보에게 마음을 주게 된다. 당내 경선이 일정대로 진행되든 아니면 연기가 될 지라도 이제 몇 개월이 남지 않았다. 호남이 없이는 나라가 없다는 충무공 이순신의 말처럼 호남이 없다면 여당 후보는 없다. 민주당 대선 후보를 결정하는데 있어 호남 민심은 핵심 중의 핵심이다. 호남을 잡아야 여당 후보가 된다.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 프로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를, 고려대에서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전문연구원을 거쳐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일했으며, 한길리서치 팀장에 이어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정치컨설팅업체인 인사이트케이를 창업해 소장으로 독립하면서 새로운 세상을 꿈꾸고 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 test@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