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할' 포함여부 로펌업계 논란

국내외 유명 법률시장 정보제공 업체들이 로펌들의 인수합병(M&A) 자문 실적을 발표할 때 기업분할사건을 포함시켜야 하느냐 문제를 놓고 법조계에서는 적지 않은 논쟁이 일고 있다.

한쪽에서는 엄밀히 볼 때 기업 분할 사건은 기업간 실질적인 M&A 과정이 없기 때문에 로펌의 M&A 자문 실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보고 있고 다른 쪽에서는 기업분할도 큰 틀에서 보면 M&A로 다룰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앤장의 경우 기업분할 사건은 M&A 딜에 포함시킬 수 없다는 쪽에 무게를 둔다. 기업분할 사건은 기업 간의 매각ㆍ매입에 따른 실질적인 인수합병이 없어 M&A딜로 분류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에 반해 광장은 기업분할도 장기적인 인수합병의 전제가 될 수 있고, 해외에서 중요하게 보는 M&A딜이라 반박하고 있다.

국내 관련 기관 등에서는 기업분할을 M&A 실적에서 제외하는 추세다. 최근 언론사 3곳은 기업분할 딜을 실적에서 제외하고 김앤장을 1위로 집계한 순위를 발표한 바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업분할의 포함 여부가 공정성의 잣대는 아니지만, 업체별 기준이 달라 정리될 필요는 있다"며 "기업분할 사건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기업 간 M&A딜은 아니지만, 로펌 입장에서는 기업자문이라는 큰 틀에서 보면 다를 것도 없다"고 설명했다.

올해 광장은 M&A 자문의 대표적인 사건 중 신세계ㆍ이마트 계열분리와 SKTㆍSK플래닛 건 2개만으로도 6.5조원 이상의 거래실적을 올렸다. 김앤장은 이런 계열분리 사건을 M&A딜에서 뺄 경우 자신들이 여전히 1위라고 주장한다.
▶ 앗! 정말?… 몰랐던 '性남性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은밀한 그 곳까지… 스타들의 애정행각 엿보기
▶ 불륜·뒤끝·헐뜯기 행각도… 이혼결별 속사정은?
▶ 앗! 이런 속사정이… 고백·폭로 직접 들어보니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충격적인 방송·연예계… 더 적나라한 실상들



진영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