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7일 닻을 올리기로 한 야권의 통합신당. 통합신당에는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 한국노총, 박원순 서울시장, 김두관 경남지사 등 다양한 세력이 함께하기로 했다.

여러 정파가 참여하긴 했지만, 통합의 주도권은 역시 통합 밑그림을 그린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이 쥐고 있다. 통합신당의 당권도 양대 세력 중 한쪽에서 거머쥘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 등은 지난 20일 연석회의에서 통합신당의 지도부는 완전경선을 통해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최고위원단은 경선에서 당선된 원내대표 1명, 지명직 2~4명 등 총 9~11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천타천 거론되는 당 대표 후보를 모두 합치면 10명이 훌쩍 넘는다. 하지만 박지원(69) 전 원내대표와 한명숙(67) 전 국무총리가 2강 체제를 이뤘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혁신과 통합'에 참여하고 있는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는 출마 권유를 받고 있지만 고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민주당 내에서는 박 전 원내대표 외에도 김부겸 이종걸 이강래 의원, 김태랑 전 국회 사무총장 등이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민주당을 지키기 위해 당권을 포기하겠다"고 선언했다.

대세론 위협받는 박지원, 정면돌파로 승부수

야권 통합 논의가 있기 전까지만 해도 민주당 내에서는 박지원 대세론이 우세했다. 그러나 10ㆍ26 서울시장 선거를 계기로 야권 통합이 급물살을 타면서 박지원 대세론도 위협받기 시작했다.

급기야 당 안팎에서는 '호남 물갈이론'까지 대두됐다. 쇄신과 통합을 위해서는 '호남 물갈이'가 선결조건이라는 것이다. 구(舊) 민주계는 이 같은 주장을 박 전 원내대표 등 중진들에 대한 압박카드로 해석하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민주당의 적자(嫡子)'를 자부하는 박 전 원내대표는 정면돌파로 승부수를 띄웠다. 박 전 원대대표는 국회에서 한미자유무역협정(FTA)가 처리된 지난 22일 오후 "지도부가 이렇게 무능한 적은 없었다. 지도부는 즉시 사퇴해야 한다"고 손학규 대표를 겨냥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야권 통합 방식, 절차 등을 두고도 손 대표와 갈등을 빚어 왔다.

'원샷 통합'에 반대하는 박 전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이 당대당으로 통합하는 '3단계 통합론'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박 전 원내대표의 3단계 통합론은 ▲민주당 단독 전당대회 ▲혁신과 통합의 창당 ▲내년 1월 양측의 당대당 통합이다.

민주당 단독 전당대회라면 박 전 원내대표로서는 당권 경쟁에서 그만큼 승산이 더 커진다. 박 전 원내대표 측은 민주당 전체 대의원의 3분의 1 이상인 4,600명의 서명을 받아놓았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단독 전대 개최가 가능하다며 손 대표를 압박하고 있다.

역할론에 힘 받는 한명숙, 당권 도전으로 정치 행보에 속도

한명숙 전 총리는 지난달 31일 마침내 긴 터널을 빠져 나왔다.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기소됐던 한 전 총리는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검찰은 "항소하겠다"고 별렀지만, 한 전 총리의 정치적 행보에는 이미 속도가 붙었다.

친노 그룹은 물론이고 민주당 내에서도 한 전 총리가 통합신당의 당권에 도전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친노 진영에서는 "통합신당 대표로 한 전 총리만한 인물이 있겠냐"는 말로 한 전 총리의 출마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손학규 대표도 내심 한 전 총리를 민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한 전 총리의 최대 강점은 야권의 여러 정파를 아우를 수 있다는 데 있다. 그는 김대중 정부 시절 초대 여성부 장관을 지냈고, 노무현 정부 때는 환경부 장관을 거쳐 첫 여성 총리에 올랐다. 한 전 총리의 '역할론'이 나오는 배경이다.

뿐만 아니라 한 전 총리는 호남 기득권에서 자유롭고, 시민사회단체와도 교감을 나누고 있다. 그가 통합신당의 수장이 돼야 진보통합(국민참여당, 민주노동당)과 대통합의 물꼬를 틀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반면 한 전 총리가 신당의 당권을 잡는다면 도로 '열린우리당'이 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야권 통합 전면에 나선 인사들 중 상당수가 문재인 이해찬 등 대부분 친노 그룹인 만큼 한 전 총리까지 나선다면 신당의 의미가 오히려 퇴색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27일에도 결론 안 나면 민주당 단독전대?

민주당은 지난 23일 서울 영등포에 있는 당사에서 제4차 중앙위원회 회의를 열고 야권통합 추진 문제를 논의했다. 회의는 6시간30분 동안이나 계속됐지만 의견이 모아지기는커녕 극심한 분란만 겪었다.

손학규 대표 등 당 지도부는 내달 17일 '원샷 통합전당대회'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지만, 반대파들은 현 지도부 사퇴와 민주당 단독전당대회를 주장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지도부가 언제 한 번 토론이나 해봤냐"고 지적했고, 이훈평 전 의원은 "혁신과 통합의 면면을 보면 열린우리당 탈당자나 우호 세력이어서 이들과 통합하면 도로 열린우리당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손 대표는 "독자전대로 지도부를 구성하면 통합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고 우려했다.

결국 민주당은 27일께 중앙위원회를 다시 소집하는 것으로 회의를 마무리했다. 하지만 23일 회의 때처럼 결론을 내지 못한다면 현실적으로 민주당 독자전대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준비 시간 등을 고려할 때 내달 17일까지는 시간이 너무 촉박하기 때문이다.

▶ 말도 많은 한미 FTA… 한국에 유리한 것이 있나?
▶ 말도 많더니… 이제부턴 박근혜 vs 안철수 '맞장'?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충격적인 방송·연예계… 더 적나라한 실상들



최경호기자 squeeze@hk.co.kr