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이행률 90% 넘겨…민선7기 공약평가서 2년연속 최고등급
"신발산업 특구 지정으로 청년창업·문화산업 동반성장 기대"
"지역 차별·불평등은 헌법 위배…부울경 메가시티 적극 노력"

[주간한국 김동선 기자] "학교 안 교육은 교육청이 담당하지만 학교 밖에서 아이들의 성장 환경을 만들어 주는 책임은 지자체에 있습니다. 아이들의 사회성 함양과 지역공동체 이해 등을 위해 마을교사를 양성하고 커리큘럼을 만들어 학교 밖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은 지난 4일 구청장실에서 진행된 주간한국과의 인터뷰에서 취임 이후 가장 달라진 점으로 교육과 복지 분야를 꼽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서 구청장은 "다행복교육지구, 미래교육선도지구 사업 추진을 통해 9곳의 마을교육자치회를 구축하고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로 지정되는 등 교육에 대한 투자와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했다"고 설명했다. 부산진구는 지난해 국비 2억원을 지원받아 마을교육자치회를 운영하면서 마을교사 50명을 배출했고 올해 100명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18년 7월 취임식에서 ▲사람에 투자하는 따뜻한 공동체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스마트도시 ▲새로운 민주주의 구현을 목표로 한 '시민주권 선언식'으로 임기를 시작한 서 구청장은 "시설중심 서비스를 사람중심 서비스로 바꾸는 정책을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부산진구는 이처럼 사람의 가치에 최우선을 두는 '따뜻한 공동체'를 실현하는 구정으로 2021년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주민생활편익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서 구청장은 민선7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평가에서 2년 연속 가장 높은 등급인 'SA등급'을 받았다. 현재 공약이행률은 90%를 넘겼다. 그는 "공약이행률을 높일 수 있었던 결정적 요인은 시민들과의 소통이었다"며 "행정기관이 아닌 시민 입장에서 공약을 발굴·선정했고 그랬기에 사업부서에서도 공약사업을 무리없이 추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서 구청장은 이어 "시민들이 자신의 삶에서 구체적인 생활의 변화를 많이 요구하고 있고 재난지원금·마스크·생활방역 등 나의 안전을 보호받고 있구나 하는 것들에 대한 체감도가 높다"며 "교육·문화·복지 등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공약을 중심으로 민선 7기에 진행해왔던 일들을 민선 8기에는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해서 진행하겠다"며 오는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재선 의지를 밝혔다.

-가장 잘했다고 꼽고 싶은 공약은?

"다른 공약에 비해 규모가 크진 않지만 마을버스 노선 확충(조정) 사업이 기억에 남는다. 마을버스 노선 확충은 부산시 권한이어서 구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힘든 공약이었지만 시민의 요구를 끊임없이 건의해 2020년 12월 31일 부로 12번 노선에서 12-1번 노선을 신설하고, 2021년 1월 28일 부로 시내버스 85번 노선을 연장했다. 현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에 불편한 신축 대단지 아파트나 고지대 마을 등의 교통취약지에 거주 중인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토대로 시내버스 23번, 마을버스 부산진구 8, 9번, 사상구 6번, 동구 1번 등 총 5건의 버스 노선을 조정토록 부산시에 꾸준히 건의하고 있다. 거창하지 않더라도 시민에게 필요한 공약을 발굴하고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공약 중 이행이 어려웠던 것이나 아쉬운 것이 있다면?

"지난 3년 6개월 동안 숨 가쁘게 달려왔지만 그래도 아쉬운 부분은 부전천생태하천복원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예산 등이 부산시 관할이라 자치구 단위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부분이 없어 부득이하게 부전천 안전·환경개선 지원 사업으로 공약사업을 변경해 추진하게 됐다. 하지만 부전천생태하천복원 사업을 부산시에서 재추진하게 되면 주변 상인들 및 부산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시민들의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부산시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서면 등 구상권의 개편 진행상황과 청사진은?

"서면은 지리적으로 부산의 중심일 뿐 아니라 교통, 금융, 상업, 유통의 중심이다. 2020년 융복합 문화청년 창업공간인 KT&G상상마당 부산과 지방 최초의 e스포츠상설경기장인 부산아레나가 개관해 발전과 재도약의 전환기를 맞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중소기업청의 '신발산업 성장거점 특구'로 지정돼 청년창업과 문화산업이 더욱 탄력을 받아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의 동반성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도심 내 노후화된 동서고가로 철거를 통해 부산진구의 대형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서면도심권이 재창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권활성화를 위한 청년정책들도 눈에 띈다.

"위워크서면 디딤스페이스의 26인, KT&G상상마당의 비상스페이스 8인, 전포메트로 청춘드림센터의 9호실 29명, 청년창조발전소의 3개 청년사무실, 청년카페로 현재 총 40개 팀, 73명이 청년창업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청년창업이 가속화되고 있는 전포동에는 도시재생예산을 지속적으로 투입하고 청년들의 신규창업을 독려하는 '신전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청년의 생활안정을 위한 지원도 확대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임대료 부담으로 힘들어하는 청년 소상공인을 위해 연매출 1억원 이하의 사업장을 운영하는 청년에게 '코로나19 청년창업자 비상금 지원', 코로나19로 인해 아르바이트에서 해고된 청년에게 '코로나19 청년 긴급수당 지원',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월세지원' 등을 통한 청년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경부선 철로 지하화와 부전 복합역 개발 등 지역 개발 현황과 향후 계획은?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사업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여 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확충 계획 등을 담고 있는데 경부선 지하화는 아쉽게도 반영이 되지 않았다. 국토교통부에서는 5년 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지역균형 뉴딜사업에도 경부선 지하화가 반영될 수 있도록 부산시와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또한, 부전역 복합환승센터가 건립되면 서면도심권 재창조가 이뤄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이사업 역시 구 단위 단독으로 추진하기 힘든 사업이다. 중앙정부와 부산시의 사업추진 단계와 맞춰서 추진해야 한다."

-도심 공동화를 막기 위한 정비 및 재개발사업의 진행상황은?

"부산진구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부암동 신선마을과 범천동 호천마을이 있으며, 부암동 신선마을은 지난해 마을공유센터, 주차장 건립, 공원조성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았고, 올해에는 노후주택 정비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호천마을 사업은 올해 엘리베이터 조성사업, 스마트 미니농장 조성, 골목길 정비사업 등의 성과가 나타날 것이다. 또 현재 추진되고 있는 주요 사업으로 안창마을은 주민들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간으로 주민커뮤니센터가 건립되고 있으며, 밭개마을은 주민들의 활동공간으로 소규모 공원을 조성하고 있다."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 사업은 진척이 있나?

"2020년 6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2030년 개발완료를 목표로 현재 범천철도정비창 이전에 따른 이전적지 개발방향 도출을 위한 사업화전략 수립 용역을 부산시, 부산진구, 한국철도공사가 공동으로 2020년 12월 착수했다. 2022년 3월 완료 예정으로 구체적인 사업화전략 수립을 추진 중에 있다. 철도차량정비단이 외곽으로 이전되면 첨단의료산업과 의료관광복합단지 도입, 신혼부부타운 등 조성을 계획해 부산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이 지난 4일 주간한국과의 인터뷰에서 지역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부산진구청 제공)
-최근 신발산업 거점 특구로 지정됐는데.

"1990년대 이후 신발산업 환경은 악화됐으나 부산진구는 한국신발관, 한국신발피혁연구원, 동의대 산학협력단등 3개 신발관련 기관과 맞춤형 신발 제작이 가능한 우수 기술력을 갖춘 252개의 소공인 신발 및 부분품 제조업체가 집적돼 있다. 이런 지역산업의 강점과 특성 등을 반영해 지난해 11월5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신발산업 성장거점 특구로 지정·승인을 받았다. 한국은행 산업연관표를 기준으로 적용 분석한 결과 생산 유발효과 562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350억원, 소득 유발효과 185억원 등 1097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598명의 직접적 일자리 창출을 거둘 것으로 전망되며 취업교육, 청년창업 등을 통한 부대효과로 1885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발기관과 연계한 특허법 등 규제특례 적용으로 지역 내 신발 제조업체 등에 대한 제품 개발 및 판로개척 지원이 가능하고 지역 내 동의대학교, 경남정보대학교의 신발관련학과와 단위사업 특화사업자 KT&G와의 협업을 통해 청년창업 육성 지원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별히 더 소개하고 싶은 구정이 있다면?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취약계층 지원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지역 주민과 단체, 기업 등이 자발적으로 생필품을 후원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18곳에 부산진구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진구네 곳간’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 4월에 처음 개소후 지원 규모는 1억1400여만원에 달한다. 별도의 공적예산을 투입하지 않고 시민들의 기부·후원으로 '곳간'이 채워진다. 특히 진구네 곳간은 취약계층 지원에 그치는 게 아니라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해 내기 위한 하나의 플랫폼이다. 지난해 곳간 이용자는 6000명 정도로 상담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선제적 복지대상자를 발굴해 제도권 안으로 끌어들였다.”

-지방자치 30년, 지역주의와 지방분권을 평가한다면?

“어떤 지역에 산다는 이유로 차별과 불평등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헌법에 위배되는 것이다. 자치단체로서 자주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인적, 물적자원 등을 확보해야 함에도 수도권에 집중되는 일극주의 행정으로 인해 지자체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아 수도권은 과밀위기, 지방은 소멸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정부의 5개년 교통 계획만 보더라도 예산 80%가 수도권에 투입되는 등 지금 정부 예산의 대부분이 아주 보편 타당한 게 아니면 수도권으로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더욱이 이번 대선에서도 수도권 유권자 수가 전체 유권자 수의 과반 이상을 차지 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 상황이기에 지방분권 중심의 공약 실종이 지역주의를 더욱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생긴다. 지역주의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일극체제에서 다극체제로의 재편이 이뤄져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 추진은 지역주의 탈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판단된다. 저 또한 부울경 메가시티가 정상궤도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제반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앞으로도 적극 동참해 나갈 예정이다.”

-남은 임기 중 주력할 구정은?

“올해 구정의 세 축인 포스트코로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탄소중립, 신발산업 성장거점특구를 융합한 '걷기'를 핵심 키워드로 정해 다양한 시책들을 계획하고 있다. 포스트코로나를 맞아 시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기후환경 위기 속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친환경 운동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시기에 신발특구와 연계해 ‘걷고 싶은’, ‘걷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부산시민공원, 어린이대공원과 백양산, 황령산 등의 자연을 활용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보행자 도로와 등산로를 정비하고 줍깅(쓰레기를 주우면서 걷기·달리기), 탄소포인트 지급 등 문화·환경 콘텐츠와 이벤트를 연계해 시민들이 재미있게 걸을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김동선 기자



김동선 기자 matthew@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